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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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참고 인내해 온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한 필독서


그 문제만 해결되면,

사람들은 바쁘다거나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그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며 시작을 미룬 것이다.


만약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즐거움이 있는 곳을 찾으세요.

그러면 즐거움이 고통마저 녹여내릴 테니까요.

<조지프 캠벨>


위기란, 사다리 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그 사다리가 잘못된 벽에

세워져 있었음을 깨닫는 것 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스스로 속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것에 끌려도 자신의 감정을 무시해버리거나 몸을 사리더군요.


사람들이 인생을 바꾸는 기회를 놓치는 가장 큰 

첫번째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찾지 않기 때문이다.

두번깨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보지만 그것에 따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시덤블 속에 가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손 내밀어 꽃을 발견하려는 일을 그만두지 않는다.

인생도 이와 같다.

<조르주 상드>


지금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뿐 아니라 당신이 믿는 가능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행동과 사고는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행복은 명사도 동사도 아닌 접속사다.

다시 말해 행복은 어떤 물건이나

행복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 속에 있다.


#빠르게실패하기 #존크럼볼츠 #라이언바비노

#목표 #문제 #실패 #해결 #행동 #즐거움 #위기 #인생 #기회 #접속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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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래 사상가 10인의 고전을 철학과 문학을 오가며

 ‘삶’과 ‘죽음’의 의미를 심도 있게 탐색한다.


10인의 사상가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쇠렌 키르케고르, 허먼 멜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레프 톨스토이, 

프리드리히 니체, 윌리엄 제임스, 마르셀 프루스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알베르 카뮈


권태는 욕망하는 상태보다도 훨씬 더 끔찍하다.

권태는 손쉽게 우리를 절망에 이르게 하며 심지어 목슴을 끊도록 만들기도 한다.

욕망이라는 고통과 권태라는 고통 사이에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최선은 뚜렷한

수준의 고통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매우 짧게나마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일시적인 고통의 유예를 가리켜 행복이라 부른다.


삶이란 무엇이며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이해는 절망과 믿음 이라는 

쌍둥이 같은 개념에 핵심 기반을 두고 있다. 

오직 믿음만이 우리를 절망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불신과 무신론은 밀접히 연관돼 있다. 둘은 사실 같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다.

무신론자는 사랑이라는 원칙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며, 인간을 불신하는 자는 친절이라는 원칙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다.

어느 쪽이든 악은 신뢰의 결핍에 있다.


삶은 사실상 권력 의지의 표출이다. 

따라서 우리는 삶을 의무나 운명이나 사기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실험의 장으로 여기는 가운데 즐겁게 살아가야 한다.


사랑이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연민을 가리키며,

연민이란 전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어쩌면 유일한 존재 법칙이다.


믿음은 삶의 원동력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살아 있다면 그것은 그가 무언가를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살아야 할 목적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그는 살아가지 못할 것이다.


의미 있는 삶, 살 만한 가치가 있는 삶에 이르는 열쇠는 보편적 사랑이다.

보편적 사랑이란 공감이자 연민이자 용서다.


예술은 진리를 드러낸다.

예술은 가장 현실적인 것, 가장 꾸밈없는 양식, 진정한 최종 판단이다.


말해질 수 있는 것은 명료하게 말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세계가 궁극적으로 무의미하다는 느낌은 카뮈 철학의 출발점이자 뿌리다.

우리 인간이 의미를 갈구하도록, 무엇이든 이해하기를 갈구하도록 구성된 존재임에도

세계는 아무런 대꾸를 하지 않는다.


#왜살아야하는가 #미하엘하우스켈러

#권태 #욕망 #행복 #고통 #삶 #믿음 #절망 #불신 #무신론 #악 #신뢰

#친절 #사랑 #권력 #의지 #연민 #공감 #예술 #침묵 #무의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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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를 먹을 때는 울지 않기로 해 - 류라이 길티플레저 에세이
류라이 지음 / 자크드앙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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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라이 길티플레저 에세이


친구라는 사람은 나에게 행복도 주지만 그와 동시에 불행도 준다.

