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를 조심하라

 

혀1

상인이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큰 소리로 외쳤다.

"인생의 비결을 살 사람 없습니까?"

그러자 인생의 비결을 사기 위해 순식간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그 중에는 랍비도 몇몇 있었다.

"그 비결을 내가 삽시다."

라고 사람들이 서로 재촉하자 상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생을 참되게 사는 비결은 자기의 혀를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오."

 

혀 2

어느 랍비가 학생들을 위해 만찬을 베풀었다.

그 만찬에는 소와 양의 혀로 만든 맛있는 요리가 나왔는데,

그 가운데에는 딱딱한 혀와 부드러운 혀가 있었다.

학생들은 저마다 부드러운 혀만을 골라 먹으려고 했다.

그러자 랍비가 말했다.

"그대들도 언제나 혀를 부드럽게 간직하게.

딱딱한 혀를 가진 사람은 남을 화나게 하거나 불화를 가져오는 법이니까."

 

혀 3

랍비가 어느 날 하인에게 시장에서 맛있는 것을 사오라고 심부름을 시켰다.

그러자 하인은 혀를 사가지고 왔다.

며칠 후 랍비는 다시 그 하인에게 오늘은 좀 싼 것을 사오라고 시켰다.

이번에도 하인은 또 혀를 사왔다.

그러자 랍비는,

"요전에는 맛있는 것을 사오라고 하니까 혀를 사오더니,

오늘 싼 것을 사오라고 했는데 또 혀를 사오니, 어떻게 된 것이냐?"

하고 물었다. 그러자 그 하인이 대답했다.

"혀는 아주 좋으면 그보다 더 좋은 것이 없고, 나쁘면 그보다 더 나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 탈무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