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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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참고 인내해 온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한 필독서


그 문제만 해결되면,

사람들은 바쁘다거나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그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며 시작을 미룬 것이다.


만약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즐거움이 있는 곳을 찾으세요.

그러면 즐거움이 고통마저 녹여내릴 테니까요.

<조지프 캠벨>


위기란, 사다리 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그 사다리가 잘못된 벽에

세워져 있었음을 깨닫는 것 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스스로 속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것에 끌려도 자신의 감정을 무시해버리거나 몸을 사리더군요.


사람들이 인생을 바꾸는 기회를 놓치는 가장 큰 

첫번째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찾지 않기 때문이다.

두번깨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보지만 그것에 따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시덤블 속에 가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손 내밀어 꽃을 발견하려는 일을 그만두지 않는다.

인생도 이와 같다.

<조르주 상드>


지금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뿐 아니라 당신이 믿는 가능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행동과 사고는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행복은 명사도 동사도 아닌 접속사다.

다시 말해 행복은 어떤 물건이나

행복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 속에 있다.


#빠르게실패하기 #존크럼볼츠 #라이언바비노

#목표 #문제 #실패 #해결 #행동 #즐거움 #위기 #인생 #기회 #접속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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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래 사상가 10인의 고전을 철학과 문학을 오가며

 ‘삶’과 ‘죽음’의 의미를 심도 있게 탐색한다.


10인의 사상가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쇠렌 키르케고르, 허먼 멜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레프 톨스토이, 

프리드리히 니체, 윌리엄 제임스, 마르셀 프루스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알베르 카뮈


권태는 욕망하는 상태보다도 훨씬 더 끔찍하다.

권태는 손쉽게 우리를 절망에 이르게 하며 심지어 목슴을 끊도록 만들기도 한다.

욕망이라는 고통과 권태라는 고통 사이에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최선은 뚜렷한

수준의 고통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매우 짧게나마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일시적인 고통의 유예를 가리켜 행복이라 부른다.


삶이란 무엇이며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이해는 절망과 믿음 이라는 

쌍둥이 같은 개념에 핵심 기반을 두고 있다. 

오직 믿음만이 우리를 절망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불신과 무신론은 밀접히 연관돼 있다. 둘은 사실 같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다.

무신론자는 사랑이라는 원칙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며, 인간을 불신하는 자는 친절이라는 원칙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다.

어느 쪽이든 악은 신뢰의 결핍에 있다.


삶은 사실상 권력 의지의 표출이다. 

따라서 우리는 삶을 의무나 운명이나 사기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실험의 장으로 여기는 가운데 즐겁게 살아가야 한다.


사랑이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연민을 가리키며,

연민이란 전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어쩌면 유일한 존재 법칙이다.


믿음은 삶의 원동력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살아 있다면 그것은 그가 무언가를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살아야 할 목적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그는 살아가지 못할 것이다.


의미 있는 삶, 살 만한 가치가 있는 삶에 이르는 열쇠는 보편적 사랑이다.

보편적 사랑이란 공감이자 연민이자 용서다.


예술은 진리를 드러낸다.

예술은 가장 현실적인 것, 가장 꾸밈없는 양식, 진정한 최종 판단이다.


말해질 수 있는 것은 명료하게 말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세계가 궁극적으로 무의미하다는 느낌은 카뮈 철학의 출발점이자 뿌리다.

우리 인간이 의미를 갈구하도록, 무엇이든 이해하기를 갈구하도록 구성된 존재임에도

세계는 아무런 대꾸를 하지 않는다.


#왜살아야하는가 #미하엘하우스켈러

#권태 #욕망 #행복 #고통 #삶 #믿음 #절망 #불신 #무신론 #악 #신뢰

#친절 #사랑 #권력 #의지 #연민 #공감 #예술 #침묵 #무의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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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른아홉, 처음으로 죽음을 공부했습니다
김진향 지음 / 다반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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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가 돌아가신 직후,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알게 된

사실이 있었다. 내가 1형 당뇨를 앓고 있었다는 점이었다.

갑작스럽게 찾아온 병명은 내 인생의 방향을 바꾸어 놓았다.


병은 마치 오래 참아 온 감정처럼 한꺼번에 터져 나왔다.

몸은 내게 말을 걸고 있었다. "이제 그만 달려. 멈춰야 한다.

네가 살아 있다는 걸 기억해."


말이 닿지 않는 부재 앞에서조차 우리는 여전히 말하려

애써야 한다. 침묵은 슬픔의 모양을 담을 수 없기 때문이다.

언어는 부서지면서도 다시 이어져야 하고, 무너진 자리에서

다시 꿰매어져야 한다. 그 불가능한 시도 속에서 우리는

타인의 죽음뿐 아니라 '살아 있는 나'의 존재를 확인하다.


죽음은 개인의 상실에 머물지 않고 공동체 전체의 기억을

다시 쓰게 한다.


