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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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참고 인내해 온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한 필독서


그 문제만 해결되면,

사람들은 바쁘다거나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그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며 시작을 미룬 것이다.


만약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즐거움이 있는 곳을 찾으세요.

그러면 즐거움이 고통마저 녹여내릴 테니까요.

<조지프 캠벨>


위기란, 사다리 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그 사다리가 잘못된 벽에

세워져 있었음을 깨닫는 것 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스스로 속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것에 끌려도 자신의 감정을 무시해버리거나 몸을 사리더군요.


사람들이 인생을 바꾸는 기회를 놓치는 가장 큰 

첫번째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찾지 않기 때문이다.

두번깨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보지만 그것에 따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시덤블 속에 가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손 내밀어 꽃을 발견하려는 일을 그만두지 않는다.

인생도 이와 같다.

<조르주 상드>


지금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뿐 아니라 당신이 믿는 가능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행동과 사고는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행복은 명사도 동사도 아닌 접속사다.

다시 말해 행복은 어떤 물건이나

행복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 속에 있다.


#빠르게실패하기 #존크럼볼츠 #라이언바비노

#목표 #문제 #실패 #해결 #행동 #즐거움 #위기 #인생 #기회 #접속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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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래 사상가 10인의 고전을 철학과 문학을 오가며

 ‘삶’과 ‘죽음’의 의미를 심도 있게 탐색한다.


10인의 사상가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쇠렌 키르케고르, 허먼 멜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레프 톨스토이, 

프리드리히 니체, 윌리엄 제임스, 마르셀 프루스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알베르 카뮈


권태는 욕망하는 상태보다도 훨씬 더 끔찍하다.

권태는 손쉽게 우리를 절망에 이르게 하며 심지어 목슴을 끊도록 만들기도 한다.

욕망이라는 고통과 권태라는 고통 사이에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최선은 뚜렷한

수준의 고통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매우 짧게나마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일시적인 고통의 유예를 가리켜 행복이라 부른다.


삶이란 무엇이며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이해는 절망과 믿음 이라는 

쌍둥이 같은 개념에 핵심 기반을 두고 있다. 

오직 믿음만이 우리를 절망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불신과 무신론은 밀접히 연관돼 있다. 둘은 사실 같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다.

무신론자는 사랑이라는 원칙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며, 인간을 불신하는 자는 친절이라는 원칙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다.

어느 쪽이든 악은 신뢰의 결핍에 있다.


삶은 사실상 권력 의지의 표출이다. 

따라서 우리는 삶을 의무나 운명이나 사기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실험의 장으로 여기는 가운데 즐겁게 살아가야 한다.


사랑이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연민을 가리키며,

연민이란 전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어쩌면 유일한 존재 법칙이다.


믿음은 삶의 원동력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살아 있다면 그것은 그가 무언가를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살아야 할 목적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그는 살아가지 못할 것이다.


의미 있는 삶, 살 만한 가치가 있는 삶에 이르는 열쇠는 보편적 사랑이다.

보편적 사랑이란 공감이자 연민이자 용서다.


예술은 진리를 드러낸다.

예술은 가장 현실적인 것, 가장 꾸밈없는 양식, 진정한 최종 판단이다.


말해질 수 있는 것은 명료하게 말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세계가 궁극적으로 무의미하다는 느낌은 카뮈 철학의 출발점이자 뿌리다.

우리 인간이 의미를 갈구하도록, 무엇이든 이해하기를 갈구하도록 구성된 존재임에도

세계는 아무런 대꾸를 하지 않는다.


#왜살아야하는가 #미하엘하우스켈러

#권태 #욕망 #행복 #고통 #삶 #믿음 #절망 #불신 #무신론 #악 #신뢰

#친절 #사랑 #권력 #의지 #연민 #공감 #예술 #침묵 #무의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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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연애 안 하겠습니다
최이로 지음 / 꿈공장 플러스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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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를 사랑하지 않아도, 

혼자여도 충분히 괜찮은 날들.


이제 잠시 연애를 멈추려 합니다. 남을 사랑하는

일은 멈추고 나를 사랑해보려 합니다. 제 마음속

1순위를 상대가 아닌 저로 두려고 합니다.

저는 이제 저를 위해 살아가고 싶어졌습니다.


