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
고시카와 신지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으로 분석한 상위 5퍼센트 인재의 공통점을 밝힌 책이다. 저자는 기업 혁신 컨설팅 회사 설립자인 고시카와 신지다. 저자는 동정(同情)이 아닌 공감(共感), 일방 제안이 아닌 공궁(공동 궁리)을 강조한다.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는 의미다. 상위 5퍼센트 사원과 상위 5퍼센트 리더의 차이가 중요하다.

 

개인을 생각하는가, 팀을 생각하는가가 차이다. 회사는 개인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유능한 리더가 이끄는 하나의 팀을 구축한다. 흥미로운 점은 상위 5퍼센트 리더는 걷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는 점이다. 단 의식적으로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했는데 이 경우는 걸음이 빨랐고 사무실이나 복도에서는 천천히 걸었다.

 

천천히 걸으면 육체 건강에는 좋지 않지만 좋은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상위 5퍼센트 리더는 말하기보다 듣기를 더 많이 했다. 그들은 첫 한 마디와 마지막 5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의의와 목적을 선언하고 숫자를 언급하면서 상대방의 기억에 남도록 간결하게 이야기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는 팀원보다 뛰어나지 않다. 팀원의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 리더의 역량이다. 그들은 해야 할 것보다 하지 말아야 할 것에 집중한다. 그들은 무모한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 그들은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성공하는 공식을 그대로 흉내내서는 성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안다. 그보다는 과거에 실패한 사례를 깊게 파고들어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같은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성공에 가까워진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

 

그들은 이성보다 감정을 중시한다. 그들은 팀원들의 감정에 가까이 다가가서 문제가 발생한 메커니즘을 함께 생각한다. 그들은 절대 답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그들은 답을 이끌어내도록 지원함으로써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팀원을 만든다. 그들은 모든 것을 알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은 연간 목표와 행동 목표는 공유하되 실행 방법은 팀원에게 맡긴다. 그들은 회의에서 최대한 말을 아낀다. 리더가 말할수록 팀원은 침묵한다. 그들은 결과보다 관계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협력 체제를 만든다. 팀원들이 실패한 부분을 들어 질책하기보다 다시 실패하지 않을 방책을 궁리해 다음 계획을 세우고 새롭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은 의욕보다 시스템을 믿는다. 그들은 지속적 성과를 이루기 위해 애쓴다. 그들은 이질적 인재를 환영한다. 그들은 업무 처리 능력이 낮은 팀원을 우수한 팀원으로 메우는 것이 아니라 우수한 팀원의 약점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다른 팀원으로 보완하려 하기도 한다.

 

무작정 열심히 일하는 방식은 오히려 리스크가 더 크다. 리더가 지나치게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면 팀원들은 오히려 압박감을 느끼고 위축된다. 그들은 이런 점을 잘 안다. 그들은 전달하는 것이 아닌 전해지는 것을 지향한다. 그들은 그만둘 일을 결정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 그들은 팀원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 그들이 맞장구 치는 가짓수는 5가지 이상이다. 말이 끝나지 않았을 때 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은 시간과 에너지가 유한하다는 사실을 잘 안다. 그래서 늘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를 자신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영역에 투입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어제의 지식을 과감히 버린다. 그들은 의욕이나 피로감에 좌우되지 않도록 자기성찰의 시간을 통해 몸과 마음을 제어한다. 그들은 우연한 만남을 끌어들여서 자기 성장으로 연결한다.

 

약점을 드러내서 인맥을 넓힌다. 팀원이 어떨 때 일하는 보람을 느끼는지 알고 싶을 경우 “자네는 어디서 일하는 보람을 느끼는가?”라고 대뜸 물어보면 많은 사람이 답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한 뒤 “나처럼 일하는 보람을 느낀 적이 있는가?”라고 물어보면 많은 사람이 답한다고 한다. 의식을 바꾸기는 어려우니 행동을 먼저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들은 절대 바쁘다고 말하지 않는다. 아이디어는 틈새 시간에 나온다. 그들은 이것, 저것, 그것 등 지시대명사를 사용하는 빈도가 매우 낮다. 명확히 전달할 필요를 느끼기 때문이다. 그들은 형용사나 부사를 많이 사용한다. 우리는 상대방에게 이미지를 전하기 위해 말이나 표정 등을 사용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들은 칭찬으로 에너지를 끌어올린다.

 

그들은 부정적 피드백도 기분 좋게 한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먼저 함으로써 상대가 부정적 피드백을 받아들일 분위기를 충분히 만들 필요가 있다. 고개를 끄덕일수록 대화가 즐거워진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상대방이 말을 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열린 질문과 닫힌 질문을 상황에 맞춰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대화가 막힐 때는 닫힌 질문을 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설득력이 뛰어나다. 글쓰기기 필요하다. 그들은 상황을 탓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