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풍차를 돌려라 - 매달 꼬박꼬박 복리 효과를 누리는
윤승희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금풍차를 돌려라>

복리의 마법. 재테크에 관심 있다면 무수히 들어봤을 단어. 하지만 복리의 마법을 실현되어 수익을 낸다는 것은 시간과의 싸움임을 깨닫게 된다. 시작은 깨알 같았으나 시간과 인내가 벌어다주는 결과는 거대한 파도와 같음을 알지만 인생이라는 것이 다 그렇듯 , 돈이 모아질만하면 삶의 어느 구석에서 잠자고 있었듯 갑자기 필요한 구석이 생기기 마련이다.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 때문에 목돈이 지출되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사소한 개인의 욕망들을 물리치고 목표한 지점까지 꾸역꾸역 올라갈 때 얻어질 수 있는 달콤한 오아시스. 나는 아직도 복리의 마법을 실현해보지 못한듯하다. 손가락 한 마디 만큼  목돈이 모였다 싶어 모나리자의 알듯말듯한 미소를 머금는 순간, 꼭 필요불가결한 일이 생겨버려 목돈이라는 단지를 톡톡,, 깨야만 했던 일들이 부지기수였으니... 

 

저자 윤승희씨는 현직 은행원으로 지금까지 약 200여 명의 자산가를 만난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의 자산관리 노하우와 재테크 마인드를 이 책에 담았단다. <예금풍차를 돌려라>를 읽으려는 독자가 재테크 초보자라면 술술 읽히는 내용에 한방에 혹~ 할만도 하겠다. 하루 하루 , 한달 한달을 열심히 살았고, 지나치다 싶은 사치도 없었지만 매달 받는 월급은 이리저리 빠져버리고 결국 잔고가 달랑달랑한 통장을 바라보며 하루를 살아가는 직장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 풍차를 돌리듯 예금을 돌리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돈 불리기에 관심있어 재테크 책을 두어 권 이상 보았던 독자들이 또다른  재테크 방법이나 , 특별한 자산관리 방법을 기대했다면 조금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이 책이 말하는 제테크 방법은 책 제목에서 보여지는 그대로다.  월급이 들어오면 꼭 필요한 지출과 생활비,용돈 등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을 정산해 하나의 예금계좌를 만든 뒤 다음달에도 똑같은 방법으로 예금계좌 개설을 한다. 만기는 1년이 적당하며 1년 후 부터는 매달 돌아오는 만기 예금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 해당 달에 남은 돈을 재 예금하는 방법이 예금풍차 돌리기의 핵심이며 적어도 3년 이상 원금과 이자가 누적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방법이 이 책의 중심이다.  이렇듯 별다른 부연설명이 없이 책 제목만으로도 이해 가능한 내용이었으며 예금풍차 돌리기 이 외에 많은 책에서 보았던 정보는 반복되듯 여기에도 들어있다.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 주기적으로 비슷한 책을 찾아 읽는 내게는 그랬지만 초보자라면 읽어볼만하겠고, 직장인들이라면 예금풍차 돌리기를 시도해볼만하겠다. 수입이 일정치 않은 자영업자라면 개인의 상황에 맞게 2~3개월 혹은 6개월 단위도 가능하고 예금이 아닌 적금으로도 풍차돌리기는 가능하다.  

 

-약 1 년 반 동안 예금풍차를 경험하면서 이대리는 저축하는 사람이 모두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불타는 의지로 저축을 하겠다고 다짐하고도 그 각오가 석 달을 가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다. 열심히 저축하여 많은 돈을 모아 놓고도 주식이나 사업 실패,보증 등으로 파산 신고를 하고 길바닥에 나앉은 고객도 종종 보았다. 남한테 단 한 푼도 베풀지 않고 인색하게 살면서도 이상하게 먹고살기 급급할 정도로 어려운 형편을 지속하는 사람도 많았다. 돈은 많이 모았지만 마치 누군가에게 쫓기듯 신경강박증에 걸려서 더 불행한 삶의 나락으로 빠지는 불행한 부자도 어렵지 않게 목격했다.

 

중요한 것은 왜 돈을 모아야 하는지, 저축을 통해 내가 이루고자 하는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었다.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를 찾아내는 과정 중 하나의 수단으로써 예금풍차가 존재할 뿐이었다. 나는 왜 부자가 되려고 하는가? 돈을 많이 모아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 17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