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카페의 모든 것 - 우리 집이 카페가 되는 그 눈부신 순간
황호림 외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의 일상을 시작하는데 그만인 커피. 커피는 이제 즐거움을 넘어 일상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커피가 처음 소개된 것은 고종황제가 검은 물, 고히를 아시면서부터 였는데요. 그 후 극소수의 사람들이 즐겨마시던 원두커피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인스턴트커피로, 1969년 믹스커피가 최초로 발명되며 봉지커피가 대세가 되었고요.  이화여대 앞 스타벅스 1호가 생기며 기하급수적으로 커피 시대를 엽니다.

 

이제는 굳이 멀리 나가지 않아도 동네 구석구석까지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카페들이 많아졌는데요. 이제 커피 열풍은 카페를 지나 집에서 즐기는 홈 카페 '브루잉(Brewing)'커피로 옮겨가고 있죠.

 

 

 

홈 카페의 장점은 다양한 추출 도구를 통해 다채로운 커피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는 것! 원두의 종류와 생산지까지 가미할 땐 더할 나위 없이 독특한 풍미의 커피를 맛볼 수 있는데요. 카페에서 즐기던 커피를 단순히 집에서 마신다는 개념을 떠나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즐긴다는 본질을 경험할 수 있는게 바로 '홈 카페'입니다.

 

《홈 카페의 모든 것》은 좋은 커피 구별법부터 시작해 커피 추출도구,  커피 볶는 법, 취향 저격 나만의 커피 찾기, 커피잔 고르는 법,  커피 레시피, 커피 상식까지. 바리스타 교육 초급에 해당되는 정보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 커피를 집에서도 사무실에서도 캠핑장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즐기고 싶다면 기본으로 읽어본다면 효과적인 책입니다.

 

 

홈 카페의 가장 기본이 되는 추출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필터 등을 활용해 물을 내려 추출하는 여과식과 커피 가루에 물을 부어 우려내는 침출식이지요. 신선하고 맛있는 커피를 즐기기 위해서는 원두의 신선도가 중요한데 커피는 생산된 지 1년 미만인 생두를 볶아 2주일 지나지 않은 커피를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요즘 '스페셜티'라는 커피가 대세인데요. 스페셜티는 1978년 미국 크누첸 여사가 프랑스의 국제커피회의에서 사용한 것이 시초입니다. '특별한 기후와 지리적 조건의 독특한 향미를 가진 커피콩'이란 의미를 가집니다. '커핑(Cupping)'은 커피의 맛과 향을 감별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스페셜티는 커핑 점수가 80 이상으로 뛰어난 맛과 향을 가진 커피를 말합니다.

 

 

핸드드립은 여러 가지 모양의 드리퍼에 여과지를 끼우거나 천으로 만든 융 드리퍼에 분쇄된 원두를 담아 정교하게 물을 부어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중력의 낙차를 이용한 커피 분말을 우려낸다고 보면 되는데요. 에스프레소 기계로 뽑아내는 커피와는 확실히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핸드드립의 매력은 기계로 뽑아내는 일정한 맛이 아닌, 추출인의 개성, 드리퍼와 필터의 종류, 물 줄기의 굴기, 물의 온도, 시간 등에 따라 매번 달라지는 신비한 매력을 가지죠.

 

 

 

커피에 대한 낯선 용어들은 이야기하듯 설명하는 존대어가 마일드하고 달콤한 카푸치노를 마시는 것 같습니다. 정지된 사진으로 감이 안온다면 QR 코드를 검색해 보세요. 동영상으로 볼 수 있어 쉽게 따라해 볼 수 있습니다.  소개된 커피 추출 방법을 알고나니, 실로 다양한 방법이 있어 놀랬습니다. 필자는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방법을 인스턴트커피, 가정용 에스프레소 캡슐머신, 핸드드립, 모카포트 등만 즐겼던 제가 머쓱해질 정도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양한 기구들을 이용해 맛과 향, 바디감이 다른 커피도 즐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커피 애호가인 무라카미 하루키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커피는 어둠처럼 검고, 재즈는 선율처럼 따뜻했다. 내가 그 조그만 세계를 음미할 때 풍경은 나를 축복했다." 라고요. 이제 커피는 우리 인생에 없어서는 안될 음료가 되었습니다.  커피는 생각을 정리할 때, 좋아하는 사람과의 만남을 위한 매개체, 졸린 하루를 여는 강렬한 각성제가 필요할 때 당신의 하루에 함께 하는 기분 좋은 음료 커피.  알고 마셔도 모르고 마셔도 모두에게 좋은 차입니다.

따뜻하고 향기로운 커피와 함께 할 때 어디든 카페가 되는 마법, 《홈 카페의 모든 것》과 경험해 보지 않으실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