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경계
조정현 지음 / 도모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려한 경계>

조선왕조에 관한 기록을 담은 책은 다양하게 읽었고 드라마로도 많이 보았는데 인수대비의 고모들 이야기는 처음 읽어보았다. 고려에서 비롯된 공녀제도는 조선 초기까지 이어져 내려왔고 그 공녀들 가운데 인수대비 한씨의 두 고모들이 있었다는 사실... 폭군이라 불리웠던 연산군의 할머니이기도 한 인수대비 한씨가 어떻게 그 자리에 오르게 되었고 그의 집안이 왕족이 될 수 있었는지를 처음 알게되었다. 아름답지만 성정이 차갑고 냉철하여 폭빈이라 불리웠던 인수대비 한씨와 그의 아버지 한확. 그리고 한확의 누이들 계란과 규란의 이야기가 <화려한 경계>에서 거침 없이 펼쳐진다. 힘없는 나라의 여인들이 어떤 삶을 살았고 그 회한의 세월을 어떤 마음으로 견뎌냈는지 책장이 넘어가면 갈수록 가슴아프게 다가왔다..

 

뼈대있는 집안이었지만 청빈하기에 가난을 머리에 이고 살아왔던 한확의 아버지는 가문의 영달을 꿈꾸며 돌아가실 때 미리 묘로 삼을 자리를 정했는데 집안 대대로 영달을 누리기는 하나 딸들의 앞길을 막는 것이 흠인 곳이 있었고, 다른 하나는 모두 무난하게 잘 사나 큰 영광은 기대할 수 없는 자리였는데 아버지는 일말의 주저도 없이 집안이 영달할 곳을 묏자리로 정했다. 여식의 이름까지 높은 벼슬을 꿈꾸며 지었던 사람.. 풍수지리가 맞았던 탓일까 가난한 집안의 딸들이었지만 그녀들의 미모는 명나라 황실에까지 알려지게 되었고 큰언니 규란은 공녀로 뽑혀 원행길에 나섰다. 누이와 정이 깊었던 한확은 침통한 울음으로 힘겨워했지만 누이 규란은 자신이 명나라의 후비가 되면 가난한 집안이 일어설것이라 여기며 담담히 원행길에 오른다. 아름답고 침착하며 성정이 고운 규란은 명나라 황제 영락제의 후비가 되어 그의 사랑을 받았고, 조선에 도움이 되는 일과 집안의 영달을 위해 남몰래 애쓰며 오라버니가 일년에 한번씩 올때마다 가져오는 집안 식솔들의 초상을 보며 위안을 삼고 머나먼 타국에서의 외로움을 달랜다..

 

비록 공녀로 차출되어 명나라에 왔지만 조국을 위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던 그녀는 영락제가 죽자 순장을 당하게 된다. 뒤이어 황제의 자리에 오른 선덕제는 태손이었던 시절부터 규란의 아름다움에 빠져 황비의 동생 또한 아름답다는 소식을 전해듣고 계란을 공녀로 바칠것을 조선 왕에게 명하였다. 그리하여 언니에 이어 명나라 공녀로 가게된 계란... 어떻게 한 집안에서 두 명의 여인이 공녀로 갈 수 있단말인가.. 언니의 후광으로 인해 가난을 벗었고 오라버니의 벼슬을 얻었으며 조선 천지에 가장 힘 있는 집안이 되었지만 누이들의 희생 없이는 가능하지 않았던 일이기에 힘 없는 나라의 여인들은 조공으로 바치는 물목과도 같음이 한스러워 두 자매와 더불어 책장을 넘겨가는 나도 가슴이 아팠다.

 

 

<화려한 경계>에는 명나라 공녀로 갈 수 밖에 없었던  인수대비 한씨의 두 고모들 이야기 뿐만 아니라 같은 시절 , 같은 길을 걸어갔던 명나라 황실의 후비들 이야기가 번갈아 가며 펼쳐진다. 집안의 영달과 나라를 생각했던 규란과는 달리 정혼자가 있었던 여인도 있었고 자금성의 여러 후궁들의 암투에 표적이 되어 죽어갔던 조선의 후궁과 시비들의 이야기, 규란의 동생 계란이 자신을 지키고자 한평생을 살아왔던 이야기가 가슴아프게 이어진다.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그녀들이 걸어갔던 공녀의 길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 집안의 영달을 위해 누이 하나쯤 희생되어도 괜찮다는 사대부가의 남자들, 집안의 영달을 위해 여식을 희생할 수 밖에 없었던 그 시절의 아버지들... 그녀들의 희생으로 왕족이 되고 벼슬아치가 되어 조선 최고의 권력을 누렸던 많은 이들은 과연 공녀들의 희생을 생각이나 했을까...그녀들의 삶을 얼만큼 가슴아파 했을까... 그렇게 세월 속에 묻혀버린 여인들의 이야기< 화려한 경계>는 무척 가슴 아픈 내용이었지만 아픈 내용 만큼 몰입이 가능했던 작품이기도 하다. 조정현 작가의 다음 작품이 기대될만큼..

 

-"유모, 이것은 물목이고, 저것은 고려 이곡 공의 상소입니다. 내가 죽은 뒤 확이가 와서 나를 찾거든 이것을 전해 주시오."

"무슨 물목이옵니까?"

"전조부터 조선까지 중원에 바쳐진 여인들의 수를 아는 대로 썼습니다."

"하지만 물목이란 물건을 바친다는 것인데 어찌 여인들을..."

"고려도 조선도 우리를 황제께 진헌하지 않았소? 힘없는 나라의 여인은 사람이 아니라 물건인 것을... 조선 왕에게 이것을 전하라 확에게 말해 주세요..." -240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