믿은 만큼 배신감도 느낀다. 나는 그런 고통을 느끼지 않기 위해

행복을 포기한 것이다. 사람은 행복하지 않으면 불행하지도 않다.

물론 예외인 상황도 있지만 인간관계라는 것은 만들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에 나는 만들지 않는 것뿐이다.


나를 이상하게 보는 시선들에도 신경 쓰지 않았다.

나는 전의 학교 친구들, 선생님들과의 의리만 지키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나 혼자 불안해하고 나 혼자 걱정하고 나 혼자 두려워 했다.

결국 나의 쓸데없는 불안 때문에 다시 혼자가 되었다.

나는 지금까지도 그 두려움을 다시 느끼고 싶지 않고, 그렇기에

평생 혼자가 되는 길을 택했다.


"공부한 적 없어요. 전 공부로 하면 뭐든 못해요. 즐기세요.

그러다 보면 어느새 일본어로 랩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런 말을 하면 다를 나더러 거짓말이라고 말하지만,

나 진짜 일본어 공부한 적 없는데, 어쩌다가 오타구 친구를 만나,

일본 애니메이션에 빠지게 되어서, 그러다 일본어를 좋아하게

되었고, 일본인 친구들과 듣고 말하며 수다를 떨었을 뿐.


나의 유일한 장점이자 단점이 바로 '한 번 빠진 건 쉽게 질리지

않는다'이다. 예를 들면 고등학교에 다닐 때 까르보 불닭볶음면에

빠져서 2년 내내 그것만 삼시 세끼 먹었고, 지금은 딸기에 완전히

미쳐서 맨날 딸기만 먹고 있다.


왜 세상 사람들은 외모에 미쳐 있을까. 왜 나조차 외모에 미쳐

있을까. 이해할 순 없지만 이해가 되는 아이러니한 현실이다.


알고 있지만 비교하게 된다. 완벽한 하루를 보낸 그들의 SNS와

허무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나의 하루가 너무나 비교가 된다.


당신의 최애 음식은 무엇인가? 먹으면서 죄책감을 느끼지만

도저히 끊을 수 없는 길티플레저 같은 음식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나는 이미 틱톡을 찍기 전에도 딸기를 너무 좋아해서 딸기를

자주 사 먹는 편이긴 했다. 그러다 '딸기좌'라고 불리면서 딸기를

하루에 최소 한 번씩 사 먹게 되었고, 점점 딸기를 먹는 양이 

늘어났다.


나를 좋지 않게 보는 사람들은 나를 '길티'라고 부른다.

그 길티라는 단어를 처음 알았을 때는 이해할 수 없었다.

사람들이 나를 보며 '죄책감'을 느낀다니.


'류라이 틱톡 영상을 보면 죄책감이 느껴지지만 계속 보게 된다.

이런 게 류며드는  건가?'

내게 죄책감은 중요하지 않았다.

그들이 '류며든다'라고 말해 준 것이 고마울 따름이다.


목표는 '스물다섯 살에 죽는 것'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스스로

목숨을 끊을 생각은 전혀 없다. 스스로 목숨을 끊을 생각이

있었다면 지금도 엄청 괴로운데 당장 그 길을 택했지 왜 지금까지도

멀쩡히 살아 있겠는가? 그 이유에 대해 혹시나 궁금하다면, 간단하다.

나는 스스로 몸에 상처를 내는 게 싫다.


어떤 이유로든 많이 힘이 든다면 어쩌면 그것은 당신이 무언가를

잘 해내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힘들어 하는 만큼 끝없이 성장하고

있다는 뜻이니 그냥 그 고통을 즐기면 좋겠다.