어쩌면 우리가 이별을 대처하는 가장 좋은 자세는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닐까. 당장 이겨내려고 하지도

말고 그렇다고 더 슬퍼지려 하지도 말고, 그저 시간이

흐리는 대로 가만히 나의 감정을 느껴볼 것.


연애는 내가 행복하려고 하는 거야. 그렇다고

이기적으로 굴라는 건 아냐. 일단 내가 행복하기

위해 상대에게 무언가를 주는 거야. 

그리고 상대방이 행복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또 한 번 행복해지는 거지.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별한 내가 아니라,

앞으로 사랑을 하게 될 나다. 그러니 '나쁜 이별'보다

'좋은 사랑'을 하게 될 나를 응원하자.


지나간 사랑은 시간으로 잊혀지고, 그 이후에

새로운 사랑이 쓰인다. 그러니 지나간 사랑을

잊기 위해 새로운 사랑을 이용하지는 말자.


나 자신을 잃어가면서 사랑하는 것은 배려가

아니라 자기애의 남용이라는 것을, 자신을

사랑해야 하는 부분까지도 남을 사랑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기 위해 스스로를

잘 알아야 한다. 몸과 마음을 가꿔 나가야 한다.

남에게 사랑받기 위해 나 자신을 가꾸자는 것이

아니다.


제게 연애란 틈틈히 상처받으면서도, 말뿐인

사랑인 걸 알면서도 가까스로 지켜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상실의 슬픔보다 외로움이

더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지금 연애를 안 하고 있을 뿐 충분히 다른 

것들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너무 많은

것들을 사랑해서 행여나 저의 사랑이 부족하지는

않을까 걱정입니다.


홀로 지내며 가장 좋은 것은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나를 위해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 나은 나를

위해 비용을 투자하고 시간을 소비할 수 있다는 것.

나의 감정과 자존심을 지킬 수 있다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다른 이에게 의지하지 말것.

스스로 해보며 성취감을 느낄 줄 알 것.

해냈을 땐 아낌없이 자신을 칭찬할 것.


나는 연애에서 연戀을 잠시 빼두려 한다.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시간보다 이제는 나를 사랑하는 시간을

가지며, 말 그대로 나는 사랑愛만 하는 사람이 되려고

한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을 그와 동일시 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어요. 상대가 좋은 사람이라면

그 사람은 자신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 당신을 아끼고

사랑하고 있을 거예요.


싫다는 감정은 권태기지만, 무관심은 이별의

전조증상입니다.


다름을 인정한다는 건, 서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마음인 것과 동시에 그 마음에 감사할

줄 하는 자세이다.


연인 관계에서 포기와 배려는 한 끗 차이다.

그 사람의 성격과 가치관을 온전히 이해하고

나서야 내가 한발 뒤로 물러설 때를 아는 것,

그렇다고 해서 물러설 때 나의 감정이 상하지 않는

것이 배려다. 포기란 그 사람에 대해 온전히

이해할 수 없지만 싸움을 만들고 싶지 않을 때,

내 생각이 고집처럼 느껴져 상대가 떠나갈까봐

두려워 말하기를 포기하는 것이다.


연애는 상대의 장점을 사랑해서 시작하는 반면,

결혼은 상대의 단점마저 사랑할 수 있기에 결심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writer.choiiro

@chae_seongmo


#저연애안하겠습니다

#최이로 #꿈공장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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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 #사랑 #이별 #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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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나로 살아갈 수 있다면 - 나이대로 흘러가지 않고 죽는 날까지 나답게
김원곤 지음 / 청림출판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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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대로 흘러가지 않고 죽는 날까지 나답게,

정년퇴임 선물로 4년간 4개국어 어학연수를 

선택하다.


2019년 9월 정년과 함께 본격적인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고, 그 후 4년에 걸쳐 4개국을

돌며 4개 외국어에 대한 어학연수를 했다.

스스로와의 약속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고,

결과적으로 그 약속을 모두 지켰다.


파워 시니어와 액티브 시니어와의 차이는

명백하다. 액티브 시니어가 고령임에도 적극적으로

여가생활을 즐기며 문화활동에 나선다는 의미의

개념이라면, 파워 시니어에는 이런 생활패턴의

가치를 계속 추구해나가는 동시에 보다 적극적으로

긍정적 영향력을 주변에 힘차게 파급시켜나간다는

의미가 더해진다.