죽음은 사라짐이 아니라, 기억의 형태로 남아 있는 삶의

또 다른 방식이다. 세상은 그 이름을 부르며, 애도를 통해

다시 살아가는 법을 배운다.


죽음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건 단 하나, 삶을 미루지

말라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든 살아

내야 한다.


아픔은 죽음을 미리 배우게 하는 스승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묻는다. "너는 이 고통 속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그 질문에 답하려는 순간, 우리는 이미 조금 더 살아 있는

존재가 된다.


릴케는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이렇게 썼다.

"사랑한다는 것 또한 좋은 것입니다. 사랑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인간을 사랑한다는 것. 이것은 어쩌면

우리에게 과해진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죽음을 사유할 수 있을 때 인간은 비로소 자유로워진다.

이 말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삶을 대하는 태도의

혁명이었다. 죽음을 멀리 두지 않고 가까이 두는 일,

그것이야말로 철학의 출발이었다.


죽음을 배운다는 것은 두려움을 극복하는 일이 아니라,

완성의 가능성을 배우는 일이다.


보카치오의 메시지는 분명하다. 죽음은 막을 수 없지만,

이야기는 죽음을 견디게 한다. 웃음과 위로, 풍자와

해학은 죽음의 공포를 약화시킨다. 죽음을 잠시 멈추게

하는 것은 죽음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나누는 이야기다.


"죽음은 존재의 끝이다. 우리가 죽으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앞으로 누릴 수 있었던

모든 좋은 것들을 빼앗아 간다." 죽음을 단순히 사라지는

사건이 아니라, 삶의 가능성이 통째로 닫혀 버리는 일이다.


삶은 우리가 살아야 할 이유를 찾아가는 과정이지만,

동시에 그 이유를 잃어버린 순간을 견뎌야 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죽음은 두려움의 사건이 아니라, 인간이 자기 존재를

되찾는 자리다. 죽음 앞에서야 비로소 삶의 진실이

선명해진다.


사람들은 타인의 감정 표현을 통해 인간됨을 확인받고

싶어 한다. 쇼펜하우어는 "동정은 도덕의 유일한 근거이며,

모두 선한 행위의 원천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공감은

언제나 눈물이나 언어처럼 명시적인 표시로만 확인되지

않는다.


기억은 곧 생명이다. 이름을 불러 주는 일, 노래를 건네는

일, 그것이 곧 사랑의 다른 형태다. 우리가 서로를 기억할

때, 죽은 자는 사라지지 않는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davanbook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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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구리 정원의 살인 한국추리문학선 22
황정은 지음 / 책과나무 / 202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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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주한 욕망과 되돌릴 수 없는 삶


그녀는 투지를 불태웠다. 시청에 전화해서 개구리

걱정된다고 말하면 이상하게 들릴까? 연못을 되살리고

싶가고 간청하면 나만 너무 심각하다고 여길까?


김영은은 다소니 연못의 물을 빼서 천만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사랑벌레뿐 아니라 모기 개체 수도 줄어들었을

거야, 그녀는 확신했다. 초여름이면 귀 따갑게 울어 대는

개구리 소리도 짜증스럽기 그지없었다. 어치산에서 뱀이

내려온다는 말을 들었을 때, 불안은 극에 달했다.

뱀이 개구리를 잡아먹으러 내려온다는 것이다.


좀 아니꼽긴 해도 김영은의 비위를 맞추는 건 그녀가

돈을 잘 쓰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재력도 빵빵하지만

화통한 성격으로 돈을 쓰는 데 쩨쩨함이 없었다.

또 기분파인 탓에 가끔씩 값비싼 선물을 안기기도 했다.


학부모들의 요구 사항이다. 그들의 뜻을 거스르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교육청이나 정부기관에 민원을

제기할 수도 있고, 차기 시장 선거에 영향을 미칠 확률

또한 높아진다. 시청은 그들의 민원을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강우혁은 운동에 능했고 화술 또한 뛰어났다. 한마디로

그는 여자들의 마음 귀신같이 캐치해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능력이 출중한 남자였다.


"형수는 어때?"

윤석민의 아내와 강우혁을 연관 지어 떠올리는 자체가

혐오스러워 도리질만 했다. 그는 아내의 계좌에 대해 아는

바가 없었다. 아내에게 물어도 대답하지 않을 게 뻔했다.

아내를 잃은 두 남자의 한숨이 방 안 공기를 무겁게 

짓눌렀다.


강우혁이 한 더 강조하자 여자들의 마음이 스르르 풀어졌다.

가슴을 짓누르던 죄책감 따위 저 멀리 날아가 버렸다.

대신에 라운딩에 대한 기대감이 두둥실 부풀어 올랐다.

전상미의 벤츠가 용인을 향해 속력을 높였다.