<자크드앙>을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zacdang_


#딸기먹을때는 울지 않기로 해

#류라이 #자크드앙 #에세이

#길티플레저 #친구 #행복 #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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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죄책감 #즐김 #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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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압축 교양수업 - 6000년 인류사를 단숨에 꿰뚫는 60가지 필수 교양
임성훈 지음 / 다산초당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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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0년 인류사를 단숨에 꿰뚫는 60가지 필수 교양


'제국'은 '황제가 다스리는 나라'라는 의미로 하나의 나라가

아니라 민족적·문화적으로 다른 나라들까지 통치하는 국가

체계다. 국가 위의 국가라고도 할 수 있겠다. 점령한 나라에

총독을 파견해 다스렸던 로마 제국이나 대영 제국, 유럽 각지에

여러 왕국을 거느렸던 프랑스 제국, 거대한 땅에 여러 칸국을

세웠 통치했던 몽골 제국이 대표적이다.


소크라테스는 온전한 지혜란 오직 신만이 소유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인간은 무지하다는 것이 그의 기본 전제였다.

그리고 무지를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인간으로서 인간의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삶이 바로 좋은 삶이다.

우리를 인간답게 해주는 모든 특성을 잘 갖춘 삶이 바로 선을

추구하는 삶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행복은 그저 잘 먹고 잘사는

것이 아니다. 그는 인간이 존재의 목적에 맞는 삶을 살 때 비로소

행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장자는 모두가 슬퍼하고 두려워하는 죽음마저도 다르게 바라보았다.

가만히 사색해 보면 생명은 본래 없던 것에서 생긴 것이니 본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오히려 기쁜 일이다.

겨울이 가고 봄이 올 때 우리가 기뻐하듯이 말이다.


계속해서 실패만 거듭한 십자군 전쟁의 숨겨진 동력은 욕망이었다.

하나는 로마 교회의 욕망, 다른 하나는 세속의 욕망이었다.


칭기즈 칸과 그의 몽골 제국은 역사에 어떤 흔적을 남겼을까?

첫째, 몽골 제국은 '팍스 몽골리카'를 이루어 13~14세기 유라시아에

안정을 가져왔다. 몽골은 동아시아에서 동유럽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를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다스렸다.

둘째, 몽공 제국의 활약으로 동양의 기술이 서양으로 전해질 수 

있었다.

셋째, 몽골 제국은 유럽에 흑사병을 퍼뜨려 중세 사회의 붕괴를

촉진했다.


행복은 모든 선하고 좋은 것들을 자신 안에 다 모아서 가지고

있는 완벽한 상태이다.

<보에티우스, 철학의 위안 제3권>


근대 조각의 창시자 오귀스트 로댕의 가장 유명한 작품 [생각하는

사람]도 단테의 [신곡]에 영감을 받아 받아 만들어진 작품이다.

로댕의 대형 작품 [지옥의 문] 안에서 벌거벗은 한 남자가 깊은

생각에 빠져 있다. 바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사람들은 권력을 가진 자를 따르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

곤란함을 피하려고 등 돌리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지도자라면

이런 사람들의 나약하고 이기적인 본성을 꿰뚫어 보아야 한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심어주어 감히 배신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자유로운 인간은 죽음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며, 죽음이 아닌

삶에 대한 명상을 통해 지혜를 얻는다.

<스피노자>


내용(직관) 없는 사유(개념)는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칸트, 순수이성비판>


헤겔은 이성을 통해 변증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인식할 수 없다고 단정 짓지 말고 끊임없이 생각을 발전시키다

보면 물자체를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인간 해방의 철학자였다.

<에리히 프롬>


냉정은 기본적으로 이념대립이었지만 헤게모니 쟁탈전, 각국의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기도 했다. 냉전의 원인은 소련과 미국

양측에 모두 있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dasanbooks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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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100년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나요? - 대한민국 자녀들 묻고, 90세 아버지 답하다
이시형 지음 / 특별한서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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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자녀들 묻고, 90세 아버지 답하다,

인생은 생각보다 정말 길다. 겁먹지 말고 이렇게만 살아라.


