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과학자는 수집한 데이터에서 패턴, 추세를 발견하여 비즈니스를 예측하고 성장시키는 일을 한다.  정부나 기업이 다루는 관련 데이터는 굉장히 다양하고 방대한데, 데이터 과학자는 이렇게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분석하여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직업이다.

의사과학자는 의사이면서 과학자로서 충분한 훈련을 받은 연구자를 말한다. 기초과학과 임상, 두 영역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균형 있게 갖춘 전문가로서 신약개발이나 바이오 분야의 혁신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의 의사과학자는 챗GPT와 같은 AI모델을 잘 사용하면서 전문성을 가진 영역을 개척하는 의학 분야 최고의 직업이 될 것이다.

인간 감성의 영역을 지원하는 직업이나 사람을 돌보는  직업은 기계가 대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협상이나 설득 능력 등 대면해서 직접 언어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직무들도 AI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은 아무리 학습이 많이 이루어지더라도 상상력이 요구되는 고차원적인 창의성을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창의성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종들은 아직 대체하기  어려울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필드 2023-05-16 22: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AI이 대체 못하는 직업군에 대해서도 잘 알려주는 책인듯 하네요 창의적인 예술가들
상담이나 돌봄 직업들 사람만이 할수 있는 정서적 교감이나 고차원적 창의성 부분들에서 그런듯 하군요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05-16 22:38   좋아요 1 | URL
예 공학박사인 저자분께서 예상하신거라 읽으면서 어느정도 신빙성이 느껴졌습니다.

지금 절반조금 넘는 정도만 읽어서 뒷내용은 아직 모르지만 책 읽기전에 가졌던 AI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조금은 사라졌습니다.

오히려 인간이 AI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삶을 좀 더 윤택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