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의 회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22
헨리 제임스 지음, 최경도 옮김 / 민음사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스마스 전날 밤. 난롯가에 둘러앉은 사람들은 그들이 경험한 각기다양한 이야기들을 하나씩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막 그 이야기를 파할쯤에, 더글라스는 자신에게도 할 이야기가 있다고 말하는데, 그 이야기는 기괴하고 흉측스럽고, 공포와 고통을 주는 이야기라고 미리 언급한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다음날 시작되는데.. 그러나 내가 생각하는 그 이야기는 더글라스가 말한것처럼 그리 기괴하지만은 않고, 다만 몇가지의 의문점을 안겨준 이야기였다.

그리고 다음날 그 이야기속의 주인공이 쓴 책을 읽는 것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제셀 양이라는 미모의 여자가 두 아이들의 가정교사로 들어가게 되는데, 멋진 저택과 천사와도 같은 이쁜 여자아이와 이 아이의 오빠를 맡게 되는데, 이 저택에는 이 아이들의 보모인 노부인과 하녀들 그리고 제셀 양 뿐이었다. 크고 아름다운 저택은 둘째치더라도, 제셀 양이 반한건 너무도 이쁘고 천사같은 아이들이었다. 이 두아이들은 그녀의 말에 반하지 않은 고분고분한 아이들이었던 것이다.

그렇게 가정교사의 일은 시작되는데, 그녀는 이 큰 저택에서 어느날 유령을 목격하게 된다. 그 유령은 죽은 하인 퀼트라는 사람과 그녀가 오기 전에 전 가정교사였던 여자로, 제셀은 이 두사람이 아이들에게 해를 끼칠것이라는 생각에 아이들일 보호하기 위해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런데, 어느 순간 그녀는 이 천사같은 아이들이 거짓이라고 주장하게 되면서, 이야기는 무엇이 진실인지, 오리무중이게 된다.  그리고 대치되는 제셀과 아이들의 행동. 제셀의 조사들은 아이들이 유령과 매일 밤 이야기하면서, 낮에는 그녀에게 순진무구한 아이들로 보이게끔 행동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마지막에 가서는 반전을 엿볼 수 있었다.

아이들의 행동들이 거짓이 아니었고, 제셀의 행동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그녀가 말하는 자신의 심리에 대한 것이 올바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올바르게 말하는 방식이 소설을 빠져들게 만든다. 그리고 제목을 어찌 저리 잘 지을수도 있는지. 나사가 회전하면서 점점 조여들듯이, 이 책 또한 점점 마지막으로 갈수록 조여들다가, 마지막에는 모든 것이 사실로 밝혀져 헐거워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