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5 - 1
신아인 지음 / 아이웰콘텐츠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1535>

일제 강점기, 피로 물들여진 우리의 아픈 과거.  그 아픈 세월에 어떤 이는 조국을 배신하여 매국노의 길을 걷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분신도 마다않고,회유와 고문도 두렵지 않았던 독립투사들의 이야기. 역사물을 좋아하는 내게 감성역사 소설이자 여성의 손에서 그려진 <1535>는 독특한 발상에서 시작되었다는게 새로웠다.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지하에 거대한 비밀 통로가 있었다면 그곳은 어떤 용도로 누가 파놓은걸까? 독립군의 물자 운송을 위한 비밀통로일까 일반적인 땅굴일까? 실제로 존재한다면 땅굴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1535>는 매국노의 아들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그 역시 매국노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차갑고 야심만만하며 매력적이기까지 한 한 남성이 등장한다. 어린시절 부터 매국노의 아들이라 손가락질 받으며 울음을 안으로 삭일 수 밖에 없었던 그는 뭔가 잘못됐다고 느낀다. 온 몸을 도는 피가 일본이라는 민족을 거부했고 일본인이라면 손끝만 스쳐도 미칠 것 같은데 뼛속까지 일본인으로 성장한 여인 미유키와 결혼을 했다. 그가 사랑하는 단 하나의 사랑, 혜림을 위해서.. 그리고 혜림은 출생부터 성인이 된 시점까지 아픔으로 점철된 삶을 살아왔다. 그런 그녀가 생의 아픔으로부터 도망칠 수 있는 길은 춤을 추는 것이다. 춤으로 고통을 잊고, 사랑하는 이의 곁을 지킬 수 없는 아픔도 춤으로 승화시킨다.

 

그리고 무영. 그는 사랑하는 아내를 잃었다. 순수한 미소를 지닌 수진의 부친은 조선말 사전을 편찬하는 작업에 금전적 도움을 주었지만 그로인해 온집안이 횡액을 당하는 일을 겪는다. 그리고 수진에의해 살아남은 무영은 자객의 길을 걸으며 복수를 꿈꾼다. 누구를 향한 복수인지 그 자신도 알지 못하지만 아내의 희고 고운 레이스 옷자락을 조각조각 잘라 원수의 피로 물들이며 그렇게 독립군이 되었다. 민석의 친구이자 시인인 수찬, 기생 홍연, 독립군 지도자이자 경성지부를 맡고있는 영수,무영과 함께 움직이는 승민,길주,,, 많은 이들이 등장하며 나라를 빼앗긴 한을 때론 눈물로, 애환으로, 투쟁으로 풀어낸다.

 

민석의 애인인 혜림은 옛 단성사에서 공연을 하던 중 이제 열 여섯이나 될까말까한 소년이 나타나고 일본 간부에 의해 총을 맞는다. 일본인 관리가 한발, 민석이 또 한발. 죽은 소년의 몸에서 깡통 하나와 쪽지가 한장 떨어진다. 그 쪽지에 쓰여진 글자는 1535... 책 제목이기도 한 이 숫자의 비밀은 무엇일까.. 한참을 궁리했지만 후반부에 가서야 그 의미가 나타난다. 그리고 친일파라고,, 매국노라고 ,조국을 배신한 아비와 아들이라 믿어왔던 민석의 비밀이 밝혀지는데...

 

<1535>는 일제 강점기를 다룬 역사물로  이전에 출간되었던 다른 책들과 비교됨은 어쩔 수 없었다. 시작은 독특한 발상과 매력적인 등장인물, 거침없는 사건전개로 인한 기대감으로 부풀었지만 빠른 호흡으로 읽힘에 무리가 있다. 몰입도 어려웠고.. 내용 또한 첫 느낌과는 달리 사건이 진행될수록  식상한 느낌을 받았으며, 아귀가 들어맞는 그런 통쾌함이, 섬세하지만 거칠고 날카로운 면이, 날렵함이, 부드러움이,,, 결여되어 조금 아쉬웠고 신아인 작가의 색이 무엇인지 알 길이 없음이 안타까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