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워홀 이야기 - 일상과 예술과 상업 사이의 경계를 허문 앤디 워홀의 창조적 인생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10
아서 단토 지음, 이혜경 엮음, 박선령 옮김 / 명진출판사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앤디 워홀 이야기>는 지금까지 우리 아이들과 읽었던 명진출판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중 우리 아이가 가장 관심있게 보았다. 특별히 그림에 재능이 있다기보다 그리는 작업을 좋아하여 틈나는대로 여기저기 빈 공간만 보이면 그려대는 아이의 꿈이 한때는 화가는 아니지만 그리는 작업과 밀접했고  아직도 그 소박한 꿈 한자락을 여벌로 간직하고 있는듯하다.좋아하는 일과 미래를 접목시키면 더없이 좋다는 것을 우리모두 알기에 재능을 키워볼 요량으로 기초를 탄탄히 하고자 배워보기도 했더랬다. 기초를 다지는 일은 오랜시간을 투자해야 하는데  좋아하는 부분만을 그리고 싶어하는 아이는 탄탄한 기초를 제대로 습득하기도 전에 지쳐갔고 지금은 혼자 여기저기 그리는 여가생활로 자리잡았지만 아이의 마음에 들어온 앤디 워홀의 창조적 인생은 또다른 설레임을 느끼게 하나보다. 시험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책을 붙잡고 단숨에 읽어내려간 아이의 눈이 호기심과 설렘으로 반짝인다.  ’그래~ 좋은책 열심히 읽고 맘껏 꿈꾸렴~ ’ 어느날, 수백년동안 잠자고 있던 누군가의 열정을 닮고 싶은 마음이 살포시 깃들것이라 믿으며 오늘도 아이들에게 안겨줄 좋은 책을 찾아 헤멘다. 

 

가끔 티비에서 앤디 워홀의 작품전 광고를 비롯해 그림들을  슬쩍슬쩍 보긴 했지만 제대로 감상해본적 없는 분야이기에 유명한  이름을 빼면 내게는 참으로 생소했다. ’멀티 플레이어 창조인’을 꿈꾸는 세계 젊은이들의 롤모델! 동유럽에 있는 슬로바키아에서 미국으로 이민 왔으며 펜실베니아의 이민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나 일상에 그림을 녹여내며 일상과 예술과 상업 사이의 경계를 허물며 독특한 삶을 살았던  앤디 워홀의 일생을 한권으로 압축해 읽어본다. 청소년들이 롤모델 시리즈의 주요 독자층이기에 그림에 문외한이며 관심 없던 내게도  쉽게 읽힌다. 그의 독특하고도 창조적인 삶과 열정을 함께하다보니  비디오 아트 예술가로 유명한  백남준 선생님이 생각났다. 물론 비디오 아트도 내게는 문외한이긴 매 한가지지만 말이다.  마트에서 쉽게 볼수있는 스프 캔이나 식료품이 담겨진 상자를 그림의 주제로 선택한 일. 한 나라의 왕도 마시고 가난한 노동자도 마시는 콜라 캔.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수, 연예인, 정치인을 그림 소재로 삼았으며 , 그림을 비롯한 예술을 특정 부류를 떠나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에게 확대한 앤디 워홀. 그의 삶은 평범함을 넘어선 독특함 그 자체였다.

앤디 워홀의 어머니는 병약한 아들을 위해 가난한 삶이지만 선뜻 고가의 카메라를 사주었고 지하에 암실을 만들어준다. 무도병 때문에 어려서부터 혼자인 시간이 많아 찢고 ,오리고,그리는것을 즐겨한 워홀은 어느덧 성장하여 청소년이 되었고 그는 평범한 미술교사를 꿈꾸었지만 광고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해 카네기 공과대학에 진학한다. 병약하고 소심한 성격이지만 자신이 원하는 일에는 서슴없이 달려들어 성취하고 노력하며 끊임없는 노력으로 미래로 나아갔으며 대학에서 예술학사 학위를 받은 후 친구와 함께 예술가들이 모여있는 뉴욕으로 거취를 옮긴다. 뉴욕생활을 시작하며 원래 이름이었던 ’워홀라’에서 ’워홀’로 성을 바꾼 뒤 뉴욕의 상업미술가로 인정받고 성공가도를 달린다. 상업미술에서 순수 미술로 , 순수 미술에서 영화로 종횡무진 달려가는 그의 독특한 작품과 열정은 얽매이지 않은 생각과 자유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