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과학자는 수집한 데이터에서 패턴, 추세를 발견하여 비즈니스를 예측하고 성장시키는 일을 한다.  정부나 기업이 다루는 관련 데이터는 굉장히 다양하고 방대한데, 데이터 과학자는 이렇게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분석하여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직업이다.

의사과학자는 의사이면서 과학자로서 충분한 훈련을 받은 연구자를 말한다. 기초과학과 임상, 두 영역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균형 있게 갖춘 전문가로서 신약개발이나 바이오 분야의 혁신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의 의사과학자는 챗GPT와 같은 AI모델을 잘 사용하면서 전문성을 가진 영역을 개척하는 의학 분야 최고의 직업이 될 것이다.

인간 감성의 영역을 지원하는 직업이나 사람을 돌보는  직업은 기계가 대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협상이나 설득 능력 등 대면해서 직접 언어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직무들도 AI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은 아무리 학습이 많이 이루어지더라도 상상력이 요구되는 고차원적인 창의성을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창의성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종들은 아직 대체하기  어려울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필드 2023-05-16 22: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AI이 대체 못하는 직업군에 대해서도 잘 알려주는 책인듯 하네요 창의적인 예술가들
상담이나 돌봄 직업들 사람만이 할수 있는 정서적 교감이나 고차원적 창의성 부분들에서 그런듯 하군요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05-16 22:38   좋아요 1 | URL
예 공학박사인 저자분께서 예상하신거라 읽으면서 어느정도 신빙성이 느껴졌습니다.

지금 절반조금 넘는 정도만 읽어서 뒷내용은 아직 모르지만 책 읽기전에 가졌던 AI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조금은 사라졌습니다.

오히려 인간이 AI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삶을 좀 더 윤택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