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신화 - 쾌락적응, 생존에는 유리자히만 행복에는 불리한
소냐 류보머스키 지음, 이지연 옮김 / 지식노마드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행복의 신화>

- 왜,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 것이라고 믿었던 것이 그렇지 못하고 절대로 행복할 수 없을 상황에서도 행복을 누리는 사람이 나오는가? -

 

저자 소냐 류보머스키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리버사이드 캠퍼스의 심리학 교수로 '우리 마음속에 굳건히 들어앉은 행복에 관한 믿음을 '행복신화'라고 부른단다. 행복신화라.. 사람들은 행복하고 싶어한다.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에는 많은 돈이 있으면 행복해질 수 있을거라 믿고, 실제로도 원하는 만큼의 돈을 가지면 행복해지고, 간절히 원하던 일을 성취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행복함을 느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지속적인 행복감 보다는 더 많은 것을 원하는 결핍에 시달리고 무엇인가를 성취했더라도 그 행복감은 지극히 짧다.

 

경제적 풍요도 그렇고, 일에서의 성취도 그렇듯이.. 이러한 것들은 우리 내면에 잠자고 있는 쾌락적응 때문이라는데 공감이 간다. 그렇다면 행복의 지속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  세상에는 타인과 무수히 많은 비교들이 존재한다. 내가 원했든 원치 않았든 알게모르게 형성된 환경에서  행복과 결핍 사이를 왔다갔다,,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면서 냉소적인 관찰자 내지는 참여자가 되어 살아간다. 그 가운데서 행복감 느끼고, 결핍감 또한 느껴간다. 돈이 많다면 행복해질거라 생각하고, 사랑하는 이와 결혼을 한다면, 원하는 차를 가진다면, 승진을 한다면 행복해질거라 믿는다.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고.

 

그렇다면 쾌락에 적응하지 않고 행복을 지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며, 어떤 행동과 선택을 해야 할까? 다소 진부한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행복의 신화>를 읽어가며 다시한번 되새겨보는 기회를 가져보았다. -  '환희와 비탄은 빈틈없이 직조되어 있다.' 윌리엄 블레이크의 <순수의 전조>에 나오는 이 시구는 새옹지마의 교훈을 우아하면서도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행복의 신화가 왜 잘못된 것인지에 대한 답을 주기도 한다. -  우리 삶에서 좋은 일과 불행한 일은 전혀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얽혀 있는 경우가 많단다. 그리고 그 모든 일들의 결과를 예측하는 일은 불가능하고. 이런저런 일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돌아가는 것 자체가 삶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며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형태이기도 하고.

 

<행복의 신화>는 크게 짝, 일과 돈 ,나이듦 으로  나누어졌다. 이성을 만나 사랑을 하고 평생의 짝을 선택하여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이런저런 삶의 환희와 비탄 속에서 나이를 먹어가는 평범한 사람의 일생을 생각하면 이 책의 세 부분은 곧 하나로 귀결됨을 뜻한다. 결혼과 행복의 신화, 독신주의자들의 삶 두가지 유형 모두 행복의 신화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으며 그것을 결정짓는 일은 오로지 자기자신 밖에 없음을 깨닫고 , 더 많이 행복하기 위해서 각자 선택하고 집중해야 할 부분들에 열정을 다한다면 그것이 곧 행복으로 이어지는것 아닐까 싶다. 

 

두 번째로 일과 돈의 신화는 직장생활과 경제여건에 집중한 여러가지 실험 결과들을 보았다. 원치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직업 때문에 평생이 괴롭고 힘들다면 바꾸면 된다. 생각을 바꾸고, 자신이 집중할 수 있는 일, 즐거운 일을 찾아 과감한 결단을 내릴 때 가능한 이야기인데, 그 열정의 끝을 보기 위해서는 얼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를 생각해봐야만 한다. 그렇게 이루어낼 끈기와 용기가 없다면 불평과 불만 사이의 외줄에서 내려와, 다르게 생각하는 노력을 더해야 한다.  - 쾌락의 첫바퀴의 노예가 되지 말라. 행운에도 어두운 이면이 있으며 ,특별히 끈질긴 사람이거나 운 좋은 사람이라면 노력이 보상으로 돌아올 것이다. 행복을 살 수 있는 핵심 열쇠는 우리가 얼마나 성공적인가가 아니라 성공을 가지고 뭘 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소득이 얼마나 큰가가 아니라 소득을 어떻게 분배하느냐에 달려 있다. - 227p

 

<행복의 신화>에는 우리가 지금까지 막연하게 생각해왔던 행복의 조건? 혹은 이것이 있으면~ 이렇게 하면 행복할 것이라 믿었던 것들의 실체를 다양한 실험으로 꺼내보이고 있다. 행복에 관한 연구를 해왔던 저자가 말하는 것이 모든 이들에게 맞는 것은 아니지만 내게는 행복과 쾌락 적응에 상관관계와 과거 그리고 현재, 그리고 막연히 이러면 행복해질것 같다라는 믿음을 헤아려보았던 것이 소득이라면 소득이라 할 수 있었다.  

 

-무언가가 나를 영원히 행복하게, 혹은 불행하게 만들 거라는 믿음이 삶의 도전이나 변화에 대한 내반응을 완전히 지배해왔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어떻게 해야 행복과 번영,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선택할 준비를 할 수 있다. 눈만 깜빡이지 말고 생각하라. 본능에 기대지 말고 이성에 의존하라.  행복의 신화들을 모두 날려버리고 나면 행복을 위한 마법의 공식도, 비참해지도록 정해져 있는 길도 없다는 점을 알게 된다. 인생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의 기쁨을 주거나 비참함을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 307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