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종로점에서 부재중 전화를 확인하고 조선왕조 건강실록을 들여다 보고 있는 차에 다음 달에 남한산성(南漢山城) 해설을 부탁하는 양주팀 총무님의 전화가 왔다. ‘조선왕조 건강실록이야기를 한 것은 알고 보니 임금이 정신질환자 인조라는 글이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인조를 색다른 의미에서 신랄하게 비판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색다르다는 말을 하는 것은 상기한 책이 한의사들이 쓴 책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는 남한산성을 인조와만 연결짓는 것은 아닌가, 싶은 자괴감이 든다. 당연히 인조 이전의 남한산성과 인조 대의 남한산성, 인조 이후의 남한산성 등으로 나누어 두루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인조 이전, 인조 대(), 인조 이후란 말을 하니 인조가 대단한 왕처럼 보인다. 사정 모르는 사람들은 그렇게 느낄 수도 있을 것 같다.

 

유튜브를 검색하고 책을 참고하고 코스도 점검하고 교통편도 체크해 사전 답사를 가야 하리라. 지난 해 여주, 파주, 경주 등이 내가 양주팀과 다른 팀들에게 해설하기 위해 찾아간 서울 외의 지역들이다.

 

여주, 파주, 경주, 광주(廣州)까지 주()로 끝나는 도시들만 가게 되는 것 같다. 수원화성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남한산성이라니 기대도 되고 걱정도 된다. 어제 사정상 내가 식사만 하고 먼저 일어난 티타임 시간에 남한산성 이야기가 나왔고 능()3월 이후에 가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주사위가 던져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