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1 줄리애나 배곳 디스토피아 3부작
줄리애나 배곳 지음, 황소연 옮김 / 민음사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퓨어>

요즘들어 이와 비슷한 소설이 많이 출간되는듯하다. 얼마전에 읽었던 <스타터스>도 <퓨어>와 마찬가지로 미래를 암울하게 그려내고 있었고, 그 이미지 또한 강렬했으며 누구도 알 수 없는 미래가 저렇게도 될 수  있겠구나 하는 공감대마저 형성되었는데 <퓨어>를 읽고나니 이렇게 편안하게 살아서는 안 되겠다는 자각도 생겨난다. 자원은 한정적이고 지구는 무분별한 생활습관,고도의 발달이 가져온 폐해로 온난화에 몸살을 앓고 있으며, 여기저기 북극,남극,아마존 구분할것 없이 지구촌에서 벌어지는  안타까운 소식이 날마다 들려오는걸 보니 디스토피아 소설들이 그려내는 미래가 결코 허구가 아닐수도 있겠구나 싶다.

 

<퓨어>는 다른 디스토피아 소설과는 달리 정말 강렬했다. 대폭발이 일어나기 전 미국은 폭발과 바이러스의 공격,환경 재앙에 끄덕없는 거대한 '돔'을 시험적으로 만들었다. 그곳은 지상에서 인간의 형상을 하고있는 생존자가 유일한 곳이 되었고,'돔' 바깥 세상은 폭발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차마 인간의 형체라고 할 수 없는 존재들은 가까이 있던 물질과 융합되어 본연의 습성마저 참혹하게 변화되었고 그들은  그라피라 불리우고, 비스트라 불리운다. 땅과 돌과 산과 건물이 융합되고 여러사람이 함께 뭉쳐져 한 몸이 되어버린 그들을 사람이라 부를 수 있을까.. 그들이 융합되어진 세밀한 묘사가 뱃속을 불편하게 만들지만 안타까움도 함께한다. 

 

그라피,비스트 이외의 바깥 사람들은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되 신체가 여러가지 물질에 융합되어 유리와 몸, 녹슨 철과 몸, 가까이 있던 동생과 한몸으로 융합되기도 했으며 그들의 삶은 처참하기만하다. 선풍기와 융합된 할아버지와 인형의 머리가 주먹이 되어버린 프레시아,  작은 새들과 융합된 브레드웰, 생존자들은 이처럼 물질과 사람의 경계를 넘어서 한몸이 되어버린 채 살아간다. 그리고 프레시아는 열여섯살이 되어 바깥에서 조직된 혁명군의 입대 명단에 들어 도망치던 중, 완벽한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는 패트리지를 만나고 그가 '돔'에서 탈출한 고위층 간부의 아들이라는 것을 알게된다.

 

패트리지가 어머니의 죽음에 의문을 느끼고 어머니의 흔적을 찾아 탈출했다는 것을 알게된 프레시아와 브레드웰은 그를 돕기로 하지만 혁명군의 인간사냥에 쫓기다 입대 대기자였던 프레시아가 끌려가게 되는데... 그리고 여기서부터 대폭발 이후의 잿빛 하늘, 혁명군, 천민이라 불리우는 바깥과 돔. 그들의 왜곡되고 감추어진 역사와 진실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소설은 가파르게 진행된다. <퓨어>를 손에 잡으면 다 읽을 때까지 눈을 뗄 수 없게끔 만들었고 ,군더더기 없는 진행과 강한 흡입력으로 독자들은 상상할 수 없었던 혼돈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퓨어>는 총 3부작으로 완성된다는데 올해 1부가 출간되었고 2014년에 3부가 완성될 예정이라는데 다음이 정말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