슈퍼 에이저들의 끊임없는 도전적 활동 참여가 

위축될 뻔한 대뇌의 중요 영역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했다고 결론지었다.

슈퍼 에이저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세가지는

첫째, 수행하기 쉽지 않은 과제에 규칙적으로 

열심히 도전해나가는 것이다.

둘째, 육체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다.

셋째, 건강한 식생활과 함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다.


○ 외국어 공부로 얻을 수 있는 5가지

1. 노년 생활의 활력이 된다.

2. 자신감을 갖게 해준다.

3. 인문학적 지식의 보고를 얻는다.

4. 해외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5.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외국어 공부는 잔인해서, 오로지 전진이 아니면

퇴보가 있을 뿐이지 한 지점에서 편안하게 

머물러 있게 내버려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떤 일을 추진할 때는 크든 작든 목표가 있어야 한다.

외부에서 따로 목표를 부여하지 않으면 스스로라도

만들어야 한다. 정해진 목표의 존재만큼 확실한

동기부여가 되는 것도 없기 때문이다.


현재 세계에서 5억에 가까운 인구가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사용 인구수만 봐도

이론의 여지 없는 주요 국제어 가운데 하니지만,

유엔 공용어로서도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아랍어,

중국어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40년 이상을 리마에 산 한 교민이 날씨 때문에 

여기 눌러앉았다는데 공연한 말이 아니었다.

자연만 보자면 리마는 가히 천혜의 조건이었다.


페루를 대표하는 솔푸드인 세비체는 싱싱한 생선이나

조개 등 해산물을 레몬 또는 라임 주스에 초절임한

요리다. 생선 세비체에는 흰살 생선을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문제는 연수 기간을 늘이는 데 필요한 부수적인 절차가

만만치 않다는 점이었다. 일단 체류 기간이 3개월을

넘기면 반드시 어학연수를 위한 학생 비자를 발부

받아야 했다.


역시 발음이 다른 것이다. 53세에 처음으로 프랑스어를

배우기 시작한 경상도 출신 남자라는 배경은 발음에

관해서는 이미 구멍 난 그릇이나 다를 바 없었다.


프랑스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적인 빵의 대국이다.

맛있을 뿐 아니라 종류도 다양하고, 그런 만큼 세계

각국의 빵 문화에 미치는 영향력도 대단하다.


성어에서 보이는 한,중,일 삼국의 글자 배열 차이는

워낙 유명한데 이번에 삼국의 표현을 함께 모아보니

더욱 그 절묘한 차이가 새삼 느껴진다.


돌이켜보면 현지에서 하는 어학연수의 가장 큰

장점은 어학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는

것이었다.


연수지를 대만으로 결정한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중국은 어학연수에 나이 제한을 두고 있다는

것이었다.


대만과 중국 사이에는 글자체가 다르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도 대만에서 쓰는 번체자와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의 차이는 의외로 쉽게 적응이 된다.


대만인들의 특성은 죽음을 두려워하고, 돈을 밝히며,

체면을 중시하는 것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시니어의 공부 성패는 드러나는 눈앞의 어려움에

결코 주눅 들지 않고 인생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계속해나가면 언젠가는 이루어진다'라는 정신을

마음에 제대로 담는 데서 결정될 것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chungrimbooks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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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은 왜 그래 - 영화 속 그 음악
더라이프 [클래식은 왜 그래] 제작팀 지음 / 시월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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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 시작해 막장으로 끝나는 흥미진진한

클래식 이야기, 영화 속 그 음악


칸타타란, 이탈리아어의 칸타레를(cantare: 노래하다)를

어원으로 한 말로 '성악곡'이라는 뜻이다. 17세기에서

18세기까지 이른바 바로크 시대에 발전한 성악곡의

한 형식으로 독창·중창·합창과 기악 반주로 구성되는데,

노랫말의 내용에 따라 교회 칸타타와 세속 칸타타로

나뉜다. 비발디의 이곡은 목동과 시골 처녀의 사랑과

이별 그리고 그 이별의 빌미가 된 도릴라라는 존재에

대한 원망을 담고 있으니 세속 칸타타에 속한다.


