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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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참고 인내해 온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한 필독서


그 문제만 해결되면,

사람들은 바쁘다거나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그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며 시작을 미룬 것이다.


만약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즐거움이 있는 곳을 찾으세요.

그러면 즐거움이 고통마저 녹여내릴 테니까요.

<조지프 캠벨>


위기란, 사다리 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그 사다리가 잘못된 벽에

세워져 있었음을 깨닫는 것 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스스로 속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것에 끌려도 자신의 감정을 무시해버리거나 몸을 사리더군요.


사람들이 인생을 바꾸는 기회를 놓치는 가장 큰 

첫번째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찾지 않기 때문이다.

두번깨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보지만 그것에 따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시덤블 속에 가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손 내밀어 꽃을 발견하려는 일을 그만두지 않는다.

인생도 이와 같다.

<조르주 상드>


지금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뿐 아니라 당신이 믿는 가능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행동과 사고는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행복은 명사도 동사도 아닌 접속사다.

다시 말해 행복은 어떤 물건이나

행복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 속에 있다.


#빠르게실패하기 #존크럼볼츠 #라이언바비노

#목표 #문제 #실패 #해결 #행동 #즐거움 #위기 #인생 #기회 #접속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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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래 사상가 10인의 고전을 철학과 문학을 오가며

 ‘삶’과 ‘죽음’의 의미를 심도 있게 탐색한다.


10인의 사상가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쇠렌 키르케고르, 허먼 멜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레프 톨스토이, 

프리드리히 니체, 윌리엄 제임스, 마르셀 프루스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알베르 카뮈


권태는 욕망하는 상태보다도 훨씬 더 끔찍하다.

권태는 손쉽게 우리를 절망에 이르게 하며 심지어 목슴을 끊도록 만들기도 한다.

욕망이라는 고통과 권태라는 고통 사이에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최선은 뚜렷한

수준의 고통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매우 짧게나마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일시적인 고통의 유예를 가리켜 행복이라 부른다.


삶이란 무엇이며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이해는 절망과 믿음 이라는 

쌍둥이 같은 개념에 핵심 기반을 두고 있다. 

오직 믿음만이 우리를 절망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불신과 무신론은 밀접히 연관돼 있다. 둘은 사실 같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다.

무신론자는 사랑이라는 원칙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며, 인간을 불신하는 자는 친절이라는 원칙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다.

어느 쪽이든 악은 신뢰의 결핍에 있다.


삶은 사실상 권력 의지의 표출이다. 

따라서 우리는 삶을 의무나 운명이나 사기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실험의 장으로 여기는 가운데 즐겁게 살아가야 한다.


사랑이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연민을 가리키며,

연민이란 전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어쩌면 유일한 존재 법칙이다.


믿음은 삶의 원동력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살아 있다면 그것은 그가 무언가를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살아야 할 목적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그는 살아가지 못할 것이다.


의미 있는 삶, 살 만한 가치가 있는 삶에 이르는 열쇠는 보편적 사랑이다.

보편적 사랑이란 공감이자 연민이자 용서다.


예술은 진리를 드러낸다.

예술은 가장 현실적인 것, 가장 꾸밈없는 양식, 진정한 최종 판단이다.


말해질 수 있는 것은 명료하게 말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세계가 궁극적으로 무의미하다는 느낌은 카뮈 철학의 출발점이자 뿌리다.

우리 인간이 의미를 갈구하도록, 무엇이든 이해하기를 갈구하도록 구성된 존재임에도

세계는 아무런 대꾸를 하지 않는다.


#왜살아야하는가 #미하엘하우스켈러

#권태 #욕망 #행복 #고통 #삶 #믿음 #절망 #불신 #무신론 #악 #신뢰

#친절 #사랑 #권력 #의지 #연민 #공감 #예술 #침묵 #무의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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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my
강진아 지음 / 북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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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 전 실종된 친구이 시체가

발견되었다.


"개랑 절대 놀지 마. 애가 아주 까졌어."

세 달 전 개학식날, 변민희의 얼굴을 확인하고서야

나는 엄마의 말이 거짓임을 알 수 있었다. 내가

느낀바, 까진 애들은 다른 아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 들었다. 누구를 괴롭힌다든지 돈을

뺐는다든지 때린다듣지. 하지만 변민희는 친한

몇몇과 몰려다닐 뿐 다른 아이들에게 관심 없어

보였다.


사실 변민희가 맞는 걸 본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지난달에 형제축산에서도 개 아빠한테

맞고 있는 걸 봤다. 학교가 아닌 개인적인 공간에서

폭력을 마주한 것은 처음이었으니까. 더 놀라운

것은 변민희의 반응이었다. 자기 아빠가 막대기를

제대로 쥐기 위해 시선을 돌렸을 때, 고개를 뒤로

젓히며 입을 쩍 벌렸다. 하지만 그 입에서 나온 

것은 하품이었다.


