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 나로 살아가기 위한 든든한 인생 주춧돌, 논어 한마디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의 저자인 판덩의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다. 술이부작(述而不作)이란 말이 첫 구절로 나온다. 계승하되 창작하지 않는다는 의미의 구절이다.(述에는 짓는다는 의미도 있지만 계승하다는 의미도 있다.) 공자는 네 가지 걱정거리를 말했다. 덕을 닦지 않는 것, 학문을 전수하지 않는 것, 의로움을 듣고도 옮기지 않는 것, 선하지 않은 것을 고치지 못하는 것 등이다.
공자는 신신여야(申申如也)하고 요요여야(夭夭如也)했다. 신신은 편안하고도 느긋한 모습을 말한다. 요요는 아름답고 무성하게 핀 잎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공자는 꿈속에서도 주공(周公)을 그리워 했다. 공자는 번민하지 않으면 일깨워주지 않았고 애써 표현하지 않으면 말해주지 않았다. 저자는 수천 년이 흘러 문명은 발달했지만 오히려 교육은 퇴보하고 있다고 말한다. 뇌를 퇴화시키는 주입식 교육 방식이 쉽게 사라지지 않고 굳건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자는 상을 당한 사람 곁에서는 배부르게 먹지 않았다. 공자는 원한다고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차라리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면서 자유롭게 사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부자가 되는 것은 결과이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공자는 예를 중시한 분이다. 그러면서도 소(韶)를 듣고 고기 맛을 몰랐을 정도의 분이기도 했다.
공자가 쓴 수(水)는 차가운 물을 의미한다. 뜨거운 물은 탕(湯)이라 한다. 저자는 나에게 몇 년의 시간을 빌려주어 쉰 살 떼에 역(易)을 배울 수 있다면 큰 허물이 없게 될 것이란 공자의 말을, 세기의 학자 공자도 학습의 게으름을 후회한다고 풀었다. 공자는 괴력난신(怪力亂神)을 말하지 않았다.
저자는 공자가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으니 그 중 선한 점을 가려 따르고 선하지 못한 점은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한 부분을, 부(負)의 엔트로피를 설명한 것이라 설명한다. 부의 엔트로피는 엔트로피 증가 행위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저자는 부의 엔트로피 행위를 통해서 엄격하게 자신을 단속하고 타인의 선한 점을 가려 따르고 단점을 바로잡는 성장의 마인드셋을 하자고 말한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자신은 너희들에게 숨기는 게 없다고 말했다. 너희들과 함께 행동하지 않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수단과 방법은 가려야 함을 가르쳤다. 저자는 섣부른 행동의 이면에 무지(無知)가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자신의 체면을 지키기 위해 위선을 보이고 명예를 지키기 위해 거짓을 말하는 사람은 결국 언젠가 민낯이 드러날 것이라 말한다.
저자는 노자가 성인은 배를 위할 뿐 눈을 위하지 않는다(爲腹不爲目)고 말한 것을 지적한다. 배를 위한다는 것은 배불리 먹으면 만족한다는 의미다. 눈을 위한다는 것은 감각적인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다. 물론 가장 좋은 상태는 사치스럽지 않으면서 지나치게 검소하지도 않은 중용의 상태다. 공자는 중용의 도를 강조했다. 중용은 예와 도덕에 부합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예에 부합하는 것은 규범의 경계를 아는 것이다.
저자는 자기중심적 사고의 덫을 조심하라고 말한다. 배움을 향한 두 가지 길은 박학(博學)과 정통(正統)이다. 공자는 함부로 추측하지 않았다. 독단적이지 않았다. 고집하지 않았다. 아집에 갇혀 자신을 중심에 두고 생각하는 것을 행하지 않았다. 공자는 꾸밈없고 솔직함으로 무장한 시대의 현인이었다.
예와 교양은 자신을 보호하는 최적의 방법이다. 마음에 드는 말은 한 사람의 인생은 임곗값을 돌파하는 과정이란 말이다. 저자는 세한연후지송백지후조야를, 사람의 본심은 겪어 보아야 알 수 있다는 말로 풀어낸다. 유교의 미덕은 무엇일까? 지자불혹, 인자불우, 용자불구이리라.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맹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