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참고 인내해 온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한 필독서


그 문제만 해결되면,

사람들은 바쁘다거나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그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며 시작을 미룬 것이다.


만약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즐거움이 있는 곳을 찾으세요.

그러면 즐거움이 고통마저 녹여내릴 테니까요.

<조지프 캠벨>


위기란, 사다리 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그 사다리가 잘못된 벽에

세워져 있었음을 깨닫는 것 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스스로 속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것에 끌려도 자신의 감정을 무시해버리거나 몸을 사리더군요.


사람들이 인생을 바꾸는 기회를 놓치는 가장 큰 

첫번째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찾지 않기 때문이다.

두번깨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보지만 그것에 따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시덤블 속에 가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손 내밀어 꽃을 발견하려는 일을 그만두지 않는다.

인생도 이와 같다.

<조르주 상드>


지금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뿐 아니라 당신이 믿는 가능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행동과 사고는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행복은 명사도 동사도 아닌 접속사다.

다시 말해 행복은 어떤 물건이나

행복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 속에 있다.


#빠르게실패하기 #존크럼볼츠 #라이언바비노

#목표 #문제 #실패 #해결 #행동 #즐거움 #위기 #인생 #기회 #접속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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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래 사상가 10인의 고전을 철학과 문학을 오가며

 ‘삶’과 ‘죽음’의 의미를 심도 있게 탐색한다.


10인의 사상가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쇠렌 키르케고르, 허먼 멜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레프 톨스토이, 

프리드리히 니체, 윌리엄 제임스, 마르셀 프루스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알베르 카뮈


권태는 욕망하는 상태보다도 훨씬 더 끔찍하다.

권태는 손쉽게 우리를 절망에 이르게 하며 심지어 목슴을 끊도록 만들기도 한다.

욕망이라는 고통과 권태라는 고통 사이에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최선은 뚜렷한

수준의 고통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매우 짧게나마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일시적인 고통의 유예를 가리켜 행복이라 부른다.


삶이란 무엇이며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이해는 절망과 믿음 이라는 

쌍둥이 같은 개념에 핵심 기반을 두고 있다. 

오직 믿음만이 우리를 절망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불신과 무신론은 밀접히 연관돼 있다. 둘은 사실 같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다.

무신론자는 사랑이라는 원칙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며, 인간을 불신하는 자는 친절이라는 원칙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다.

어느 쪽이든 악은 신뢰의 결핍에 있다.


삶은 사실상 권력 의지의 표출이다. 

따라서 우리는 삶을 의무나 운명이나 사기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실험의 장으로 여기는 가운데 즐겁게 살아가야 한다.


사랑이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연민을 가리키며,

연민이란 전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어쩌면 유일한 존재 법칙이다.


믿음은 삶의 원동력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살아 있다면 그것은 그가 무언가를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살아야 할 목적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그는 살아가지 못할 것이다.


의미 있는 삶, 살 만한 가치가 있는 삶에 이르는 열쇠는 보편적 사랑이다.

보편적 사랑이란 공감이자 연민이자 용서다.


예술은 진리를 드러낸다.

예술은 가장 현실적인 것, 가장 꾸밈없는 양식, 진정한 최종 판단이다.


말해질 수 있는 것은 명료하게 말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세계가 궁극적으로 무의미하다는 느낌은 카뮈 철학의 출발점이자 뿌리다.

우리 인간이 의미를 갈구하도록, 무엇이든 이해하기를 갈구하도록 구성된 존재임에도

세계는 아무런 대꾸를 하지 않는다.


#왜살아야하는가 #미하엘하우스켈러

#권태 #욕망 #행복 #고통 #삶 #믿음 #절망 #불신 #무신론 #악 #신뢰

#친절 #사랑 #권력 #의지 #연민 #공감 #예술 #침묵 #무의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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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
맥스 포터 지음, 민승남 옮김 / 다산책방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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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미래가 있어, 샤이, 너의 미래.

그는 복도에서 삐걱거리는 소리를 내지 않으려고 카펫

한가운데로만 걷는다.


계단을 내려가 정원으로 걸어 들어가는 소년.

[한밤중 톰의 정원에서]. 지금 이 기분이 바로 그거다,

존나 똑같다. 그 책은 몇 년 동안 생각해 본 적도 없는데.


그는 고개를 돌려 집을 바라본다. 색이 다 빠져 흐릿한

낡은 사진처럼 보이는 집. 창문 너머로 창백한 얼굴이

나타날지도 모른다는 희미한 기대.


제일 친한 친구가 그를 저능아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그건 절대 용서 못해, 제이미가 말했다. 죽을 때까지,

제이미는 그렇게 말했다.


