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라베스크 - 한 점의 그림으로 시작된 영혼의 여행
퍼트리샤 햄플 지음, 정은지 옮김 / 아트북스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미술전에서 감상을 할때 자신에게 느낌을 주는 그림들을 만나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림이 내뿜는 것이 너무 강렬하다거나. 그림의 느낌이 너무도 좋을때 그 자리에 한참동안 서있는 경우가 있다. 그와 같이 책의 저자 퍼트리샤 햄플은 친구를 만나러 전시실을 지나가던 중 마티스의 <어항 앞의 여인> 이라는 그림 앞에 멈춰서게 된다. 그 그림이 바로 이 책 표지에 실린 그림이다. 나도 처음 본 그림..

사실 마티스라는 화가에 대해서 나는 이름만 알고 있었을 뿐이고 그의 작품은 한두점밖에 알지 못한다. 아마 그림에 문외한 이더라도 그의 그림중 유명한것 몇점을 보면 아아- 이그림~ 하고 말할것이다. 그정도 밖에 몰랐던 그의 그림중 이 책의 표지 그림은 나에게도 무언가의 느낌을 전해 주었다. 어항을 바라보는 여자의 시선이 너무도 특별해서. 아마 저자도 그랬으리라. 저자는 이 한점의 마티스의 그림으로 시작해 세계로 여행을 떠난다. 마티스를 시작해서 피츠제럴드. 맨스필드의 자취를 찾아서 말이다.

그녀는 여행을 하면서 인생을 바꾸었고. 그런점에서 이 <어항 앞의 여인>이라는 그림은 그녀에게 특별한 존재였다. 그리고 여행을 하면서 마티스의 존재를 쫒았고 그의 감정을 받아들였다. 한 작품을 만나고 세계속으로 여행을 떠나는 일. 듣기만 하면 정말 감상적이기도 한데, 매일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는 아직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또한 그녀는 여행을 통해서 그녀 자신을 찾아가는 중이기도 했다.

약간 읽어내려가면서 아쉬웠던 점은 오로지 마티스에게로만 향했던 화살들이 여러작가들과 예술적인물들에게로 옮아갔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이것저것 벌여놓은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고. 마티스에게로 쏠렸던 처음의 집중이 점점 흩어져 버렸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래도 내가 흥미를 느꼈던 점은 그녀처럼 나도 이 책의 표지속 한점 그림에 마음이 이끌렸기 때문이리라.. 그리고 앙리 마티스의 그림속 여자들에게도..

미술관에 가고 싶어졌다. 이런 마음을 끄는 그림들을 감상하고 싶었다. 내 마음이 거기에 닿으면 그 그림을 그렸던 화가를 느낄수 있을것 같았다. 그는 이 세상에 없지만 그의 숨결은 그림을 통해 존재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처럼.. 말이다. 약간 집중이 흩어지긴 했지만.. 괜찮은 책이었다.

나는 묵직한 황금빛 액자에 끼워져 있는 커다란, 그리고 약간 우중충한 그림 앞에서 멈췄다. Femmee et possions rouges. 영어로는 <어항 앞의 여인>이라는 이름표가 붙어 있는 마티스의 그림이었다. 하지만 그 말은 틀렸다. 나는 멈추지 않았다. 그렇게 느꼈다. 나는 그 그림 앞에 오랫동안 서 있었다. 나는 움직일 수 없었다. 왜인지는 말할 수 없었다. 그냥 거기 묶여 있었다.(p.8)

찌그러진 시간을 내가 상처라고, 폭행이라고 이미 느끼는 것은 분명했다. 너무 젊고, 너무 야심찼다(나는 그랬다). 하지만 이미 짓눌리고 숨이 막혀 일정과 직무의 정당한 요구들을 증오하고 있었다. 나는 라디오 방송국에서 일했다. 원고를 편집하면서 데드라인에 시달리는 존재였다. 하지만 내 자신의 경험으로부터가 아닌 본능으로부터 각인된, 인생이란 어때야 마땅한지에 대한 기억의 자취를 갖고 있었던 것 같다. 인생은 중단 없는 응시의 투명한 빛으로 가득차야 마땅했다. 바라보고 생각에 잠기는 것이야말로 내가 찾던 직업이었다. (p.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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