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리고 가끔 고양이 - 이용한 시인의 센티멘털 고양이 여행
이용한 지음 / 북폴리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흐리고 가끔 고양이>

- 고양이를 알면 알수록 알 수 없는 미궁 속으로 빠져드는 느낌이다. 고양이에 대한 무지에서는 벗어났지만, 여전히 무궁한 미지가 남아 있다는 것. 그 사실이 나를 더욱 더 깊은 고양이 세계로 이끌었다. -  이 책의 작가 이용한 시인은 벌써 6년째 캣대디 생활을 하며 전국의 고양이들을 만나러 여행을 다닌다고 한다. 특별히 고양이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회가 닿아 요즘들어 길고양이를 담아놓은 책을 여러 권 읽어봤다. 집에 들여놓은 고양이 에세이들은 고양이를 좋아하는 큰아이에게는 특별한 책들로 분류되어 책장에 나란히 줄서있지만 아직도 내게는  특별한 감정은 일어나지 않는다. 단지 무심코 지나쳤던 길고양이들에게 눈길이 한 번 더 가고, 어슬렁 어슬렁 대는 고양이들의 행동을 조금 더 유심히 바라보게 되었지만..

 

이전까지 읽었던 몇 권의 고양이 사진 에세이가 길고양이들에게 특별한 감정을 유발하지는 않았지만 귀여웠다거나, 아기 고양이 한번 키워볼까 싶은 그런 감정을 이끌어냈다면 이 책 < 흐리고 가끔 고양이>는 반감을 유발했다는게 조금 다르다. 왜냐~ .  길고양이들의 사진을 찍고 ,길고양이들을 측은지심으로 돌보는 캣대디라 바라보며 독자로써 전국의 길고양이들 이야기 속으로 한 발 들여놓으면 되었을텐데 책 속의 어느 페이지.. 적어도 서너군데서 고양이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을 향한 작가의 속내가 그대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물론 좋아하지 않는다고 괴롭힌다거나, 필요성이 상실되어 몰살을 시킨다거나 , 말 못하는 동물들에게 해악을 끼치는 인간들도 있긴 있지만 ,,, . 책 읽어가며 느꼈던 나의 작고 소소한 감정은 이만 각설하고 ,사진 에세이로는 꽤 두툼한 분량 ( 367p) 이지만 술술 읽혀진다.

 

 

배고프면 밥 달라고 보채는 아기들 같은 길고양이들.. 화나면 싸움을 하고, 기분 좋으면 뒹굴뒹굴 , 졸음이 오면 꾸벅꾸벅 졸기도 하며 사람들과 친화력이 좋아 잘 따르거나 경계심이 각별한 저마다의 길고양이들을 만나봤다. 어느 곳에서는 터줏대감 처럼 지내는 아이도 있었고, 어느 섬에서는 필요에 의해 고양이를 들여왔지만 필요가 사라진 후에 길고양이들을 홀대하며 쥐약으로 몰살 시켰던 가슴 아픈 이야기도 읽었다. 인간의 이기에 의해 보호 받을 때와 버림 받는 길고양이들. 어쩌면 길고양이들 뿐이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동물들이 모두 같은 운명이라 생각하니 짠 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 사람에게는 동물을 다스릴 권한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생명을 보호할 의무가 있을 뿐이다.- 제인구달 -  그리고 158p~ 174p 까지는 서울의 고양이 카페가 소개되어 있는데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키우고 있거나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방문해봐도 좋을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