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알렉산더 광장 2 세계문학의 숲 2
알프레트 되블린 지음, 안인희 옮김 / 시공사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를린 알렉산더 광장 2>
영화광이었던 작가 알프레드 되블린의 난해한 작품. 
주인공 프란츠 비버코프는  4년동안  테겔 감옥에 수감되어 형량을 채운 뒤 석방되어 감옥 문을 나선다. 하지만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어린아이 처럼 방황하며, 지난 세월동안 자신을 온통 신음으로 가두었던 감옥의 긴 벽에 서있다. 그리고 용기를 내어 베를린으로 돌아왔지만 좀처럼 사람들과 동화될 수 없어 헤매이던 그 때, 붉은수염 유대인을 만나고 그가 전해주는 찬노비치 이야기를 들으며 용기를 얻고 죗값을 치뤘으니 다시 선한 마음으로 성실한 삶을 살아가고자 다짐한다. 그의 인생에는 죽은 애인의 언니 이다, 창녀를 비롯한 여인들, 그가 앞으로 관계맺을 다양한 인물이 두서없이 툭툭 튀어나온다. 이 사람과 관계를 맺었나 싶으면 어디선가 또 다른 사람이 예고없이 등장하는데 이런 인물의 등장은 내용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 채 진행되는 독서를 한층 더 어렵게  만들었다. 

예전의 계획없는 삶에서 벗어나 성실히 살아가고자 결심한 프란츠는 돈을 벌기로 결심하고 여러가지 직업을 전전한다. 그런 그의 앞에 나타난 사기꾼, 배신, 범죄집단.    어느 누구의 삶도 정해진 수순대로 살아지는 것이 아님을 볼 때, 그의 삶도 그가 계획한 대로 살아지지 않듯 ,혹독한 세상 앞에 내던져진 프란츠.  삶에 정답은 없지만  개인이 만들어가는 여러 형태의 삶은 누군가의 획책에 의해, 불순한 의도에 의해, 계획적인 끌어들임에 의해서든 일어나게 되어있고 선택은 자신의 몫임에도 불구하고 어느새 깊은 구덩이에 빠지기도 한다.  삶이 보내는 뭇매를 맞고도  다시 일어설 수 있었던 힘의 원천은 무엇일까.  프란츠의 일생이라  불리우는 <베를린 알렉산더 광장>은 한 남자의 일생을 통해 바라보는 삶의 묵시록이다. 두권에 걸친 난해한 작품을 읽긴 다 읽었지만  프란츠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지는 아직 잡히지 않고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느껴져 버겁기도 하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한번 읽어봐야겠다고 마음 먹었지만 쉽게 다가오지 않을듯하다.


*사진은 <베를린 알렉산더 광장 >본문에서 발췌하였고 저작권은 도서출판 시공사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