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적게
도미니크 로로 지음, 이주영 옮김 / 북폴리오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지극히 적게>

저자 도미니크 로로는 프랑스 수필가로 영국,미국,일본 등에서 교사 생활을 했단다. 일본에서 오래 거주하며 선불교와 동양 철학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데 그 영향이 얼마나 컸음인지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묻어난다. 딱히 불교나 기독교 같은 특정 종교가 없더라도 우리네 삶 곳곳에 녹아져있는 불교의 철학적 의미들 때문인지 쉬 읽혀진다. 쉽게 읽혀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넘쳐나는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너무나 익숙한 정보와 낱말,의미들이어서 <지극히 적게>라는 책이 좋은 내용을 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 특별한 내 책으로 분류되어 나만의 책장 한 켠을 차지하지 못할것 같다는 점이 조금 아쉽다면 아쉬웠다.

 

언젠가 지인과 행복한 삶 과 부자의 기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던 기억이 떠오른다. 행복한 삶이란 결국 어떤 삶일까. 돈이 많은 부자? 커다란 가전제품? 온갖 휘황찬란한 보석들? 도로를 달리면 한번쯤 돌아보게 만드는 스포츠카? 넓고 큰 집? 브랜드로 채워진 옷장? 언제라도 현금화 할 수 있는 두둑한 예금통장? ..각자 있었으면 좋았을 물건들 목록을 나열하며 배꼽빠지게 웃어가며 이야기를 나눴지만 행복한 삶이란 눈에 보이는 물질 보다 평온한 마음에 있을것이다.. 라고 결론을 맺었던 기억이 난다. 본문 24p에도 나와있지만 '필요 없는 것이 끝없이 늘어나는 과정, 그것이 바로 문명이다' 라고 마크 트웨인이 말했단다.

 

돌아보니 그렇더라. 꼭 필요하지 않았는데 경제력이 늘어갈수록 소유하게 되는 물건들이 많아지는것. 나날이 발전하는 과학으로 인해 욕망의 그림자는 짙어만 가는 것. 그것이 현대인의 모습이기도 하고. 저자는 넘쳐나는 현대의 문명에서 행복하고 싶다면 지극히 적게.. 소유하란다. 지극히 적게 소유하여 집착을 버리고, 소유하고 싶었던 물질 만큼 다른 곳에 눈을 돌려야 행복할 수 있단다. 옳은 이야기지만 물질에서 자유로워지려면 참 많은 것을 버려야 할듯하다. 시시각각 몰려드는 광고의 시각적 동요에서 벗어나야 할테고, 진정한 행복에 대한 마음 자체를 먼저 바꿔야 할텐데... 라는 혼잣말이 입속을 맴돈다.

 

<지극히 적게>는 1.덜어 낼수록 충만해지는 것들, 2.정돈된 삶이 가져다주는 깊이와 기쁨, 3.깃털처럼 가벼운 마음.. 까지 3part로 나뉘었고 1단원의 초반부는 크게 와닿지 않았지만, 뒷 부분에서는 한번 해볼까 싶은 소소한 내용으로 채워졌는데, 각 단원의 초반부는 지극히 적게... 라는 제목 처럼 굳이 본문에 끼워넣지 않았으면 더 좋았을것 같다.. 라는 불필요한 생각이 든다..

 

이러저러한 생각을 하며 책을 읽다 마음에 와닿았던 부분이 있어 옮겨본다 ...

이웃을 사랑하라?

누군가 와서 실망스러운 일과 슬픈 일이 있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현명한 사람처럼 가만히 듣다가 위로의 미소를 짓는다. 단, 한 가지는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는 것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공감을 얻고 싶어서다. 그러나 상대방의 고민을 들어준다고 딱히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대방의 고민을 게속 듣다 보면 오히려 나까지 상대방의 고민에 오염되어 기분이 우울해지기 쉽다. 누군가를 돕고 싶다면 그 사람의 고민에 너무 감정이입하지 마라. 정신을 바짝 차리고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고 마음을 다잡는 것이 오히려 도와주는 길이다. 상대방의 부정적인 감정에 동조하면 상대방은 더 의지하려고만 할 것이다. - 옴람 미카엘 아이반호프 < 지혜로운 사람의 웃음> - 198p-

 

진정한 베품, 헌신은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마음은 비말의 정원이 되어야 한다,. 그 무엇보다도 마음을 지켜라. 마음이 인생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잠언-

사랑,우정 등 남에게 자신을 너무 많이 주면 오히려 자신에게 여유가 없어진다. 헌신,감사,연민이 너무 적어도 도움 되지 않는다. 대신 대가를 기대하지 말자. 내심 감사의 말도 기대하지 말자. 빌려 준 것은 받을 생각 말고 그냥 주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어렵다면 괜히 베풀지 않는다. 우리가 남을 기쁘게 하려는 이유는 대개 자기만족 때문이다. - 19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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