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수학놀이하자! 1 - 셈놀이(1.2학년) ㅣ 지식과 정보가 있는 북오디세이 21
크리스틴 달 지음, 유혜자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크리스턴 달의 놀이수학 1~2학년 ; 셈 놀이>
이책 참 괜찮다.
보자마자 한눈에 반한 놀이수학 책.
시리즈를 살펴보니 학년별로 출간되어있어 해당 학년에 알맞는 놀이수학을 구입해 긴~긴~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어보인다. 티비와 게임에 푹~ 빠져 헤어나올줄 모르는 아이들을 불러내어 서점에 들러 살펴보고 놀이 수학도 구입해 온가족이 모여 앉아 활용하면 게임에만 빠져있는 아이들에게 잔소리할 일도 줄어들테니 부모도 아이들도 굿~~ !
초등1~2학년 아이들의 수 개념을 놀이처럼 알려주기에 좋았고 준비물 또한 각 가정에 굴러다니는 잡다한 물건들이기에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으며, 놀이에 필요한 모든 것이 <놀이수학 >에 포함되어 있다. 놀이 방법 또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으므로 아이들과 부모는 즐겁게 놀면서 몸으로 수학을 익히고 배우면 끝~! 책상머리에 마주 앉아 놀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사위를 던져 짝수 나 홀수가 나올때마다 숫자에 맞춰 어릿광대를 그리고 색칠하는 놀이가 있는데 무척 재미있어 보인다. 1~ 10까지 숫자를 아는 어린 유아들과 놀기에도 좋아보이고 초등학생이라면 해당 학년에 따라 어릿광대를 조금 더 다양하고 복잡하게 그려넣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아도 좋겠다.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postfile/2/2011/01/13/11/haben0_8073338130.jpg)
고민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부모와 아이 사이의 유대감도 돈독해질테니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는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듯 주사위 놀이 이외에도 간단한 요리를 이용한 숫자의 이해, 색칠놀이, 알아맞추기 놀이, 길이 와 깊이 ,칠교놀이,미로탈출, 도형... 등 <놀이수학> 한 권에 무려~~ 22가지 수학놀이가 있으므로 아이들의 무료하고 긴~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겠다. 우리 아이들은 초등 저학년은 아니지만 학년에 관계없이 숫자와 셈을 알기 위한 목적이 아닌 재미와 화합으로 몇가지 놀이를 점찍어두었다.
오늘은 초콜릿 쿠키를 만들어볼 요량으로 믹스를 구입했는데 우리 아이들은 현재 내가 없는 주방에서 모양틀을 꺼내놓으랴~ 넓다란 접시를 꺼내놓으랴~ 부산스럽게 움직이고 있다. 어제는 집에 있는 바게뜨와 피자치즈를 구입해 미니 피자를 만들어 온가족이 먹었는데 내 도움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아이들이 만들고, 뒷정리까지 완벽하게 끝내 감동 받았다. 물론 맛도 끝내줬고. 이렇듯 요리와 그림, 주사위 놀이, 윷놀이나 부루마블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형태의 놀이와 놀이판이 책속에 담겨져 있기에 잘~~ 활용만 하면 지겹던 수학이 재미로 다가올듯하다. <놀이수학 >으로 수학과 화목, 재미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