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전인 1999년 철학자 이정우 교수의 ‘담론의 공간’에서 “아날 학파는 사건들로 시끄러운 역사의 표면 아래에서 거의 무의식과도 같은 평형들을 밝혀냈다.”는 글을 읽었다. 당시 내가 ‘담론의 공간’을 읽은 것은 동(同) 저자가 2년전에 낸 ‘가로지르기’를 읽으며 느낀 참신감(斬新感)을 지속적인 공부로 이어나가려는 의도에서였다. 그 이후 성과는 시원치 않았다.

 

그로부터 24년이 지난 올해 6월 최호근 교수의 ‘역사 문해력 수업’을 읽었다. 이 책에서 ‘아날학파의 거두‘ 페르낭 브로델에 관한 글을 만났다. ’역사적 시간의 세 층위; 파도(波濤)의 시간, 해류(海流)의 시간, 해구(海溝)의 시간‘이란 글이다. ’역사 문해력 수업‘은 ’담론의 공간‘을 읽은 데다가 지질을 공부하는 내게 흥미롭게 다가왔다.

 

파도의 시간은 변화무쌍한 것 같지만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파악하기 쉬운 사건의 시간이다. 해류의 시간은 흐름을 타고 전개되는 시간으로서 이를 포착하려면 세대와 세기의 단위가 필요하다. 해구의 시간은 좀처럼 변하지 않는 구조적 단위의 시간이다. 이런 비유는 이야기의 끈’에서 철학자 김상환 교수가 선보인 비유를 연상하게 한다.

 

김상환 교수는 위대한 창조는 묵직한 습관의 지층에 습곡과 변동을 일으키는 용암의 분출과 같다는 말을 했다.(244 페이지) 해구가 지질 용어이듯 지층(地層), 습곡(褶曲), 용암(鎔巖) 분출(噴出)도 지질 용어이다. 공부하는 사람은 이런 참신한 비유를 접하고 실재 성과를 내려면 공부하는 사람은 구체적 적용 예를 찾아야 한다.

 

우선 판구조론 및 해저확장설 등의 지구과학 내용을 숙지하고 레이첼 카슨의 ‘우리를 둘러싼 바다’ 처럼 해양 과학자가 쓴 문학적인 동시에 엄밀한 과학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런 훈련된 눈으로 현실을 분석하면 된다. 이런 작업은 글쓰기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글쓰기는 특별히 현장에서 내용을 전하는 해설사에게는 더욱 필요한 일이다.

 

다시 김상환 교수의 글을 참고하자면 글을 쓴다는 것은 가장 알맞은 표현을 찾으려 이미 쓴 글을 다시 고쳐 쓰는 것이다. ‘공공역사를 실천중입니다’에서 나는 해설사는 학문과 이야기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 관계를 조율하는 사람이라고 썼다. 그리고 새로운 자료를 자신의 기존 이야기 풀pool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유연성을 갖추기 위해 건조한 글은 감성적인 글로, 감성적인 글은 엄격한 글로 만들어 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도 썼다.

 

지구과학 공부 - 인문 공부, 그리고 두 학문을 아우르는 일관된 시각을 갖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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