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년의 즐거움 - 은퇴 후 30년… 그 가슴 뛰는 삶의 시작!
김열규 지음 / 비아북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책을 읽기 전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보고 노년의 즐거움에는 무엇이 있을까? 라고 혼자 답문해보았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두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돈. 또 하나는 가족의 사랑. 내가 생각한 것은 거기까지였다. 그 중 가장 우선적인 것은 경제력!
하지만 책 표지의 제일 하단에는 이런 문구가 적혀 있었다. '돈으로는 절대 살 수 없는 노년의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 '
최근에 내가 살펴본 자기계발서만 해도 행복한 노년을 살기 위해서는 경제력이 가장 으뜸이라고 많은 책들이 설파하고 있다. 그런 책들 가운데에서도 이 책은 경제력보다는 정신적으로 행복한 노년을 살기 위한 실제 78살의 김열규 저자의 노년을 위한 마음가짐에 관한 책이다.
늙는다는 것의 아름다움. 저자 김열규 교수께서는 나이듦. 원숙함이 아름다운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나이들고 늙어감이 바스라져 가는 것이 아닌 황금기이며 황홀한 시기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루하루 희망으로 행복으로 살아가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행복한 노년을 위한 5가지 권하는 말씀과 또 그에 맞서 노년으로서 5가지 금해야 할것을 조곤히 설명해 놓으셨다. 젊은이들만 아니라 노년도 충분히 즐길수 있고 또 즐겨야 한다.
단순히 경제력만이라고 생각했던 나의 시선을 넓혀주었던 책인것 같다. 그리고 꼭 노년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었다. 현재 살아가는 우리 세대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찬찬히 읽으면 좋을 그런 책이었다.
무심과 무욕과 무탐, 그건 노년의 세 가지 '무의 미덕'이다. 그 미덕들을 지키지 못하면, 노년에 무리가 간다. 스스로 자기 자신을 해코지하게 된다. 그건 일종의 자해이다. (p.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