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희는 하루 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 - 중.고생들 공부의 미래가치 ㅣ 교실밖 교과서 시리즈 1
조안호 지음 / 행복한나무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너희는 하루 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
아이들 여름방학을 알차고 통통하게 살찌워줄 요량으로 아이들과 의논하여 읽고싶다는 책과 내가 읽히고 싶었던 책을 합하여 스물댓권을 구입했는데 내년에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큰아이의 의견을 대거 반영했다. 한참 관심있어하며 꾸준히 모으고 있는 민음사 세계문학 열권과 중고교 필독서 , 작은아이를 위한 책을 합해 구입했고 여차저차~ 읽게된 중고생을 위한 공부법에 관한 책을 서너권 더 포함해 방학내내 읽었다. 공부법을 담고있는 몇권의 책 중 ,이 책은 수학만점 공부법과 병행하여 읽었는데 세권모두 같은 저자님의 저서로 <중학수학 개념사전 92> > ,< 중학 수학만점 공부법>, < 너희는 하루 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까지 세권중에는 이 책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읽기 편한것도 기억에 많이 남았던 이유중 하나이고 아이들이 하고있는 공부에 가격표가 제시되었다는 것이 조금 독특했기 때문이다.
아이보다 먼저 책을 읽었던 관계로 이런 질문을 먼저 해보았다. " 너희가 하고있는 공부에 가격을 매긴다면 하루 공부의 값은 얼마라고 생각하니? " 질문을 들은 아이들은 골똘히 생각할것도 없이 한 녀석은 하루 공부 값은 만원, 한시간 공부값은 삼천원이라 답했고, 또 한녀석은 엄마의 질문에 뭔가를 느꼈음인지 대답을 꺼려한다. " 생각좀 해보고 답할게요~" 라고 말했던적이 근 보름 전이건만 아직도 한녀석의 답변은 들을수가 없다. 이루 말할수없을만큼의 가격이 떠올랐음인지 가격을 책정할 수 없기에 답변을 회피하는 것인지 녀석의 속은 잘 모르겠지만 두녀석 모두 아직까지 읽기를 꺼려하는 이 책을 오늘은 필히 읽어보라 권해야겠다. 우리들이 오래전에 해왔고 아이들이 꾸준히 하고있는 공부의 하루 가격은 얼마일까?
본문 앞쪽에 전국에 있는 중학교 학생 60명에게 하루 공부의 값을 질문했고 아이들의 답변이 도표로 정리되어있다. 중학교 1학년 아이부터 3학년 아이까지 하루 공부의 값은 천차만별이고 우리집 한녀석처럼 답변을 꺼린 아이도 있었다. 가장 적은 가격은 0원이고 700원, 1,500원, 10,000원~~ 구체적인 하루 공부값을 390,6,000원이라 답변한 아이까지 다양한 공부값이 매겨졌다. 숫자로 표기할 수 있는만큼 비싼 값을 부른 학생들 중 집중만 잘 한다면 엄청난 가치를 지녔을것이라 생각하여 9999억 999만9,999원이라는 답변도 있었으며 일일이 숫자를 세어보지 않더라도 대략 눈으로 훑다보니 4,000억이라는 답변도 있고, 10의 3만승이라는 답변도 있고, 숫자가 아닌 공부값을 환산할 수 없을만큼이라 답변한 아이까지 참 여러가지 대답을 보며 우리 아이가 생각하고 있었던 하루 공부값을 떠올려본다. 본인의 생각에 가장 평범하고 보편적이며 처지지도,넘치지도 않을만큼이라 생각한 값을 제시했던 아이. 깊은 생각도 필요치않고 즉각적인 대답이 나올만큼 낮은 하루 공부의 값. 본인이 하고있는 공부 값을 조금 올려볼수는 없는걸까?.
조안호 작가님이 이 책을 집필했을당시 청소년 아이들을 주요 독자층으로 생각했다고는 하지만 아이와 부모 모두가 함께 읽어보면 좋을듯하다. 그냥저냥 가야하니까 등교하여 책상에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있던 학생. 공부를 하는 것보다 장사를 해서 남보다 빠른 기회를 잡을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있는 학생.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모르는 학생. 꿈이없는 학생. 공부의 미래 가치를 생각해본적 없는 학생. 자존감과 자신감의 경계에 서 있는 학생. 적성을 찾지 못해 고민하는 학생들 모두가 읽어보고 무의미하게 흘러가는 하루와 의미없이 앉아있는 책상을 바라보며 공부 가치를 생각해보고 하루 공부 값을 책정하고 , 지금 하고있는 공부가 미래에 얼마만큼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을것인지 깨달을 수 있기를 바래본다.
작성자 책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