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수학 개념사전 92 - 수학 만점을 위한 중학생 필독서
조안호 지음 / 행복한나무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중학수학 개념사전 92>
정리되지 않은 지식은 혼동을 부른다! 맞는 말이다. 어디선가 보았던 수학공식, 문제를 봤을 때 이것저것 떠오르는 공식에 열심히 대입해 풀어보지만 잘못된 개념은 오히여 긴가민가 혼란스럽고 그러한 혼란은 잘못 선택한 공식으로 인해 틀린답을 도출한다. 틀린답이 한두개 쌓이다보면 형편없는 수학점수가 뒤따르는것은 분명한데 이러한 오류는 어떻게 잡아야 할까? 개념사전보다 먼저 읽었던 중학수학 만점 공부법 본문에 이런 글이 나온다. 중학수학에서의 개념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고 중학교에서 확실히 알아두어야 할 개념은 몇개 되지 않는다고.. 솔직히 그 부분을 읽었을때 황당했었지만 이리저리 꼬아놓은 문제들은 결국 하나 이상의 공식이 필요하며 다양한 공식을 사용해 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읽으며 이해를 했다. 

중학교 시절에 배웠던 수준보다 훨씬 높은 수준임에는 분명하지만 중학교때든 고등학교때든 배우긴 배웠을텐데 아무리 기억을 되살리려 해봐도 온통 까맣다. 중학교 아이의 수학책은 이미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났기에  아이에게 맡기는 편인데  학교와 인강, 학습지의 보충과 문제집만으로는 시간이 흐를수록 버거워하는게 내눈에 보인다. 그렇기에 시간이 더 흐르기 전에 도와주고 싶었기에 아이보다 먼저 읽었다.  기본에 충실하라. 교과서는 가장 잘 만든 책이자 문제집이며 기본서다. 기본이 부족하고 개념정리가 확실하지 않는 상태에서 현재 배우고 있는 학년의  교과서를 아무리 열심히 파고든다한들 수학에서 만족할만한 점수를 맞기는 어렵다. 그래서 모르는 부분의 개념을 사전처럼 찾아볼 수 있는 이런책이 도움이 될것같다.

 모르면 물어봐야 하고, 중학교 1학년 개념이라도 뒤로 돌아가 알아야 하는데 여기 이 책에 잘 정리되어 있는듯하다. 내가 보기엔 그렇고, 휘리릭 빠른 호흡으로 순식간에 훑어본 큰아이 또한 그리 말한다. 워낙 수학이 무서운 나는 92가지 개념을 이해하지 못했고 그저 이런게 있구나..이런 개념이 있구나 싶을 정도에 그쳤고 , 아이도 방학중에 정독을 한것은 아니고 맛보기에 그쳤지만  차근차근 여러번 읽은 후 필요한 부분을 사전처럼 찾아내어 이해를 해가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것은 한 순간에 되는일이 아니므로 알쏭달쏭한 문제나 정말 어려운 문제라 생각될 때 개념사전을 찾아 필요한 개념에 대입해보고 이해하며 수학을 정복할날을 기다려본다. 



<중학수학 개념사전 92>은 0부~5부까지 중학 수학에서 꼭 알아야 할  개념이 사전 형식으로 되어있고  각 부에 들어있는 개념은 아래와 같다. 

0부 - 초등 수학 - 개념과 문자의 만남 : 문자의 사용.더하기를 빨리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곱하기 , 같은 수의 빼기 :나눗셈, 0으로 나누기,괄호와 부등호,분수,배분과 약분,백분율과 할푼리, 비례식,번분수, 가비의 리, 부분분수. 

1부- 수와 식- 수와 식을 보는 방법: 양수와 음수,항, 교환법칙과 결합법칙,절댓값,혼합계산 순서,문자를 사용한 식, 계수,차수와 지수,자릿값과 자릿수,짝수와 홀수, 배수 판별법,정수에서 나누어 떨어진다는 것은 특징, 거듭제곱,지수법칙, 인수와 소수, 괄호 사용하기,식의 전개,인수분해,인수분해를 하는 법,제곱근,제곱근의 대소,순환소수,유리수와 무리수,분모의 유리화.

2부- 방정식- 숙달을 필요로 하는 식 : 방정식,등식의 성질,이항,불능과 부정,부정방정식,방정식의 해,분모제거,연립방정식,연립방정식의 해와 그래프,이차방정식,인수분해를 이용하여 푸는 이차방정식, 제곱근을 이용하여 푸는 이차 방정식,이차방정식의 근의 공식, 근의 계수와의 관계,중근,판별식.

3부- 부등식- 수의 영역을 표현하는 식: 부등식의 성질,부등식의 읽기, 일차부등식의 풀이,연립부등식,부등식의 활용,부등식의 사칙계산, 절댓값의 부등식,부등식과 최대값과 최소값, 이차부등식과 고차부등식,여러가지 부등식.

4부- 함수 - 수의 초종 도착지 : 함수의 정의,대응,함수가 되는 대응,좌표평면, 정비례는 비례의 강조,반비례,y=ax의 그래프,기울기,일차함수,두 점으로 일차함수 관계식 만들기, 함수는 부정방정식,특수한 직선,이차함수, 대칭이동,평행이동,이차함수와 세 점, 이차방정식과 함수의 만남, 치역의 최대값과 최소값.

5부 - 중학수학 개념- 고등학교를 위해 필요한 개념: 기수와 서수, 1부터 출발하지 않는 자연수의 개수, 수열의 항을 표시하는 방법,수열에서 등식의 성질,반복되는 규칙 찾기, 수열의 합,방정식을 비례식으로 만들기, 문제를 풀기전에, 가상의 질문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