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61
테네시 윌리암스 지음, 김소임 옮김 / 민음사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네시 윌리엄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조금은 씁쓸하고, 조금은 안타까웠던 희곡이었다. 현실에서 도피하고자 택했던 삶이 결국 블랑시를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았을 때, 인간이 지닌 본성과 탐욕과 거짓이 난무하는 세상을 되돌아보고싶어진다.  적당히 현실과 타협하고, 적당히 현실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며 살아가는 우리들... 너무 극단적이어도 배제되고, 너무 순응적이어도 뒤쳐질수밖에 없는 사회의 단면을 적나라하게 까놓으며 작가가 말하고자했던 사회의 양면을 가감없이 보았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줄거리는 비교적 간단하다. 간단한 줄거리와 소수의 등장인물에게서 사람과 사회, 부와 가난, 사랑과 믿음, 육체적 유혹과 거짓들이 모두 한데 버무려져있었다. 부유한 남부의 귀족가문이자 벨 리브 농장에서 함께 자란 자매 블랑시와 스텔라는 서로 다른 삶을 택했고 나름의 이유와 마음이 원하는 것을 쫒아  다른 삶을 살아가던 중 가난한 뒷골목을 연상하게 만드는 뉴올리언스의 빈민가인 스텔라의 집에 언니가 찾아온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타고... 그리고 블랑시의 등장으로 인해 평화롭던 스텐리와 스텔라의 가정에 거대한 폭풍이 몰려오고 그들은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거대한 폭풍의 눈 한가운데에 던져진다.

 

누구는 육체적 쾌락에 충실한 스탠리 코왈스키에게 동조할것이고, 또 누구는 스텐리의 아내이자 블랑시의 동생인 스텔라의 마지막 선택에 이러저러한 의견을 내놓겠지만 내 눈에 비친 네 사람의 현실은 안타깝고 씁쓸하기만 했다.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을까.  블랑시의 막다른 골목은 흡사 거대한 동물에 쫒기는 작은 동물의 애처로운 울움처럼 아프기만하다. 그렇다고 블랑시라는 인물에 완벽히 동화되어 이해하고 쓰다듬어줄만큼은 아니지만 내가 사는 세상 이외의 또다른 세상에서의 블랑시를 바라보면 그렇다는 말이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는 실제로 뉴올리언스에서 운행되는 전차 이름이다. 블랑시는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타고, '묘지'라는 이름의 전차로 갈아타고 '극락'이라는 곳에 와 동생을 찾는다. 블랑시는 남편과 친척의 연이은 죽음의 반대 축으로 '욕망'을 택했지만 ,결국 '묘지'의 기차를 타게 된다. 더 큰 아이러니는 블랑시가 도착한 곳이 결코 '극락'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스텐리와 스텔라에게는 이상향일지 모르지만 말이다.-176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