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죽이기
아멜리 노통브 지음, 최정수 옮김 / 열린책들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아멜리 노통브: 아버지 죽이기>

 책 제목을 본 사람들이 모두 이구동성으로  제목이 참 자극적이라고 첫 느낌을 말했다면 두 번째로 어떤 내용일까 호기심이 먼저 일어난단다. 나 역시도 그랬고.  아들이 패륜아로 등장해 아버지를 살해하는 내용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면 아니었고, 조금 더 깊은 아버지와 아들의 내면을 엿볼 수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어머니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아버지를 자신의 최대 적으로 간주한다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내용은 익히 알고있었지만 아버지를 향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이런 모양새를 하고 펼쳐질지는 몰랐다.

 

열네 살 조 위프는 어머니 카산드라와 둘이 살고있다. 아들의 아버지가 누군지 알지못하는 카산드라의 곁에는 언제나 남자들이 들어왔다가 나가는 일상의 반복이었고 , 그때마다 엄마는 불평불만을 털어놓기 바쁘다. 그러던 어느날 아이와 같은 이름을 가진 남자 조가 카산드라의 곁에 머물고 늙은 조와 어린 조 사이에는 묘한 기류가 흐르는 가운데 엄마는 아들 보다 남편이 되어준 늙은 조를 선택하고 아들에게 매월 1천달러를 주겠다며 집을 나가달라고 말한다.

 

어지러운 환경에서의 삶이 너무나 싫었던 아이는 집을 나갔고 어릴적 부터 관심있었고 천재적인 능력을 소유한 카드 마술로 생계를 이어가던 중 한 남자를 만난다. 그는 조에게 마술 선생님을 소개시켜주고 조는 그길로 노먼의 집을 찾아간다. 스물다섯 살의 크리스티나와 서른 살의 노먼은 선생님이 되어달라는 조의 부탁을 들어주고 동거를 시작한다. 아버지를 선택할 수 있었던 조가 노먼을 아버지로 인정하고 선택했으며 사랑과 증오가 엇갈린 애증으로 청소년기를 보냈을것이라는 생각을 했지만 결말은 내 생각과 너무나 다른 이야기로 펼쳐져 잠시 멍... 한 느낌으로 한참을 생각했더랬다. 그랬나?... 아버지로 노먼을 인정했으며 그 아버지를 넘어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 단계가 아닌 선택을 했던 어린 조에게 아버지와 가족은 어떤 의미였을까 잠시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며 그의 내면을 이해하려 애써본다.

 

그리고 성장기 청소년이자 아들이라 여겼던 조의 내면을 들여다본 노먼은 이전보다 더 깊은 사랑을 조에게 느끼게 되었지만 혈기왕성한 조는 아버지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채 노먼을 마음으로 부터 밀어내고 애증을 키워간다...노먼.. 그는 누구인가? 일면식도 없었던 어린 조를 거두고 아버지의 사랑으로 감싸려 했던 그는 진정 누구일까...? 불우한 가정 환경에서 아이가 누려야 할 모든 것을 박탈당한 채 왜곡되고 비틀린 자아를 형성한 조. 생물학적 아버지가 아닌 또 다른 아버지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어린 아들을 향한 안타까운 연민을 느껴본다..

 

                      

 

 

<아버지 죽이기>는 168p로 비교적 짧은 내용이지만 그 이면에 담긴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어머니와 아들의 관계, 더 나아가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생각하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