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자는 멈추지 않는다
전성철 지음 / 아이지엠세계경영연구원(IGMbooks)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꿈꾸는 자는 멈추지 않는다>

김난도 교수의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읽었다. 방황하며 아파하는 청춘들에게 토닥토닥.. 그럴 수 있다는, 그러니까 청춘이라는,견디어 보라는 메시지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되었고 우리 아이에게 선물하고, 친구의 아이에게도 선물했던 책이다. 그런데 아프니까 청춘인데 어쩌라고? 하는 물음이 필요한 시점에 또한권의 책을 만났다. 온갖 역경을 딛고 일어나 자신의 꿈을 이룬 전성철 저자의 회고록 비슷한 책. 저자님이 꿈을 좇는 과정이 얼마나 치열한지 잘 보았고 익숙치않은 로펌이나 법조인의 세계를 간접 경험했던 것은 좋은데, 저자님이 말하고자하는 바가 얼만큼 내 안에 머물고, 얼만큼 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것인가 곰곰히 따져본다. 저자님은 회고록이 아니라고 서문에 밝혔지만 내게는 회고록으로 보여졌다.

 

택시기사에서 ceo1만명의 스승이 된 사람. 웨이터,빵공장 직공,택시기사,야적장 수위,채소장수 등 그가 경험했던 일은 열여덟가지가 넘는단다. 생활비와 학비를 벌고자 시작했던 웨이터 일을 그만둘 때, 지배인은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도 열심히 찾아보면 잘 하는 일이 있을거다.' 라고. 그리고 저자는 자신이 가장 잘 하는 일, 열정이 식지 않는 일을 찾았다. 법대를 나오지 않았지만 로스쿨에 갔고 변호사가 되었으며 파트너가 되었다. 물론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했고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지만 자기답게 살려는 그의 의지와 꿈이 있었기에 가능했으리라 .

                          

 

나답게 산다.... 인생에서 성공하는 길은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찾는 것. 그것이란다. 많은 사람들이 현실과 꿈이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다.  호스피스 병동에서 환자를 돌봐주던 사람의 저서에서도 보았고, 칼 팔레머 교수가 진행했던 프로젝트에서도 그렇게 나타났으며 현실에 안주하며 앞만 보고 달려왔던 대다수의 사람들의 조언도 그러하다. 해보지 않았던 것, 너무 한곳에만 치중했던 삶 등등 이루지못했던 꿈이 가장 아쉽다고.  어떤이의 꿈은 화가인데 현실의 벽을 느껴 꿈을 접고 세상에 속한 자신과 적당히 타협하며 현실에 안주하지만 이루지 못한 꿈 때문에 언제나 공허하다. 텅 빈 공허를 메우기 위해 어떤 삶을 살아야 하나. 저자님은 꿈을 꾸란다. 꿈을 꾸지 않는 사람은 영혼을 잃어버린 사람이란다. 꿈이 있을 때 열정이 솟아나고 , 열정이 솟아날 때 노력이 뒷받침 되며 노력이 뒷받침 될 때 꿈을 이룰 수 있을테니까..

 

미국 로스쿨에들어가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성적과 궁핍한 현실 때문에 좌절할뻔 했지만 꿈을 향한 그의 열정은 미국행을 택한다. 많은 직업과 공부의 병행을 거쳐 로스쿨에 합격한 사람. 풍요롭던 집안의 급격한 하락과 현실에 타협한 사람. 그러나 현실과의 타협은 얼마 못가 열정에 의해 사그라들고 또다시 도전해 성공을 거머쥔 사람. 파트너가 되기까지 8년의 시간이 걸린다는데 그는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4년만에 최고의 자리인 파트너가 되었다. 무엇이 그를 그토록 몰아갔던것일까? 억시로 시킨 일이 아닌 하고 싶은 일이었기에 가능했으리라.

 

나답게 산다는 것은 어떤 삶일까? 주위의 조언에 떠멀리 선택한 삶, 현실과 적당히 타협한 삶, 영혼이 원하는 외침보다 안정을 택했던 삶.. 많은 사람들이 꿈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지만  저자는 영혼의 외침을 따르라고 조언한다. 적당한 타협 말고 꿈을 꾸라고. 어느것 하나 잘 하는 일 없다고 느껴질 때 가만히 자신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잘 할 수 있는 일, 잘 하고 싶은 욕구가 솟아나는 일이 반드시 존재하고 그 열정에 자신을 던져  꿈을 꾸며 도전할 때 성공 또한 찾아든단다. 그것이 나 답게 사는 일이라고... 꿈을 잃어버린 사람, 주위의 조언에 따라 미래를 선택한 사람, 현실과 꿈의 갈림길에 서있는 이들에게 전성철 저자님의 꿈을 향한 도전은 도움이 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