싯다르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8
헤르만 헤세 지음, 박병덕 옮김 / 민음사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르만 헤세 : 싯다르타>는 적어도 세 번은 읽어야만 할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문장이 난해하여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자꾸만 멈춤과 진행을 반복하며 독서를 해야했다. 그만큼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졌다는 반증이기도 할터.. 사람에 대해, 삶에 대해, 싯다르타와 고빈다가 얻고자했던 깨달음의 경지까지는 아니지만 뭔가 알수없는 울림이 쿵,,쿵,, 나를 두드려대기 때문이다. 그 두드림을 완전히 소화하지 못한채 진행을 했던 탓인지, 생각의 멈춤 때문인지 잘은 모르겠지만 아무튼 시간이 조금 흐른 후 다시한번 읽고, 또 한번 더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그런 책이다.

 

싯다르타, 이름 하나만으로도 불교와 부처님을 떠올리기 쉽지만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는 온몸으로 세상을 경험하고 노년에 가서야 깨달음을 얻게된 싯다르타의 일생을 이야기하고 있다. 인도의 사성 가운데 가장 높은 계층인 바라문의 아들이자 모든 이들의 사랑을 받으며 모든 이들에게 기쁨을 주는 존재지만 정작 그 자신은 스스로에게 기쁨을 주지 못하고 방황하며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이는 청소년기의 싯다르타와 부유한 삶,안정된 지위를 모두 버리고 자아로 부터 벗어나기위해  구도자의 길을 택했던 청년기의 싯다르타, 세상에 만연한 갖은 욕망과 세속에 물들어보고 관찰하듯 온몸으로 경험하며 찾아가는 노년의 싯다르타가 여기에 있다.

 

청년기의 싯다르타는 모든 것을 비우고 싶었다. 갈증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었고 소원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었으며 꿈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었다. 기쁨과 번뇌로부터 벗어나 자기를 비우는 일. 그것이 젊은 시타르타가 원하는 일이었으며 자아로 부터 벗어나 더 이상 자신이 아닌 상태로 마음을 비운 상태에서 평정을 얻는것이 목표였기에 그는 안락한 집을 떠나 구도자의 길을 걷는다.

-만약 일체의 자아가 극복되고 사멸된다면, 만약 마음속에 있는 모든 욕망과 모든 충동이 침묵한다면, 틀림없이 궁극적인 것, 그러니까 존재 속에 있는 가장 내밀한 것, 이제 더 이상 자아가 아닌 것, 그 위대한 비밀이 눈뜨게 될 것이다 - 28p-

 

친구 고빈다와 함께 순례자의 길을 걷던 중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는 세존이자 부처인 고타마를 만나고 그의 가르침을 받는다. 그러나 고빈다는 고타마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한편 싯다르타는 자신이 추구하는 그것과도 일체함을 느끼지만 온전히 받아들일 수 없었기에 또다시 길을 떠난다. 

-세존이시여, 죽음으로부터의 해탈은, 당신은 그것을 얻기 위하여 나아가던 도중에 당신 스스로의 구도 행위로부터,생각을 통하여,침잠을 통하여, 인식을 통하여,깨달음을 통하여 얻어졌습니다. 그것이 가르침을 통하여 이루어지지는 않았다는 말씀입니다.   (중략)세존께서 몸소 겪으셨던 것에 관한 비밀, 즉 수십만 명 가운데 혼자만 체험하셨던 그 비밀이 그 가르침 속에는 들어있지 않다는 말입니다. -55p- 이 부분에서 싯다르타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행위를 통해 궁극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는지,모든 것을 버리고 자아를 비운 상태에서의 평정을 얻게될지를 어렴풋이 짐작하게된다. 

 

고타마의 가르침에 귀의하게된 고빈다와는 달리 부처가 체험했던 삶의 깨달음을 온전히 느끼고 싶었던 탓일까 싯다르타는 또다시 구도자의 길을 떠난다. 그리하여 아름다운 여인 카밀라를 만나 그녀를 욕망하고, 세속의 많은 이들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 부유한 상인 카마스와미의 곁에 머물며 많은 것을 손에 쥔다. 그러나 그 또한 부질없음을 깨닫고 길을 떠나 강으로 부터 배움을 얻는 뱃사공과 함께하며 여전히 더이상 자아가 아닌 그 위대한 비밀을 깨닫게 되기를 바라는데...  

 

 그의 삶과 생각과 느낌을 따라가다보면 평범한 우리네 일상을 마주하게 된다. 가끔은 욕망하고, 또 가끔은 사색하며 가볍게 삶을 뒤돌아볼줄도 아는 우리들의 삶. 무엇을 위해 욕망하고, 무엇을 위해 사랑을 하는 것이며 그렇게 해서 얻어지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권력,욕심,욕망,사랑의 소용돌이를 벗어나 초연한 존재가 되어 궁극의 깨달음을 조금이나마 알게되면 그때는 작가가 느꼈던 그것을, 부처님의 말씀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을까...?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는 마음에 담아두고 싶은 글귀도 많았고, 어떤 부분에 가서는 한참을 머뭇거리며 그 참뜻을 헤아리고자 나의 머릿속을 헤집어보기도 했지만 완전한 내것으로 만들기에는 아직 부족한듯하여 시간차를 두고 나중에 다시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