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속 사람 찾기
백현주 지음 / 순정아이북스(태경)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 속 사람 찾기>

생생정보통에서 자주 보던 백현주 기자의 책을 읽었다. 그녀가 전하는 힐링 에세이는 넘쳐나는 주위의 사람 가운데 진짜 사람을 찾으라는 메시지로 , 사람이면 모두 같은 사람이지 진짜 사람이 있다는 말인가 싶지만, 진짜 사람을 만나려면 내 안의 나를 찾으라는 말로 들려왔다. 때론 사람에게 상처입고 ,보이지 않는 피를 흘리며 아파하지만 그 아픈 상처는 또다시 사람으로 인해 치유받고 세상 속으로 걸어들어갈 수 있는 용기를 주는 것이 인생이듯 힘이 되어주는 사람을 찾으려면 나 또한 누군가에게 힘이 되어주어야 한다는 그런 메시지로 내게는 들려온다.

 

-지금 고난 가운데 있다면 미래의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대가를 미리지급하는 거라고 바꾸어 생각해보자. 어려운 순간은 누구에게나 있다. 만일 인생에서 실패했다면, 실패의 과정 가운데 있다면, 실패를 바라보지 말자. 실패의 자리에서 오직 성공을 바라보자. 일곱 번 넘어져도 여덟 번 일어나라. 아니, 넘어져도 늘 다시 일어나는 진정한 오뚝이가 되어라. -63p-

 

저자는 대기만성형이란다. 희망찬 미래를 그려보던 20대에 시험에 떨어지고 주목받지 못한 채 하루하루를 보냈단다. 일하지 않은 것도, 공부하지 않았던 것도 아닌데 사회에서는 늘 아웃사이더였단다. 자꾸만 실패를 거듭하면 바라보던 것을 하향조정 하여 세상 안에 머물며 한탄할수도 있지만 저자는 스스로를 남들과 차별화하는 전략을 택했고 여덟 번 일어나는 오뚝이가 되었단다. 특종기자라는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그녀가 넘어왔던 수많은 난관들은 실패의 과정을 겪어가며 배우고 , 깨닫고, 스스로를 담금질했던 결과가 아니었을까 조심스레 짐작해본다.

 

-주위에 사람이 없다면 혼자 등 돌린 채 앉아있지 말고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가자. 나는 물이고, 사람들은 그릇이라고 생각하면서, 내가 만난 수많은 그릇의 크기와 모양에 맞춰 나를 담자. 나를 비우고 그가 되어보자.- 183p-

 

책을 읽어가며 위의 글귀가 오랫동안 나를 사로잡았다. 주위에 사람이 없는 것은 내가 사람에게서 등을 돌린 탓이고, 물인 내가 그릇에 담기지 못하고 바닥으로 흘러버린 탓이라고 생각해봤다. 부모형제를 비롯해 사람에게 상처받아 다시는 마음을 주지 않으려 발버둥쳤던  일이 얼마나 비일비재했던가를 생각하니 그릇에 담기지 못했던, 물이었던 나를 직시하게 되었다. 나는 물이라... 그랬던가보다.. 물이었던 내가 그릇에 담겨야만 내 존재가 비로소 살아있음인데... 내 존재가 살아있음으로 누군가에게 소용이 되었을텐데..누군가의 소용이 됨으로써 함께라는 단어가 성립될 수 있었음인데...

 

백현주 기자의 <사람 속 사람 찾기>는 연예가 기자가 쓴 에세이 답게 변두리에 머물던 연예가 소식들이 자주 등장한다. 그들을 취재하며 그녀는 사람을 보았고, 사람을 보면서 그녀 자신의 삶을 되돌아본듯도 했다. 사람은 많지만, 사람다운 사람, 진짜 내 사람이 더욱 그리운 시대, 나도 누군가에게 그 한사람이 되어야겠다. 그 한사람에게 나도 진짜 그만의 사람이 되어주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