망설이는 마음과 파멸을 맞더라도 끝을 봐야 한다는 욕구가

맞부딪쳤다. 결국 진실을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는 욕구가

망설임을 집어삼켰다.


그녀는 그토록 염원하던 과업이 성사됐는데도 자살로 생을

마감해 버렸다. 강우혁을 죽일 장소로 다소니 연못이 유력

해졌다. 술에 취한 그가 연못에서 실족사한다는 시나리오다.

이정화의 자살은 윤석민의 실행 의지에 트리거가 돼 주었다.


보안등을 꺼야만 하는 이유가 하나 더 있었다. 고층 주민들의

시선을 차단하려는 목적이다. 세대수가 많은 고층 아파트의

특성상 누군가는 창밖을 내다볼 수도 있다. 보안등이 켜진

다소니 연못은 고층 주민의 시야에 고스란히 노출될 것이다.


주민들의 태도는 분명했다. 성가신 일에 끼고 싶지 않다는

무심한 눈빛, 불필요한 증언은 하지 않겠다는 냉담한 침묵,

지 형사는 그 안에서 불길한 공포의 기운을 느꼈다.

그는 벽을 마주한 사람처럼 외로웠다. 교와 포레스트에서

진실을 말하는 이는 오직 그 하나였다.


결정적인 증거만 남기지 않으면 어떻게든 빠져나갈 수 

있다. 동기 면에서 의심을 사겠지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그것을 대전제로 살인을 실행했다. 범행 장면을 고스란히

찍힐 수는 없었기에 CCTV에 래커 스프레이를 뿌렸고,

보안등은 라이트를 센서에 비추는 방법으로 껐다.


강우혁과 양혜숙은 교와 포레스트에 거주할 자격이

없는 인간들이었고, 전상미와 정현아는 불륜을 저질러

단지의 품위에 씻기 어려운 오점을 남겼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booknamu

@chae_seongmo


#개구리정원의살인

#황정은 #책과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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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는 엄마는 흔들리지 않는다 - 엄마의 삶은 물론 여자의 자존감까지 다시 찾게 해준 요물 달리기!!
임자영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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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삶은 물론 여자의 자존감까지 다시 찾게 해준 

요물 달리기!!


숫자는 단순한 몸무게가 아니었다. 흩어져 가던 자존감의

조각들은 하나씩 다시 모으게 해준, 엄마에게는 구원이자

희망이었다.


엄마의 운동을 지켜주기 위한 가족의 배려는, 또 다른

가족의 운동을 지켜주는 선순환을 만들었다.


"아이를 옆에 두고 운동하다니."

첫째 때는 상상도 못 했던 일이 현실이 되었다.

현실은 막연하게 상상하던 최악보다 나았다.


생각보다도, 아이를 키우는 내 삶을 응원하고 돕고

싶어하는 손길이 가까이에 있었다. 아이를 낳기 전만

해도 살아가는데 내 개인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은 안다. 결국, 엄마의 삶은 혼자가 아니라,

누군가의 따뜻한 손길 덕분에 다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잊히지 않는 첫 기억은 언제나 강렬하다. '첫 달리기'가

그랬다. 그 겨울 새벽, 아이들이 자고 있을 때 운동을 

하겠다며..1분 달리기도 어엿한 운동임을 누구보다 느낄 수

있었다.


체력을 위해 시작한 운동이었지만, 마음마저 건강해지기

시작했다. 아이를 키우며 내 운동 시간을 스스로 만들어가고

있다는 성취감. 아이를 바라볼 수 있는 여유도 늘었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았다. 내 주변에도 늘 행복이 존재하고

있었다는 걸 발견한 순간이었다. 달리기는 엄마인 내 몸만

살린 게 아니라, 생각도 살려가고 있었다.

'#살기위해하는달리기'가 정말 맞았다.


결국 가장 큰 보상은 달리기가 익숙해진 몸 그 자체였다.

이제는 러닝크루가 멈췄듯이 보상들이 사라진다고 해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


한때는 가장 친한 친구였지만, 나이가 들며 생활 반경이

달라지고, 해외로 떠나 점점 멀어질 것 같았다.

그런데 달리기를 함께하니, 서로 나라가 달라도 다시

가까워졌다. 언젠가 친구가 사는 나라에서 함께 마라톤을

달릴지도 모를 일이다.


달리기의 가장 큰 고비는 늘 시작하기 전의 마음이다.

더 자고 싶고, 편하게 쉬고 싶은 그 마음. 그러나 함께

달리는 날에는 자신을 괴롭히는 그 과정이 생략되었다.

육아가 끝나가는 밤이면 기력이 다해서 밤 러닝은 

사치라고만 여겼다. 그런데 함께 하겠다는 약속이,

지친 몸을 이끌고도 밤길로 나서게 했다.

그 길은 더 이상 힘겨운 일만은 아니게 되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vintagehouse_book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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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 #건강 #성취감 #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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