두려움의 이유는 엄마의 안광 때문이 아니었다.

내 몸을 움켜잡은 엄마의 손, 정확하게는 그 손에서

뿜어져 나오는 한기 때문이었다. 내가 기억하기로

엄마의 손은 거의 항상 차가웠는데 화낼 때는 더욱

차가워져서 얼음에 가까운 상태가 되었다. 몸에

닿으면 소스라칠 정도로, 그 선명한 감각과 함께

나는 매번 새롭게 깨달았다.


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된 후에야 엄마는 나를

묶었던 매듭이 절대 풀리지 않는 매듭이었음을

실토했다. 일할 시간을 벌기 위해 그런 짓까지

했다고 그 끝은 이렇게 마무리했다.

"얼마나 힘들었으면 그랬겠어."

엄마는 언제나 자신을 불쌍하게 여겼다. 엄마가

다른 존재를 딱하게 여긴 적은, 내 기억으로는

단 한번도 없었다. 딸인 나조차도 엄마 세계에서는

엄마를 불쌍하게 만든 가해자였다.


고개를 들었더니 변민희의 두 분이 나에게 꽃혀

있었다. "못 본 척 해줘."

나는 천천히 고개를 끄덕였다. 그러자 관자놀이

쪽으로 올라간 눈꼬리가 내려가더니 입술이

벌어지며 잇몸이 훤히 드러났다. 어제 보았던

그 미소다, 그렇게 생각 했을 때 변민희는 몸을

돌려 교실 밖으로 나가고 있었다. 분명 두 발로

걷고 있었는데도 꼭 공중에 떠서 움직이는 것

같았다.


엄마는 빨려 들어갈 것처럼 냉동고 안으로

상체를 깊숙이 넣을 뿐이었다. 꿈쩍도 하지 않는

문손잡이를 흔들며 나는 계속 엄마를 불렀다.

몇 초 후에야 소리를 들었는지, 엄마가 내 쪽으로

고개를 돌렸고 갑자기 비명을 내질렀다. 공포에

질린 엄마의 얼굴은 처음 보는 것이었다.


엄마와 나 사이에는 몇 가지 룰이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 금지, 엄마가 싫어하는

것에 대해 질문하지 않기, 이 룰을 지키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질문을 참기 어려워서가

아니다. 그건 차라리 쉽다. 엄마가 싫어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그러니까 엄마의 마음을

알아채기가 의외로 어렵다.


"딸이 죽었는데 다 뭔 소용이겠냐?"

"죽어? 변민희가 죽었대?"

목소리가 너무 크게 나와서 나도 놀랐다.

"소문이 그렇잖아."


나는 변민희의 실종과 무관하고 한정철의

불행과도 무관하다. 의지를 다지듯 속으로

여러 번 반복했다.


'백골이 된 변민희 향, 15년 만에 가족 품으로

돌아가.' 헤드 카피는 이랬다. 금영산에서

아파트 공사를 하던 중 발견된 시신은 변민희였다.


인식하기 시작하자 변민희는 걷잡을 수 없이

증식했다. 나를 바라보던 변민희의 눈, 

쩍 벌어지며 하품하던 입술, 미화부장의 빨간

mymy, 볼에 커다란 점이 있던 남자, 변민희와

남자가 탔던 오토바이 ..


사진 속 시커먼 뼈의 모양이 두 눈에 박혔다.

양팔이 등 뒤에서 만나고 있었고 손으로 짐작되는

부위에는 굵은 밧줄이 엉켜 있었다. 이걸 보고

자살이라거나 사고사라는 말을 하지는 못할 것

같았다. 그렇구나, 살인이구나.


"너는 양심이라는 게 아예 없구나?"

나는 양심이 없는 게 아니라 재능이 있는 거야,

속아 넘어간 선배는 재능이 없는 거고.


민희 아빠는 그날 가게에 없었다는 거거든?

승완 오빠랑 민희 아빠, 둘 중에 하나가

거짓말한다는 거잖아. 너는 누가 범인같아?


엄마가 있다는 사실 외에는 그 무엇도

중요하지 않았다. 엄마만 있으면 돼. 그래,

엄마만 있으면 다 괜찮은 거야. 스스로에게

가르쳐주듯 나는 고개를 크게 끄덕였다.


나 혼자 아무 죄도 없는 엄마를 지키겠다고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면서 일을 벌인 건 아닐까?


