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 스탠포드대 인생특강ㆍ목적에 이르는 길
윌리엄 데이먼 지음, 한혜민.정창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스탠포드대 교수의 인생특강. 목적으로 가는 길..

저자 윌리엄 데이먼은 스탠포드대학교 교육학 교수이며 미국 최고 청소년연구소인 스탠포드 청소년센터의 장이다. 하버드대와 UC버클리에서 발달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간발달 연구의 세계 3대 석학으로 손꼽히는 윌리엄 데이먼 교수의 연구결과는 뉴스를 통해 자주 보도 된다. 그는 전 생애에 걸쳐 지적,도덕적 발전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으며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는 그의 30년에 걸친 인간발달 연구의 최종결과물이라고 한다.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청소년기에 했어야 했던 질문이지만 십대 아이들의 부모인 내게도 요즘 이 문제가 가장 큰 화두가 되었다. 앞으로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가? 내 삶의 목적은 어디에 있었나..? 얼마전에 읽었던 <흔들리지 않고 피어나는 마흔은 없다>에서도 잠깐 언급했었는데 이 책을 읽어가며 다시  내 안에서 꿈틀대는 문제를 새로운 시점으로 마주하고 있다. 답답하고 또 답답해 우울증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했고 도움을 받아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보았다.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나는, 또한 남들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 것인가 여러모로 궁금한데 아직도 잘 모르겠다. 답을 구하지 못했기에 모르겠고, 어쩌면 답이 내안에 있지만 그것을 꺼내지 못해 모를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윌리엄 데이먼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인생의 목적이 없기 때문이라고. 지금까지 걸어왔던 무수한 시간들 속에는 분명 이루어야 할 목적이 있었고 ,소명이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그 목적이 다 이루어지지도 전에 또다시 나는 방황하고 있다. 십대 아이처럼..  '무엇이 목적인가?' '왜? '라는 가장 중요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지 못했고, 답을 이끌어내지 못한 채 세월이 흘러 십대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흔들리는 길을 걸어가고 있는가보다.

 

(사진출처:청림출판 조셉머피의 마음 수업)

 

요즘 청소년 아이들은 꿈이 없다고 한다. 꿈이 있는 몇 %의 아이들은 목적이 확고했고 그것을 위해 현재를 견뎌낼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지만, 꿈이 없는 몇 %의 아이들은 방황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 시간들이 청소년기가 끝나는 시점에 끝날 수 있다면 다행이련만 삶은 그렇게 단순하지도 쉽지도 않기에 자아,가족,주변,사회에 이끌려 사회인이 되지만 방황은 끝내 그들을 놓아주지 않는다. 삶의 목적에 대해, 내 인생에 대해, 내가 걸어가야 할 길에 대해, 이루어 놓은 것들과 이루지 못한 것들 사이에서 어디로 가야하는가에 대해 끊임없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게된다.그리고 인생의 목적을 찾지 못한 많은 청년들이 부메랑처럼 부모의 둥지로 걸어들어와 안전한 세상인양 머물러 캥거루족이라 불리우는 새로운 인류가 형성되었고, 일부의 청소년은 우울증으로 자살 위험에 놓여 있다.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우울,짜증,자살이라는 위험한 벼랑으로 내몰고 있는 것인가? 부모와 사회는 그들을 어떻게 이끌어주어야 하나?

 

저자 윌리엄 데이먼 교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 연구를 하며 얻은 결론으로 성공의 바탕은 목적이 있는 삶이라는 결과를 내었다. 이것은 청소년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해당되며 삶의 목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며 목적은 '왜 이것을을 하려고 하는가? 왜 이것은 나에게 문제가 되는가 ? 왜 이것은 중요한가?'라는 질문에 대한 최종적인 답변을 찾아야 한단다.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는 오늘날의 젊은이들이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선택을 할 수 있을지에 관한 내용이다.  1장: 어른이 되지 못하는 아이들,방황 등을 다루었고, 2장: 목적을 찾을 수 있는 방향,성공적인 성장에 관한 내용이다. 3장: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가,목적에 대한 네 가지 유형에 대한 내용이고. 4장: 성공적으로 목적을 발견한 사람들,목적이 있는 삶이 왜 행복한가에 대한 내용이며, 5장 :인생에서 길을 잃게 만드는 것들은 무엇이며 어떤 가치관을 심어줄것인지 부모의 역할과 조언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6장: 목적으로 이끄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며, 7장: 목적이 있는 세상을 위해 개인과 사회 모두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부록은 저자가 청소년들을 인터뷰할 때 사용한 질문지가 들어있다. 질문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며 답변 아닌 답변을 하다보니 내가 얻고자 하는 답이 여기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더불어  꿈이 없는 우리 아이가 작성하다보면 꿈을 찾아갈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스탠포드대 인생특강, 윌리엄 데이먼 교수의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를 읽은 후  마크 네포의 <고요함이 들려주는 것들>을 이어서 읽었는데 두 권을 함께 읽어보니 내가 고민하고 있었던 많은 부분들을 내려놓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세게 일렁이는 내 마음이 평온해지려면 갈길이 멀었지만  조금 더 깊이 있게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을 정도가 되면 인생이라는 것에 대해, 삶이라는 것에 대해 ,목적이라는 것에 대해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은 기분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