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이야기 - 겸손의 미덕으로 미래를 바꾼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8
박근형 지음 / 명진출판사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후진타오 이야기>
명진출판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는 후진타오 이야기까지 일곱 권을 소장하고 있고 아이들과 함께 읽었다. 우리 아이들이 아직까지 이렇다할 롤모델을 찾아내지 못한 까닭에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알음알음 알아가고있는 중인데 이웃나라인 중국을 대표하는 인물인 후진타오는 어떤 삶의 발자취를 남겨놓았을까 궁금했고 이번 기회에 자세히 알아보고자 했다.  그의 성장배경은 어떠했을까 . 그가 품었던 이상은 무엇이었을까.  대략 이러이러한 내용들을 알고 싶었는데 후진타오라는 사람에 대해 아주 자세하게 알지는 못했지만 대략적인 밑그림은 그려진다.  <후진타오 이야기>는 다른 롤모델들과 달리 그 한사람만의 이야기가 아닌 다양한 부분을 언급하고 있기에 폭넓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후진타오의 성장과 더불어  곁가지로 뻗어나가듯 시대별로 굵직한 정치적 상황이나  중국의 시대적 상황을 넓게 아우르고 있다.  

우리나라와 이웃해있는 중국.  종이를 처음 발명한 나라. 삼국지를 비롯해 다양한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나라. 13억이라는 대단한 인구.  독립을 요구하는 티베트와 위구르를 왜 무력을 동원해서까지 독립시키지 않고 있는 것인지, 티베트를 비롯한 많은 자치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쌓아갈 수 있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왔던 우리 아이들이지만 근대 중국은 자세히 알지 못했고 <후진타오 이야기>를 통해 근현대 중국을 알았다고 한다. 나 역시도 그렇고.. 선홍빛으로 물들어버린 핏빛 역사, 문화혁명, 마오쩌뚱, 장제스,,,,발전하고 있는 중국,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중국의 힘.... 중국의 고전은 알면서 중국의 최근은 잘 알지 못했으니 멀지도 않은 이웃나라를 이렇게 몰랐었나 싶다. 

<후진타오 이야기>는 기존의 롤모델 시리즈와는 그 성격이 많이 다르다.   다르기에 기존의 롤모델 시리즈를 생각하고 읽기 시작하면 초반에는 몰입의 즐거움을 맛볼 수 없지만  100p를 넘기면서 점점 <후진타오 이야기>의  방향이 인물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전환되었는지 저자님의 의도를   알 수 있다.  중국 국가주석 한 사람의 일생을 다룬 것이 아니기에 현재의 중국이 어떤 과정을 통해 발전해왔고 그들이 안고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