세계 역사에도 한창 나라 세가 뻗어날 땐 약탈과 전쟁뿐이지.

그러나 힘이 빠지고 국력이 약해질 때 비로소 문화가 성숙해 지네.

이게 세계 강국의 흥망사라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 정상을 향한

등산기에는 전투, 정복에 숨이 차네. 주위를 둘러볼 여유도 없지.

문화란 게 생겨날 여유도 틈도 없고. 그러나 내리막 하산 길에

오히려 정신적 여유도 생기고 노숙한 지혜도 생기는 법.

육체는 힘이 빠지지만, 정신은 더 성숙해졌다는 걸 기억하게.


부모는 만능이 아니라네. "나와라 뚝딱."하면 돈이 줄줄 쏟아지는

마술 기계가 아니지. 직장에 다니는 것만으로도 벅차네. 자존심

상하는 일도 아비라는 이름으로 참고 견디지.


고령이 되면 장수, 특히 건강 수명, 적정한 경제력, 생애 현역으로

뛸 수 있는 일터, 그리고 가장 중요 한 것이 인간관계란 사실을

나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떠들었어. 그러나  막상 구체적인 자료를

눈으로 확인한 순간 다시금 좋은 인간관계가 얼마나 절실한

과제인가를 확인했다네.


행복의 순간은 참으로 짧다네. 그래서 더욱 귀해. 

인간은 본능적으로 행복을 추구하지. 장수나 성공도 행복하지

않으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나이는 자신이 결정하는 거예요."

나이를 먹는다는 건 자연스러운 자연 현상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는 자신만의 자유의사로 결정하는 것인데 누가 이래저래라

왈가왈부할 수 있을까요.


'아, 오늘 하루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그냥 쉴 수만 있었으면!'

얼나마 기다렸던 날인가. 이렇게 어슬렁거릴 수 있는 시간이

지금의 자신에겐 더없이 즐겁고 행복한데 무슨 일을 또 하란

말인가.


바로 마음가짐에서 오는 것이지. 같은 상황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보이거든. 결국 불행을 만드는 건 상황이 아니라,

자네들의 생각하는 방식이라는 걸 명심해야 하네.


이제부터라도 불평하는 대신 감사하는 습관을 들여보게. 마음을

바꾸는 순간, 세상은 전혀 다른 곳으로 보일 거야.

그러니 오늘부터라도 행복한 선택을 해보게나. 그게 곧 남은 인생을

바꾸는 첫걸음이 될 테니까.


우리는 항상 미래를 걱정하며 살아왔지. "지금 조금만 더 참으면

더 나아 질 거야." 이 고비만 넘기면 행복할 거야." 하지만 그렇게

미래를 위해 현재를 저당 잡히다 보면 정작 중요한 오늘을 놓치고

마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알고 있나? 그들은 단번에 크게 성공한

것이 아니라, 작은 목표를 하나씩 이루면서 점점 더 큰 성공으로

나아갔다는 점이네. 삶도 마찬가지라네. 무언가 거창한 계획을

세우기보다 작은 목표를 하나 정하고 그것부터 실천해보게나.


웃음이란 게 대단한 것에서 나오는 게 아니네. 오히려 사소한 것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더 많지. 실없어 보이는 웃음이야말로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힘이라네.


디지털 디톡스는 단순히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멀리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스스로를 채워가는 시간이네.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것만큼, 내면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네.


짜증이 날 땐 잠시 한 걸음 물러서서, 나에게 스스로 물어보게.

"이게 정말 그렇게 중요한 문제인가?"라고 그리고 한 템포 쉬어가보자.

결국, 짜증은 마음속에서 스스로 만들어낸 감정일뿐인까.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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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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