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피부를 망치는 42가지 진실
정혜신.최지현 지음 / 위즈덤스타일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명품 피부를 망치는 42가지 진실>

여성들은 화장품에 민감하다. 나 역시도 예외가 아니므로 누가 어떤 제품으로 무슨무슨 효과를 봤다는 소식을 들으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때때로 구입도 한다. 기본적으로 화장품은 화학제품이므로 여러 가지를 바르는 것보다 단순하게 바르는 것이 좋다는 정보 쯤은 알고있지만 우리의 눈과 귀를 수시로 자극하는 화장품 광고와 업계의 노력 덕분에 좋다~ 싶은건 호기심이 발동한다.더욱이 피부가 민감하고 건성이라 아무 화장품이나 무턱대고 바르지 못하는 나의 경우에는 이 제품이 건성에 좋다더라, 부작용이 없더라..하면 혹시나 하는 마음을 접어둘 수 없었다.  시즌 1 부터~5까지 전부 매진을 기록했다는 마스크팩도 그렇고, 눈만 돌리면 여기저기 홈쇼핑에서 화장품 광고가 툭툭 튀어나온다. 신기하게 보고 있으면 왠지 효과가 좋을것 같고, 내게도 잘 맞을것 같은데 정말 그럴까? 책속에 답이 나와있었기에 이제부터는 광고의 못믿을 효과에 한층 더 신경을 쓰게될것같다.

 

 1장: 전문가들이 퍼뜨린 잘못된 정보: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말라? ->NO.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일은 삼가해야 하지만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는 과장된 정보다.  *솜털 안쪽 까지 깨끗이 씻어라? ->NO.솜털이 문제가 되어피부에 트러블이 일어나는 경우는 학계에 보고된 바 없으며 모든 특별한 세안제품은 전혀 특별하지 않다.  *세안 후 급속한 수분 증발은 3초 안에 보습제를 발라라? -> NO. * 진동 파운데이션을 사용하면 화장이 더 곱게 먹는다?->NO.  * 자외선차단제는 강낭콩만큼만 발라라? ->NO.  * 화학 성분은 모두 피부의 적이다? NO. 화학 성분에 대한 괜한 공포심은 화장품 회사들의 마케팅 전략이다. 화학 성분에 대한 공포심을 일부러 조장하고 별 것도 아닌 천연화장품,유기농 제품들에 두세 배의 가격을 매겨 팔고 있다. 화학성분중 억울한 누명을 쓴 대표적 성분인 계면활성제와 방부제에 대한 내용은 본문 49p~54p 참조. * 피부 나이를 꼭 알아야 한다? NO. 피부 나이는 여성의 자존심을 건드리기에 딱 좋은 소재다. * 세안만으로 아기피부를 만들 수 있다? NO.

 

-모든 가루 형태의 천연 재료는 기름과 노폐물을 흡수하면서 피부를 마사지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세안 효과와 함께 각질제거 효과도 준다. 그래서 민감한 건성 보다는 지성 피부에 적합하다. 반면에 우유나 계란은 얼굴을 청결하게 하는 세안 효과 보다는 그 성분이 피부에 남아 보습 효과를 주므로 건성 피부에 적합하다. -64p~66p-

 

 

2장: 광고가 주입한 이상한 생각 : *화장품이 피부에 기적을 일으킨다? NO.-> 도움은 되지만 기적은 없다. 피부 자체의 매커니즘 상, 화장품은 피부에 그렇게 엄청난 일을 해줄 수 없다. 화장품에 쓰이는 성분은 대부분 표피에만 작용할 뿐 그 안으로 뚫고 들어가지 못한다. 탄력,주름,잡티 등은 모두 진피 차원에서 일어나는 일인데 어떻게 화장품이 이런 일을 해주겠는가 -71P-  *화장품은 테크놀로지가 집약된 대단한 과학이다? NO. *기능성이라고 다 효과가 좋을까? ->NO. 나이가 들수록 기능성 화장품에 빠지는것 같다. 나도 예외가 아니므로 뭔가 더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있을것 같은데 모든 기능성 화장품이 그런것은 아니라고 한다. 예를들어 레티놀에 관한 내용이 인상적이었고 좋은 레티놀 성분이 함유된 제품도 소개되어있으므로 필요하면 읽어볼만하다.뉴트로지나의 '헬시스킨안티링클 과 에스티로더의 디미니쉬 안티링클 레니놀 트리트먼트 제품 등..

