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를 구하지 않는 여자 블루문클럽 Blue Moon Club
유시 아들레르 올센 지음, 서지희 옮김 / 살림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특별 수사반 Q의 첫 번째 이야기: 자비를 구하지 않는 여자>

유시 아들레르 올센은 북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는 범죄 소설 작가라고 하는데 <자비를 구하지 않는 여자>를 읽는 몇 일동안  드라마 혹은 영화를 한편 본듯한 느낌이 들었다. 내용은 흥미롭게 진행되었으며 독자가 따로 추리를 해야하는 상황은 없었지만 눈으로 보는 영상이 아닌 책으로서의 매력인 상상을 듬뿍 곁들일 수 있었다. 2012년에 배리상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했던 작품이니만큼 탄탄한 구성이 최고의 장점이 아닐까 싶다. 이 소설이 Q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였고 출간 되자마자 베스트셀러로 자리를 굳힌 시리즈로 두 번째 이야기 <꿩 도살자>,<병 속에 담긴 메시지>,<저녈 64>까지 4권이 더  있다는데 다른 작품들도 얼른 국내에도 소개되었으면 좋겠다.

 

유시 아들레르 올센의 <자비를 구하지 않는 여자>가 <밀레니엄>시리즈와 비교된다는데 두 작품 모두 재미있고 흥미로웠지만 개인적으로는  전개가  빠른 <밀레니엄>이 조금 더 읽기가 수월했다. 뭐랄까... 이 책은 북유럽 최고의 추리문학상인 글래스키 상 수상했던 작품이지만 작가의 지나친 친절 덕분에 아주 상세한 부분까지 독자들의 손을 일일이 잡아 끌듯 디테일한 묘사들이 곳곳에 포진되어 있어 빠른 전개를 원하는 독자들은 약간의 힘빠짐을 경험할수도 있는 작품이라고나 할까.. 이런 부분을 제외하면 한편의 영화를 본듯, 드라마를 본듯 흥미로웠고 작가의 독특한 상상력이 가미된 범죄 소설로 기억에 남을 작품이다.

 

<자비를 구하지 않는 여자>는 프롤로그 부터 독자들을 호기심으로 이끌기에 충분했다. - 여자는 손끝에 피가 맺힐 때까지 미끄러운 벽을 긁어 댔다. 두꺼운 유리창을 주먹으로 하도 두들긴 탓에 손에는 더 이상 감각이 없었다. 칠흑 같은 어둠 속을 끊임없이 더듬어 철문에 다다른 여자는 문 틈에 손톱을 끼워 넣으려 애썼다. -6p-  뭔가 오싹한 사건이 벌어졌음을 예고하는 프롤로그에 이어 본문은 5년차의 간격을 두고 번갈아 이어진다. 2002년과 2007년, 5년간의 세월을 뛰어넘는 시간 동안 벌어진 범행이 무자비하면서도 지독한 사건을 처음 부터  지레 생각할 수 없었기에 초반에는 낮설었던  등장인물을 이해하고 그들의 모습을 그려보며 조금 긴듯 느껴질만큼 더디게 나아가며 등장인물들과 동화되기를 바라면서 느린 진행을 했다. 

 

수사를 이끌어가는 인물이자 Q시리즈의 수사반장 칼 뫼르크는 살인 사건 전담반에서 수사를 하던 중 팀원이자 동료인 한 사람을 잃고, 또 한사람은 반신불수가 되어 평생 침대 신세를 져야하는 사고가 있었다. 칼 역시 범인들이 쏜 총에 맞아 일정기간 병원 신세를 졌고 퇴원 후 업무에 복귀했지만 경찰서 내부에서는 그에게 한걸음 뒤로 물러나 있기를 바란다. 뛰어난 수사관이었던 칼을 언제까지고 일선에서 제외할 수 없었던 반장은 그에게 특별 수사반 Q의 책임자가 될것을 종용하고 칼은 그 제안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팀원 하나 없이 혼자인 그는 잡무를 도와줄 조수를 원했고 반장은 시리아인 아사드를 보낸다. 아사드에게 별반 기대는 없었기에 사무실 청소와 잡무를 시켰고 조수는 특별수사반을 반짝반짝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엉뚱하지만 뛰어난 두뇌와 재치로 칼의 마음을 사로잡은 아사드는 칼과 함께 여러가지 미해결 사건을 살펴보던 중 2002년에 실종된 아름답고 능력 있는 여성 정치인 메레테 륑고르 사건을 수사하기에 이른다.

 

칼 뫼르크와 조수 아사드가 메레테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이 담긴 2007년과 맞물려 돌아가는 2002년은 누구의 원한을 살만한 일도 없고, 목격자도 없이 실종되었던 메레테가 끔찍한 일을 당하는 곳으로 바뀐다. 좁디 좁은 원통형 굴 같은 곳에 메테르는 갇혀있다. 손톱에 피멍이 들 정도로 탈출을 꿈꾸지만 밀폐된 공간 저편에서는 그녀의 노력을 비웃듯 사육당하는 동물과 같은 상태로 그녀를 가둬두고 있다. 그리고 일년에 한번씩 , 그녀의 생일이 돌아오면 굴 바깥에서 그녀를 관찰하고 있는 이들에 의해 기압이 상승하고 세월이 흐를수록 기압은 높아간다. 인간이 어디까지 견딜 수 있는지 실험하는 것일까? ... 결국 칼 뫼르크 경사와 아사드는  그녀의 실종이 범죄임을 알려주는 단서를 손에 넣었고 종적이 묘연했던 그녀의 코 밑까지 수사하는 단계까지 왔다. 그러나 지금 그녀가 갇힌 방을 발견한다해도 기압이 너무 높아 문을 연 순간 그녀는 심장이 파열되고 온몸은 산산조각날 지경에 이르렀는데...

 

-"그래서 뭘 어쩌려고? 저년 몸뚱이의 세포 하나하나가 이미 5기압에 적응되어 있다고. 그걸 정상적으로 낮추려면 몇 주는 걸릴 거야. 지금 문을 열면 그 자리에서 폭발해 버릴 거라고! 저년이 눈 똥이 밖에 나와 팽창되는 걸 너도 봤잖아. 오줌은 정말 말 그대로 부글부글 끓어올랐고. 저년이 압력을 높인 방에서 산 지 3년째라는 걸 잊지마." - 253p-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이고 있는걸까?... 그녀도 독자도 상상할 수 없었기에 후반부에 가서야 밝혀지는 범인들의 범행 이유가 놀랍고도 안타까웠다.. 이렇듯 5년의 간격을 두고 사건을 수사해나가는 칼 과 5년동안 사육당하듯 갇혀있었던 아름다운 메레테의 이야기 <자비를 구하지 않는 여자>의 내용은 괜찮았고 제목도 독특해 독자의 시선을 끌기에는 충분하지만 제목과  내용이 약간 어울리지 않는다 여겨진다. 그러나~ 재미는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