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그 역사의 진실 - 일본군 위안부 제도란 무엇인가? 교양인을 위한 역사 강좌 1
요시미 요시아키 지음, 남상구 옮김 / 역사공간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요시미 요시아키는 도쿄대를 졸업하고 이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를 마치고 현재 일본 명문 사립 대학이라 불리우는 주오 대학의 상학부 교수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잡게 된 계기는 얼마전에 서평을 썼던 서경식, 다카하시 데쓰야의 ‘책임에 대하여’에서 요시미 요시아키 교수가 언급 되었기 때문인데요. 2013년에 번역되어 읽기에 분량도 그리 많지 않고 주제와 관련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 비전문가인 저역시 쉽게 일독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저자인 요시미 요시아키 교수가 이와 같은 글을 쓰게 된 연유에는 가수 김장훈 씨와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함께 뉴욕타임스퀘어 전광판과 뉴욕타임스에 실었던 위안부 관련 광고에 대해 부정하는 광고를 올렸던 일본 ‘역사사실위원회’의 역사 기만에 대한 응답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안부 문제가 본격적으로 한일 양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알려지게 된 연유에는 1991년 8월 14일 위안부 피해자인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에 의해서입니다. 이때만 해도 일본 정부는 김 할머니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사실을 부정하기에 급급했으나 관련자료가 1992년 아사히 신문에 공개되고 나서야 이듬해인 1993년 8월 4일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와 반성을 표명한 고노 담화가 발표되기에 이릅니다. 결국 이후로 일본의 역대 정부는 이 고노 담화를 계승하겠다는 방침을 내보였으나, 아베 신조에 의해 철회될 가능성에 놓이나 2011년 미 오바마 대통령의 압력에 굴복해 아베는 이 고노 담화 무력화를 백지화 시키지만 총리 개인의 입장을 떠나 다른 정부 인사들이나 보수 우익들 및 민간 극우 인사들에 의해 위안부에 대한 일본 제국군의 조직적인 관여는 전혀 사실 무근으로 오도되기 시작합니다.

2007년 미국 하원에서 소위 ‘위안부 결의안’이 통과되고 나서 미국 언론들은 일제에 의해 운영된 위안소에 있었던 위안부가 총 20만명에 달했다고 밝힌바가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조선인과 중국인이었던 이 위안부들은 감언으로 유인되어 남치와 감금을 포함한 개인의 의사에 반하는 강제적인 상황이었는데요. 당시 일본 제국 형법에 의하면 “국외 이송을 위한 인신매매와 유괴는 범죄이다”고 규정하고 이 형법은 일본 뿐만 아니라 조선과 대만에서도 유효한 법이었다고 저자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아베와 그 무리들은 당시에 군에 의한 개입이 아니라 민간에서 이뤄진 행위라고 일축하고 있는데요. 당시 서슬퍼런 조선총독부 휘하애 헌병과 경찰들의 시선을 피해 조직적으로 다수의 조선인 처녀들을 국외로 반출시킬 수 있는 자원을 갖고 있는 자들이 과연 있을지도 의문이지만 설사 그렇다고 하더라도 제국 형법 조항을 무시하고 그러한 일을 저지를 수 있는지 저 역시 이것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식민지에서의 법 준수와 관련한 논증에서도 “도항을 위한 신분 증명서를 발급할 경우에도 직업 계약 등을 조사하고 ‘부녀매준’과 ‘약취유괴’ 등의 사실이 없도록 특별히 유의할 것을 지시”했는데 이것은 군의 요구에 따른 특별 규정이라고 봐도 무방해 보였습니다.

다만, 일부 위안소의 인원과 운영이 해당 윤락녀들을 동원했던 부분도 분명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조선과 중국의 농촌 지역의 순진무구한 처녀들을 감언으로 유인해 군의 후방 지역에 강제로 거주지를 제한시키고, 거의 100 : 1 의 비율로 병사들을 받게 하는 행위 자체가 어떻게 이 위안부들의 자유의사를 반영한 것인지 그리고 이런 비탄스런 상황에서 아무리 일부 병사들과 관계가 좋고 대화가 통한다 할지라도 이들 위안부들의 처지가 결코 위로가 되지는 않는 것입니다. 동원되어 나온 병사들의 처지와 이들과 같이 생활하는 위안부들의 동병상련이 있었다고 말하는 어느 교수의 발언은 과도한 짜깁기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 위안부라는 표현은 진실을 오도하는 측면이 있어서 시급히 ‘군 성노예’라고 통일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저자인 요시미 요시아키 교수는 일본이 국제 사회에 책임있는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진정어린 사과와 인정이 필요하다고 분명 직시하고 있습니다. 군에 의한 강제적 동원이나 아니면 그렇지 않거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많은 여성들을 강간과 성폭력 상태로 내몰고 자신에 의사에 반한 행동을 강요한 것은 그것 자체로 범죄행위임을 일본 당국은 시급히 깨달아야만 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