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충분한 지구사(地球史)'의 저자 중 한 사람인 가와카미 신이치의 개념 중 줄무늬 지구과학이 있다. 관심을 부르는 흥미로운 개념이다. '한 권으로 충분한 지구사'는 '지오포이트리', '내가 사랑한 지구', '지구의 깊은 역사', '지구의 짧은 역사', '지구 격동의 이력서, 암석 25', '지구 이야기', '지구 100(1권)' 등과 함께 내가 가지고 있는 지구란 이름이 들어 있는 책들 중 하나다. 얀 잘라시에비치의 '지질학' 역시 지구를 다룬 책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사고 싶은 책은 '지구표층 환경의 진화'와 '지구물리학', '최신 지구과학 실험서' 등이다. 지질학보다 지질, 해양, 기상, 우주를 다루는 지구과학이어야 할 것이다. 2022년 11월 공주대 지구과학교육과 학생들, 2023년 5월 교원대 지구과학교육과 학생들에게 한 해설이 좋은 계기가 되었다. 올해 안에 서가에 모셔두고 아직 읽지 못한 '기원 이론', '그랜드 캐니언, 오래된 지구의 기념비', '빅히스토리 공부'를 읽어야 한다.

 

'기원 이론'에 "지구와 행성들을 연구하는 지질학은 물리학, 화학, 그리고 생물학에 크게 의존한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지질학은 창조의 서사 드라마 안으로 들어가는 또 다른 창을 제공한다."(249 페이지)란 글이 있다. 서사 안으로란 말이 나를 계속 움직이게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