 

나는 한방 화장품을 선호한다. 현재 쓰고 있는 화장품은 설화수로 가격은 조금 높은 편이지만 부작용이 없기에 사용하고 있는데 특별히 좋은점은 느끼지 못했다. 그나마 화학 성분 보다 한방 약품이 첨가되어있어 피부에 더 좋을거란 막연한 생각인데 그렇지도 않단다. 그럼 난 지금까지 괜한 돈을 들였단말인가? 의약화장품이든 한방화장품이든, 일반적인 화장품과 다르지 않으며, 좋은점과 문제점을 똑같이 안고 있으며 금이 함유된 화장품은 화장품 성분으로서의 금은 그저 착색제일 뿐이며 서양에서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취급된다는 놀라운 사실..

 

-피부는 오직 혈액을 통해 영양을 전달받으므로 몸이 건강해야 피부가 건강한 혈색과 탄력을 유지할 수 있고., 햇볕을 잘 차단하여 외부의 노화 요인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강력한 노화방지 화장품은 자외선 차단제이다. -113P

 

3장: 너무 오래되어 버리기 힘든 믿음 : *화장은 반드시 클렌징크림으로 지워야 한다? -> NO. * 피부결을 정돈하기 위해 토너 사용은 필수? NO. * 비싼 에센스 하나는 꼭 발라줘야 한다? -> NO. * 눈가에는 꼭 아이크림만 발라야 한다? -> NO. 여기에 대한 정보는 정말 특별했다. 지금까지 열심히 피부결을 정돈하기 위한 첫 단계로 토너를 사용했는데 필요 없는 제품이었고 아이크림에 대한 내용은 상상초월...

 

4장: 속지 않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진실: *유기농 화장품은 더 순하고 효과가 좋다? -> NO. * DIY 화장품은 더순하고 안전하다? -> NO. * 미네랄 메이크업은 기적의 제품인가? -> 미네랄 화장품이 잘못된 제품이라는 뜻이 아니며 자신의 피부타입에 따라서 흡수력과 커버력이 잘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는 뜻이다. 미네랄이라는 수식어가 붙어있다고해서 대단한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은 아니므로 일반 파우더와 비교해보고 선택하라는 뜻. * BB크림은 색조가 아니라 기초화장품이다? -> NO. 설마 BB크림을 바르고 저녁에 세안을 안 하는 사람도 있을까? BB 크림은 일반 파운데이션과 똑같다는 사실. * 화장품으로 여드름과 아토피를 치료할 수 있을까? ->NO. 수많은 아토피 화장품과 여드름 화장품의 실체는 사실 피부 질환 자체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피부에 자극이 되는 성분을 최대한 배제한 저자극성 화장품일 뿐이다. 치료 효과가 있는 의약품과는 별개라는 사실.

 

5장: 퓨어 피부를 위한 최강의 조언 : * 주기적인 각질제거는 피부 건강의 필수 ->YES * 좋은 세안제로 좋은 피부를 만들 수 있다! -> YES. * 자외선차단제를 쉽게 믿지 말라! -> YES. EWG가 추천한 27개 제품 중 가격이 지나치게 비싼 것과 천연향이 함유된 제품을 생략하면 6개 제품이 남으며 그 종류는 243P에 나와있다.

 

이 책속에는 제목에도 나와있듯 피부를 망치는 42가지 진실이 들어있다. 너무 방대한 정보라 모두 소개할수는 없고, 내게 필요한 정보와 지금까지 의심하지 않았던 정보의 오해를 가볍게 살펴보았는데, 위에 써있지 않는 정보가 상당히 많으므로 피부 때문에 고민이된다면 읽어보면 도움이 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