나는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이제부터가 시작인

거라고. 공소시효는 끝났지만 아무것도 끝나지

않았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vook_da

@chae_seongmo


#mymy #강진아 #북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실종 #죽음 #살인 #두려움

#불쌍 #가해자 #질문 #무관심

#양심 #엄마 #범인 #증거

#책 #도서 #독서 #철부지아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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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칼로, 붓으로 전하는 위로
서정욱 지음 / 온더페이지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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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평생소원은 단 세 가지,

디에고와 함께 사는 것, 그림을 계속 그리는 것,

혁명가가 되는 것이다.


물론 사람이 직접 해주는 위로만큼은 아니겠지만,

그림은 좋은 대안이 됩니다. 사람보다 더 좋은 점도

있습니다. 언제든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위로 받을

수 있고, 또 나를 위로해주었다고 보답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프리다 칼로가 탄 버스의 기사가 운전 미숙으로

교차로에서 도심 전차와 충돌해 튕겨 나가는

대형 사고를 냅니다. 이 사고로 프리타 칼로는

꼼짝없이 3개월 동안 병원 침대에 누워 있어야

했으며, 척추가 여러 군데 탈골되는 바람에 9개월

동안 석고 보정기를 끼고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그걸 다 극복하고 현실에 맞섭니다.

사고의 순간을 그리기로 한 것이죠.


<자화상-시간은 날아간다>

그녀에게는 시간이 빨리 가야만 합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의 머리 바로 왼쪽에 자명종

시계를 그려놓았습니다. 이는 시간을 뜻합니다.

그녀는 머리 위에 프로펠러가 담긴 비행기도 하나

그렸습니다. 파란 하늘 위에 비행기가 급부상합니다.

둘을 합치면 '시간은 날가간다'입니다.


프리다 칼로는 '나는 특별하고, 나이도 어리니 남편이

딴 여자에게 눈을 돌릴 수 있겠어?'라며 자신감을

가졌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에고 리베라는 자신이

누구인지 바로 인식시켜줍니다. 또 다른 여자와 연인

관계를 맺고 있었던 것이죠.


크리스티나는 칼로와 친밀하게 지내던 바로 아래

여동생이었습니다. 둘의 관계는 프리다 칼로가

디에고 리베라의 아이를 가지고 싶어 무리한 시도를

하다가, 세 번이나 유산을 한 직후에 알게 된 일입니다.

그 이후 프리다 칼로는 육체적 고통을 더해 마음의

통증까지 겪어야 했고, 그 심정이 그려진 작품이

<추억(심장)>입니다.

그림 속의 여자는 큰 마음의 상처를 받았습니다.

어느 정도냐고요? 심장이 너무 아파 몸 밖으로 

빼놓고 싶은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여자는 칼로

심장을 잘라 꺼내버렸습니다.


<두 명의 프리다>이 작품이 소개 되었을 때 

미술 전문가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대단한 초현실주의 작품이다! 어떻게 미술 중심지도

아닌 멕시코에서 활동하던 여류 화가가 최신 유행인

초현실주의 작품을 이토록 독특하게 그릴 수 있단

말인가?"라고 말이죠.

오른쪽에 그려져 있는 프리다 칼로는 현재의

프리다 칼로를 위로하는 프리다 칼로입니다.


<숲속의 두 누드>가 그려진 1939년은 프리다

칼로에게 가장 슬픈 해였을지도 모릅니다.

디에고 리베라와 이혼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혼의 원인은 그의 끊임없는 배신입니다.


<우주, 대지(멕시코), 디에코, 나, 세뇨르 솔로틀의

사랑의 포옹> 

멕시코 신화에 의하며 우주는 두 가지로 나뉘어서

순환되고 있습니다. 낮과 밤, 태양과 달입니다.

프리다 칼로는 이 그림의 가장 바같 부분에 

우주를 그렸습니다.


내 인생에는 두 번의 큰 사고가 있었다. 하나는

어린 시절 겪은 전차 사고고, 하나는 디에고

리베라를 만난 것이다. 디에고 리베라는 정말이지

최악이었다.


그림 가운데에 구릿빛 철제 침대가 있습니다.

하얀 시트만 깔려 있는 그 위에는 선홍빛 피를

흘리며 누워 있는 벌거벗은 여자가 있습니다.

1932년 7월, 프리다 칼로는 유산을 했습니다.

그때의 기억과 감정이 뒤섞인 것이 이 작품

<헨리 포드 병원>입니다.


남편 디에고 리베라를 따라 미국에 도착한

프리다 칼로는 적지 않은 충격을 받습니다.

조용하던 멕시코와는 다르게 소란스럽고,

화려하고 역동적인 미국 풍경에 깜짝 놀란

것입니다. 그때의 당혹감과 혼란함을 캔버스에

옮긴 작품이 <멕시코와 미국의 국경선 위에

서있는 자화상>입니다.


프리다 칼로가 37살에 그린 <부러진 척추>는

그녀가 자신이 겪은 육체적 고통을 그린 것입니다.