가사를 조금만 음미해 보면 이 음악이 <친절한 금자씨>

의 전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복수를 꿈꾸는 금자의

심정과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새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친딸을 구하기 위해 급기야 사람에게 총을 쏘며

폭주하는 장면에 흘러나오는 비발디의 바순 협주곡,

반주악기로 치부되어 온 바순이 메인 악기로 가장 

큰 소리를 내면서 존재감을 드러낸다는 것을 생각하며

이 장면을 다시 보면 왠지 서늘하기까지 하다.


저주받은 팔삭둥이, 악마의 빨간 머리, 이렇게 날

때부터 여러 가지 스캔들 소재를 안고 태어난 사람이

바로 그 유명한 <사계>의 작곡가 안토니오 비발디다.


사무실에서 매혹적인 여성의 목소리가 울려퍼지고,

모두가 "오페라!"라고 외친다. 영화의 제목이자 퀸의

대표곡인 <보헤미안 랩소디>의 탄생을 알리는

장면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오페라는 16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처음 시작한

장르로 대부분의 가사가 노래로 이루어진 음악극

이다. 뮤지컬이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는데, 오페라를

영국에서 조금 더 대중적으로 발전시킨 장르가

뮤지컬이다.


<보헤미안 랩소디>의 첫 시작은 아카펠라다.

오페라에서는 서곡의 개념이다. 앞으로의 내용을

암시하고 관객들에게 집중하라고 드릉드릉 시동을

건다. 아카펠라가 끝나고 프레디의 잔잔한 발라드

보컬이 시작된다.


<카르멘>은 여주인공이 집시인 것도 불쾌한데

남자를 갖고 놀다 남자 손에 죽는 결말이다.

화류계 여자가 주인공인 것도 반아들이지 못하는

판국에 집시인 여자가 건실한 프랑스 군인을

호떡 반죽 주무르듯 갖고 노는 스토리를 인정해

줄 리 만무한 시대였다. 게다가 당시 프랑스는

차별과 불평등 문제가 만연해 있었다. 차별의

대상은 집시, 이민자, 여자, 노동자였다.


차이콥스키가 진짜 자살을 종용당해 스스로

비소를 삼킨 건지 아니면 그냥 전염병에 걸린

운 없는 사람 중 하나였는지는 알 수 없다.

차이콥스키의 교향곡 6번을 듣고 있으면 그가

정말 많이 울었다는 말은 사실처럼 느껴진다.

특이 4악장은 비참함과 비통함의 '찐'이다.


<설국열차> 최하 계급에서 상위 계급으로 상승을

의미하듯이 어둠에서 빛으로 전환되는 장면에

나오는 바흐의<골든베르크 변주곡>. 어두운

꼬리 칸에 치여 살던 요나가 처음 느껴 본 

평화로움을 이 음악이 대변한 것은 아닐까 싶다.


바흐가 활동하던 시기를 이른바 바로크 시대라

한다. 중세 문화가 끝나고 근대 문화가 시작되었던

문화계 혁명, 이른바 '르네상스' 직후를 바로크

시대로 분류하고 있다. 르네상스 이전에도 클래식

음악의 역사는 있지만 지금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클래식 음악은 르네상스가 휩쓸고 지나간 이후,

바로크 시대에 시작 된 것이다. 그 바로크 시대의

대표 음악가가 바로 바흐다.


헨델이 음악의 어머니란 별명이 짐짓 어울리기도

한 것은 그의 음악 자체가 아름답고 섬세하고

화려하고 눈부시기 때문이다. 헨델은 왕에게

잘 보이기 위한 음악만 쓴 건 아니다. 헨델의

음악은 '사람을 위한 것'이란 의도가 다분해

보인다.


베토벤 최후의 교향곡이자 무려 32년에 걸쳐

완성한 이 곡을 우리는 흔히 <합창>이라 부른다.

사실 이 작품의 정식 명칭은 <실러의 송가 '환희

에게'를 종결부 합창으로 하는 교향곡>이다.

이 곡은 음악사에 있어서 역사적인 곡으로 손꼽힌다.

교향곡이라는 장르에 인간의 목소리를 최초로 

접목했기 때문이다.


모차르트의 레퀴엠은 그의 천재적 기질이 돋보이은

최고의 걸작이자 그의 마지막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종교음악이 가진 장르적 엄격함 속에 아름다운

선율로 죽음이라는 무겁고도 두려운 주제를 예술로

승화시킨 명작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poemoon21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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