저마다 마음속 명부에 누가 진짜로 정상이 아닌지,

누가 갑자기 미쳐버릴지, 누가 센 놈이고, 누가 쫄보고,

누가 정말 괜찮은지 기록한다. 그리고 뜻밖에도 우정이

그 잘못된 기록들 틈바구니로 스며든다. 증오가 그렇듯이,

끔찍한 외로움이 그렇듯이.


제발 부탁이니 하기 싫다는 말로 하루를 시작하지 좀 마/

네가 우리한테 어떤식으로 말하는지 좀 들어봐/ 네가

엄마한테 그런 식으로 말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면

진지하게 반성해야 할 거야.


방 안 전체가 긴장한다. 싸움이 나기 직전 모두가 숨을

죽이는 순간. 베니가 자리에서 일어나 샤이 쪽으로

다가온다. 샤이는 뺨을 맞을 준비를 하며 이를 악문다.


“너로 사는 게 지칠 때는 없어?”

생각이 토막토막 기이하게 반복적으로 비틀거리며 그를

향해 달려든다. 용기가 솟구치다가 한심한 기분이 들다가

아무 느낌이 없다. 패닉, 평원, 브레이크의 절정에서..


넌 아직 너를 몰라, 내 말을 믿어봐,

앞으로 알게 될 거야.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건

여러 계절이 걸리는 일이지. 넌 아직 봄이야.


샤이는 극도로 불안한 꿈에 시달리고 있긴 하지만,

우리는 몇 가지 전략, 대처 방법, 밤 시간의 요령들을

적용하고 있어요.  그렇지, 샤이?


자신이 바보처럼 느껴진다면, 바보 같은 짓을 그만두는

게 어때.


경고등이 켜지면, 샤이, 그게 뭘 뜻하는지 알아차리고

제대로 인식해. 지금 네가 뭘 느끼고 있는지, 그게 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야 해.

네 인생의 운전자는 바로 너야, 알겠어?


샤이는 미소 짓는다. 어쩌면 내일 엄마에게 전화를

걸지도 모른다. 아니, 오늘 엄마에게 전화해야겠다.


샤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등에 아무 무게도

느끼지 않으며, 눈을 감고, 또 다른 날을 기다린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dasanbooks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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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우정 #증오 #외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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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툰 2 - 경제 고전툰 2
강일우.김경윤.송원석 지음 / 펜타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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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이 넘쳐나는 AI 시대, 생각하는 힘이 사라졌다.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이익을 좇지만, 경쟁과 교환이

이뤄지는 시장에서는 그 행동이 사회 전체의 이익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스미스가 말한 '보이지 않는 손'은

이런 자율적 조정의 힘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정부가 인위적으로 산업을 보호하거나 보조금을 

남발하면, 효율성이 떨어지고 오히려 사회 전체의 자원은

낭비됩니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불황과 고통이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자유로운 시장

경쟁이야말로 가장 효율적이고 공정한 자원 배분을

보장합니다.


시장의 자율성만큼이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는 제도와

감시가 필요합니다. 시장은 인간의 본성을 활용한 훌륭한

장치이지만, 방치할 경우 그 본성의 어두운 면이 사회를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자유로운 시장 경쟁을 중시하는 경제 - 스미스형

-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통한 경제 - 케인스형

- 완전한 자유무역을 추구하는 경제 - 리카도형


노동자는 하루 노동을 통해 자신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임그믈 벌어들이지만, 실제로는 그것을 넘어서는

시간을 자본가를 위해 무상으로 일합니다. 이것이 바로

잉여노동시간이며, 자본가의 이윤은 여기서 생깁니다.


자본주의는 잉여가치 축적 → 기계투자 → 위기라는

악순환을 되풀이할 수밖에 없는 모순적인 구조라는 거야.


자본축적을 양날의 검이라고 부릅니다. 한쪽 날은 불평등과

불안을 키우지만, 다른 한쪽 날은 혁신과 번영을 가져옵니다.

위험하지만 바로 그 역동성이야말로 자본주의가 끊임없이

위기를 넘어 다시 살아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 내재적 모순으로 인해 붕괴할 것이라는 비관론 - 마르크스형

- 시장의 자율성과 '보이지 않는 손'을 통해 균형을 찾아야

   한다는 신중론 - 스미스형

- 창조적 파괴를 통해서 발전을 이어갈 것이라는 

   낙관론 - 슘페터형

  

토지와 같이 사회 전체가 만든 가치는 사회가 환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토지세와 상속세가 정당한 세금이라고

봅니다. 이렇게 모든 재원을 모든 시민에게 기본소득으로

나누어주어야 합니다.


