김수환 추기경 당신이 그립습니다 - 알려지지 않은 특별한 이야기
KBS <김수환추기경이 남긴사랑> 제작팀.최기록 지음 / 지식파수꾼(경향미디어) / 2010년 12월
절판


<바보가 바보들에게> 를 이어 두번째로 김수환 추기경에 관한 책을 읽었다. 차이점이라면 첫번째 책은 저자가 김수환 추기경 본인이셨지만, 이 책은 그분이 돌아가시고, 남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놓은 책이었다. 이번에는 그의 인생과 지인들의 추기경님에 관한 경험담을 솔직하게 들을 수 있는 책으로 이번에도 역시 그분이 살아오신 인생처럼 사랑이라는 단어가 수없이 등장한다. 누군가는 그의 프로필을 보면, 하나님이 정해주신 삶이라고들 말하지만, 나는 그것이 하나님이 아니라 김수환 추기경님 자신과 그가 사랑하고 인생에 도움을 주신 사람들의 길을 걸어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그의 어머니가 있으셨다고 말이다.

몰락한 천주교 집안의 시골소년이었던 김수환 추기경. 그는 8남매 중 막내였다. 초등학교 1학년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홀로 어머니께서는 8남매를 모두 기르셨다. 가난했지만 먹는것, 입는것만은 오직 제대로 해주셨던 어머니. 그리고 막내인 김수환 추기경께 신부가 되라고 처음 말씀해주신 분이 바로 어머니였다. 학창시절때 공부는 단연코 잘했지만 그분은 결코 신부가 되고 싶지는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나를 그 길로 이끄셨다. 라고 하셨는데, 그분이 선택한 길에 수많은 고민이 있었음에도 그길이 좋은 쪽으로 된 것을 보면, 그분이 말씀하신 대로 정말 하나님의 이끄심이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김수환 추기경에 대한 주위의 말들은 모두 단 하나로 귀결된다. 온화하고 따뜻하고 사랑이 넘치신 분. 단호함과 차가움은 찾아볼 수 없으신 분. 기억력이 어찌나 좋으신지, 한 사람 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해 내셨고, 불러주셨다. 추기경이 되어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청하고자 보낸 수많은 편지들도 하나하나 읽어보고 답장을 쓰느라 손목에 마비까지 왔다는 일에서 더불어 그분을 우러러 보게 된다. 검색해 보니 그에 관한 많은 책들이 나와 있었다.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그런 분. 종교를 넘어 읽어도 따뜻함이 남을 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