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쩍하는 황홀한 순간
성석제 지음 / 문학동네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성석제 작가 그 사람의 재치와 글 솜씨에 혼자서 책을 읽는 동안에도

무수히 미소를 짓게 되었다.

때로는 나도 모르게 쿡 하고 웃음이 터져 버릴때가 있었다.

그가 생활속에서 무수히 느꼈던 소소한 일상들을 글로 풀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그는 이 책 속에서 자신의 소소한 일상들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말해주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딸기 이야기며.. 부끄럽다고 하면서 써 내려간 뇌물 이야기..

친구와 함께 운전을 하고 가다가 무술인의 차에 가스총을 쏜 이야기..

그러한 평범하면서도 그냥 지나칠 수 있었던 일상들을

그만의 글솜씨로 유쾌하게 풀어나간다.

 

그의 글을 읽은 이문재라는 시인은

"성석제의 글은 위험하다.폭발물이기 때문이다.

이 폭발물은 독자의 눈길이 가 닿는 순간,째각째각 초 침이 돌아간다.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다"라고 말했다.

그가 그렇게 말을 한것은 이 책에서는 웃음이라는 엄청난 폭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내가 혼자서 글을 읽다가 나도 모르게 쿡 하고 웃음이 터져 버릴때가 있었다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었다.

 

그는 자신의 인생이 순간이라는 돌로 쌓은 벽돌이라고 한다.

가지 각색의 돌들이 모여 자신의 성벽을 쌓는다고 한다.

그리고 그렇게 무수하게 쌓여진 돌 중에 몇 개는 황홀하게 빛난다고 한다.

자신의 인생의 모든 순간이 번쩍 거릴 수 없고..

인생의 황홀한 순간은 인생을 여는 열쇠구멍 같은 것이지만 인생 그 자체는 아니라고..

그가 이 책에서 말하고 싶은 본질은 바로 이게 아닌가 싶다.

 

그가 말한것처럼 내 인생에도 분명 번쩍하고 빛난 황홀한 순간이 있었을것이다.

내가 미처 알지 못했을수도 있고.. 기억하고 있을수도 있고..

나도 내 인생의 번쩍하고 빛난 황홀한 순간을 기억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