- 토지는 사회가 만든 가치이므로, 불로소득은 토지세를

  통해 환수해야 한다. - 조지형


베블런은 '스놉 효과'도 설명했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이

많이 소비하는 상품을 피하고, 독점적이고 희소한 상품을

선호하는 현상입니다.


베블런이 "유한게급론"은 소비사회의 본질을 꿰뚫어본

혁신적인 경제학 고전입니다. 특히 부자들의 소비가 실용

목적이 아니라 자신의 지위를 드러내려는 과시 수단이라는

통찰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킵니다.


진정한 부자는 더 많이 소유한 사람이 아니라 더 적게

필요로 하는 사람입니다.


좋은 소비란 개인의 행복을 증진시키면서도 사회 전체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소비일 것입니다. 나만의 만족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번영을, 현재의 편리함이 아니라 미래의

지속 가능성을 함께 생각하는 소비 말입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pentaclebooks

@chae_seongmo


#고전툰2 #경제 #강일우

#펜타클 #철학 #철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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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툰 1 - 정치 고전툰 1
강일우 외 지음 / 펜타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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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이 넘쳐나는 AI 시대, 생각하는 힘이 사라졌다.


고전툰은 지식을 외우라고 강요하거나 가르치려 하지

않습니다. 고전툰을 읽으며 수많은 질문과 다양한 관점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나'의 생각이 자라고,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이 생기고, 사회를 함께 고민하는 감각이 자연스럽게

생겨날 것입니다.


철학자가 왕이 되지 않으면, 또는 왕이 진정한 철학자가

되지 않으면, 인간의 불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다.

- 플라톤


계속해서 질문을 받다 보면 처음에 용기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던 사람도 결국 '나는 용기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고백하고 맙니다. 소크라테스는 이것을 '무지의 지'라고 

불렀습니다. 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 진정한 지혜의

시작이라는 뜻입니다.


철인정치는 철학자들이 다스리는 이상국가이고, 명예정치는

스파르타처럼 군사적 명예와 규율을 중시하는 체제이며,

과두정치는 소수 부유층이 권력을 독점하는 체제입니다.

민주정치는 다수 시민이 평등하게 참여하는 체제이고,

참주정치는 민주정의 혼란 속에서 민중의 환심을 산 

선동가가 권력을 장악하여 폭군으로 변한 체제를 말합니다.


민주주의의 가치는 완벽한 결과가 아니라 개인이 스스로

선택할 권리에 있습니다. 우리가 바라는 사회는 완벽한

사회가 아니라 개인의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여야 합니다.


모두가 자신의 위치에서 맡든 역할을 충실히 하며 개인보다

공동체 전체의 조화와 질서를 중시하는 사회 -플라톤형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한 개인의 자유와 선택이

최대한 존중되는 사회 - 밀형


인간의 끝없는 욕망과 갈등을 억누르기 위해 강력한

통치 권력이 질서를 보장하는 사회 - 홉스형


흥미로운 것은, 오늘날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민주정을

아리스토텔레스는 일탈된 정체로 본다는 점입니다.

그는 언제나 가난한 다수가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서

부자와 능력 있는 소수를 억누라게 될 위험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정의는 단지 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부담과 책임을

공정하게 나누는 데 있습니다. 부유한 계층은 더 큰

책임을 져야하고, 취약한 계층은 보호받아야 합니다.


권위에 맹목적으로 복종하지 않고, 모든 주장을

의심하고 검증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감히

알려고 하라'는 칸트의 말처럼, 자신의 이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면 도덕적 교화만으로는

사회 질서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법과 제도를 통한

강제적 통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한비자는 상앙의 법, 신불해의 술, 신도의 세를 통합하여

종합적인 법가 사상을 완성했습니다.


'현명한 군주는 신하들이 서로 감시하게 만들어, 누구도

거짓을 꾸밀 수 없게 한다'는 한비자의 말은 견제와

균형의 원리와 통하는 생각입니다.


정치는 감정으로 하는 게 아니라 구조를 잘 짜야해!

잘 해줄 생각 말고, 먼저 시스템부터 짜야 한단다.


법은 필요하다. 그러나 그 법은 백성을 위하고, 백성을

살리는 법이어야 한다. - 정약용형


군주는 인간이 본래 착하다는 환상에 기대지 말고,

비정하고 변덕스러운 인간의 본성을 정확히 꿰뚫어보고

통치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언제, 어떻게 잔인함을 사용할지를

정확히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리더의 첫 덕목은 유능함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인간의 존엄성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는 선한

의지입니다.


마키아벨리의 현실주의, 칸트의 도덕주의, 공자의 덕치주의,

이러한 세 관점은 서로 대립하는 모습처럼 보이지만, 모두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pentaclebooks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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