그림을 살펴보면 그녀의 육체적 고통을 상상으로

느껴볼 수 있습니다.


유명한 화가들이 그녀를 초현실주의 화가라고

말하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그녀의 작품은 매우 다양하게 해석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그녀가 그림을 그릴 때 여러 가지

복합적인 생각을 하며 그렸기 때문에 많은

의미가 담긴 것입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zozo_woom

@chae_seongmo


#프리다칼로붓으로전하는위로

#서정욱 #온더페이지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프리다칼로 #미술 #위로

#그림 #화가 #자화상 #고통

#디에고리베라 #유산 #배신

#이혼 #희망 #초현실주의

#책 #도서 #독서 #철부지아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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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만나는 이탈리아 미술 - 재미있게 만들고 그려보는 한 권으로 만나는 미술
송지현 지음 / 리얼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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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 데카르트는 "좋은 책을 읽는 것은 과거

몇 세기의 가장 훌룡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과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좋은 예술 작품을 만난다는 것은 과거 몇 세기의

가장 훌륭한 화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과 같지

않을까요?


지금 당장 유럽으로 떠나지 못하더라도 충분히

유럽 미술관의 대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대표 작품을 확대해서 작가의 붓 터치까지 감상해

볼 수 있으니 정말 집에서 떠나는 유럽 미술관

여행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작품의 감상 가이드

- 작품 속 등장인물의 표정, 몸짓에 집중해 보세요.

- 붓의 힘, 붓 터치 질감을 눈으로 느껴보세요

- 작품의 빛과 어둠(명암)으 관찰해보세요.

- 작품속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세요

- 작품속 주인공이 어떤 감정일지 생각해 보세요

- 보는 관점 또는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작품의

  숨은 의도를 찾아보세요

- 화가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생각해 보세요.

- 같은 주제, 다른 화가의 화풍을 비교해 보세요.

- 숨겨진 그림을 찾아보세요.

-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단서를 찾아보세요.


다빈치는 [동방박사의 경배] 작품을 그릴 당시

로렌추 메디치의 명에 따라 밀라노로 떠나야

했기 때문에 다 완성하지 못한 미완성작으로

남아 더 유명합니다. 인체에 관심이 많았던

다빈치는 다양한 자세를 취하는 동방박사들의

모습과 성모자를 삼각형 구도로 그려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천장화가 완성된 후 22년 뒤 

1533년 교황 클레멘스 7세로부터 시스타나 예배당의 

벽화를 그려 달라는 요청을 받았스니다.

 '최후의 심판'이라는 주제를 택하여 종교개혁으로 

가톡릭교에서 멀어진 민심을 잡기 위한 전략이었습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3대 거장이자 우아하고 성스러운

성모 마리아를 잘 그린다고 해서 '성모의 화가'로 불린

라파엘로의 작품 [검은 방울새의 성모]는 성모마리아와

세례자 요한, 그리고 아기 예수를 삼각 구도로 그린

작품입니다.


메디치 가문의 아낌없은 후원을 받은 르네상스

대표적인 화가 산드로 보티첼리의 [봄]은 1482년

메디치 가문의 요청으로 그린 작품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인물들의 이야기가 녹아있는 작품입니다.


피에타는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그리스도의 시신을

성모 마리아가 무릎에 안고 깊은 슬픔에 빠진 장면을

묘사한 것으로 미켈란젤로 [피에타] 조각상이 가장

유명합니다.


젠틸레스키는 이탈리아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로 서양 역사상 최초의 페미니스트 화가입니다.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는 구약성서

[유딧서]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작품입니다.


도나텔로의 [막달레나]의 작품은 늙은 여인이

처연하고도 넋이 나간 모습으로 참회하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모든 고행을 몸으로 고스란히 느낀

것과 같이 그녀의 몸은 누더기와 같은 옷을 입고

머리카락은 정리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기도하는 손만은 젊고 아름답게

묘사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사초의 성 삼위일체는 최초로 원근법을 사용하여

그린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성 삼위일체는 성부,

성자, 성령은 세 가지로 나뉘어져 있지만 동일한

본질인 하나님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바로크는 '삐뚤어지고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으로

강한 왕권과 함께 나타난 거칠고 과장된 남성

경향의 미술 양식입니다. 정적이고 이상주의적인

르네상스 미술과는 달리 현실적이고 동적이며

 빛과 어둠의 대비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주의에 영향을 받으면서도

자신의 개성적인 화풍으로 발전시킨 미술 사조

입니다. 인상주의에서 거부했던 균형, 질서, 형태에

대한 것을 되찾으려고 시도하면서 주관적인 경험과

감정을 중시한 것이 특징입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realbooks

@chae_seongmo


#한권으로만나는이탈리아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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