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노트 - 유머, 웃음, 행복이 있는
한메산 지음, 고훈 그림 / 지식여행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머,웃음,행복이 있는 행복노트>

행복해질 수 있는 뭔가가 있다면 그것은 마음가짐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행복해지려는 마음가짐. 행복해서 웃는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해질 수 있는 마음가짐. 물질만능주의에 물들어버린 현대인에게 행복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무언가를 구입했을 때 느끼는 희열, 오랜기간 소망했던 일이 이루어졌을 때의 기쁨, 화려하지만 가질 수 없음을 깨닫게되는 아이쇼핑과 지갑 사정.. 어느 책인지는 기억이 가물가물 하지만 물건을 소유했을 때 느끼는 행복은 찰나의 행복에 불과하다는 글귀가 생각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많이 벌어야 행복할수있을거라는  조바심. 그 조바심 때문에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이 얼마나 많을까 생각하니 또다른 조바심이 나를 휘감아온다.

 

저자 한메산씨가 누구인지 나는 모르지만  행복운동가이자 유머칼럼니스트란다. 유머행복 블로그 '행복닥터 한메산의 유머파크'를 운영 중이며, 행복 강연 및 자술활동을 하는 그가 전하는 행복 메시지를 길고 길었던 추석 연휴에 틈틈히 읽어봤다. 기쁠것도 없지만 슬플것도 없었던 추석.. 명절은 엄마들에게 설레임보다는 오히려 스트레스가 쌓이는 시즌이 아닌가한다. 그러나 생각을 조금만 바꾸니 스트레스로 다가왔던 이전의 많은 날들 보다 훨씬 더 선명한 색채로 풍성한 한가위가 내게 다가왔고 ,오랫만에 찾아가는 친인척이 반갑기도 했다. 단지, 내 마음의 선택을 바꾸었을 뿐인데 이전의 명절보다 훨씬 더 편안했음...

 

<행복노트>는 6장으로 이루어졌고 간간히 저자의 아팠던 어린시절과 청년시절이 에피소드 형식으로 담겨져 있었다. 저자를 잘 모르지만 책에서 느끼고 그의 직업에서 느꼈던바로는 유쾌한 사람이었는데 그도 암울했던 시절과 우울증이라는 무서운 친구를 곁에 두고 살았단다.. 일반인이 느끼는 약한 우울감이 아닌 깊은 우울증... 그걸 극복하는데는 그의 유머노트가 한몫을 단단히 했고 독자들에게도 유쾌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가 행해왔던 방법만 따를것이 아니라 읽다보면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이렇게 나를 바꿔보면 어떨까 했던 순간들이 종종 찾아올 때, 그때가 지금까지의 나를 버릴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했더랬다.

 

행복이 뭘까? 일상의 소소한 것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다면 진정 행복이 뭔지를 아는 사람이며 행복을 누리고 있는 사람이라는데, 가끔 행복은 뭔가 조금 더 거창하거나 조금 더 대단한 무엇이 아닐까 싶은적도 있었고, 아이들 웃음소리, 가족의 건강함, 밝은 눈, 손가락 발가락의 무탈함에 감사를 느끼지만 그 또한 찰나에 불과하고 또다시 행복하려면 뭔가를 더 가져야 한다거나 거창한 무엇으로 내게 다가오기만을 바라며 내일을 기다리는 것이 우리네 인생이기도 하다. 그러나 행복은 소소한 일상, 편안한 웃음에 그 답이 있단다.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 많이 웃고, 건강을 위해 더 많이 웃으며, 옆사람과의 관계개선에 도움이 되는 웃음과 유머. 예전에는 아무것도 아닌 일에도 참 잘 웃었는데 살다보니 웃을일도 점점 없어지고 ,별로 웃긴일도 없음을 느껴질 때,내가 너무 메말라가는 것은 아닐까 싶은 자각도 있었는데 일단 웃음을 늘리는 것으로 시작해야겠다.

 

- 1.웃음의 효과는 15초간 박장대소하면 100m 달리기를 전력 질주한 것만큼의 운동 효과가 있으며 엔도르핀과 면역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켜 수명이 이틀 동안 연장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3~4분의 웃음은 맥박을 증가시키고 핼액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며,하루에 10~15분 웃을 경우 작은 초콜릿 한 개에 해당하는 열량이 소모된다. 특히 웃음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화학물질인 코티솔을 감소시켜 스트레스,긴장,분노를 완화하고 ,심장마비 같은 돌연사를 예방하며 고혈압,뇌졸중 등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2.웃으면 엔도르핀,글로불린A,감마 인터페론 등 수많은 면역물질과 스물한 가지 종류의 호르몬이 생성된다. 모르핀 주사액보다 진통 효과가 200배 강한 엔도르핀이 생성되고 ,모르핀의 300배 이상 통증 완화 효과가 있는 엔케팔린이 분비된다. 웃을 때 나오는 엔케팔린과 엔도르핀을 돈의 가치로 환산하면 200만 원어치에 이른다.

 

3.한번 크게 웃으면 몸의 근육 650개 중 23개가 움직이고 , 얼굴 근육80개 중 15개 이상이 움직여 근육 운동이 되며, 에어로빅 5분, 웃몸일으키기 25회를 하는 것과 같은 운동 효과가 있다. 그리고 면역에 관여하는 림프구를 자극하는 감마 인터페론이 200배나 증가해 면역력을 높인다. 또한 호쾌한 웃음은 암과  싸우는 NK세포를 14%나 증가시킨다. NK세포는 암세포의 DNA를 절단하고 세포 자체를 파괴하여 죽일 수 있으만큼 강하다.- 148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