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에 처음 만난 국제조약 세상과 통하는 지식학교 4
손기화.황근기 지음, 박종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두 살에 처음 만난 국제 조약>
조약이 뭘까? 이런 내용을 많이 접해보지 않은 우리 작은 아이에게 이 책을 읽히기 까지 힘들었다. 내가 먼저 읽어본 후 아주 괜찮다 여겨져 아이에게 " 읽어보렴~ " 하고 권해주었는데 몇날 몇일동안 책상 한구석에서 먼지만 뒤집어쓰고 있기에 강제로 읽기를 종용했고 엄마의 강요에 못이겨 책을 집어들었던 지난 토요일 오후에 건성건성 첫장을 넘기기에 다 읽고나면  퀴즈를 내겠다고 선포를 해버렸다. 이렇게라도 읽혀두면 분명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했고 성의없이 책장을 이리저리 살펴보는 아이 곁에서 퀴즈 목록을 두어개 적어내려갔더니 덜컥~ 걱정이 되었는지  그제서야 한글자 한글자 곱씹듯 읽어간다. 

그런데 처음 책을 마주했을 때보다 읽다보니 재미있었던것인지, 알아두면 유용할 지식이 많았음인지 , 사회교과에 도움이 되리라 여겼음인지, 처음 책을 건네주었을때보다 몰입을 한다. 이 책, 아주 괜찮다. 제목은 국제 조약에 관련된 내용이지만 조약을 알아감으로써 사회공부까지 할 수 있으니 이 책으로 인해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조약이 뭘까? 약속은 뭘까? 복잡하게 생각하며 읽지 않더라도 읽다보면 지식이 쌓이고 상식도 쌓여가며 교과에도 연계되므로 초등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 쉬운 설명~! 아이들이 쉽게 수긍가도록 들어놓은 예~! 지루하지 않은 구성~! 아주 괜찮다. 

-조약은 뭘까? 조약은 '나라와 나라 간의 약속'이야. 나라와 나라 사이의 질서를 유지하고, 서로 평화롭게 살기 위해 만든 국제적인 약속을 '조약'이라고 한단다. 현재 지구상에 있는 많은 나라들은 서로 수많은 조약을 맺고 있어. 무역에 관한 조약, 바다에 관한 조약, 인권에 관한 조약, 환경에 관한 조약.. 이런 조약을 통해 국제 사회의 질서가 지켜지고 있는 거란다. 어쩌면 여러분은 '조약이 우리하고 무슨 상관이 있지? ' 하고 고개를 갸웃거릴지도 몰라. 하지만 조약은 우리 생활과 아주 깊은 관련이 있어 - 글쓴이의 말에서 발췌-

<열두 살에 만난 국제 조약>은 1장 조약이 무엇인가를 가볍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이들이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간단 명료한 예를 들어 조약을 설명해주고 있으므로 1장을 읽다보면 조약이 무엇인지, 우리 생활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조약과 체결은 얼마나 중요한지, 조약의 체결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우리나라가 맺었던 조약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2장에서는 최초의 근대적 조약들에 관한 내용으로 서양의 근대적 국제 조약인 베스트팔렌 조약과 동양의 근대적 국제 조약과 동양 최초의 국제 조약인 난징 조약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조선 최초의 국제 조약인 강화도 조약이 담겨진 내용에서  신미양요, 쇄국정책,흥선대원군, 고종, 명성황후,일본, 제너럴셔먼호 등,, 굵직굵직한 역사적 사건을 알아볼 수 있다. 

3장- 지구촌 국가들의 연합체 UN : 만장일치로 선출된 UN 사무총장 반기문 장관에 대한 내용과 UN이 만들어진 배경, 안전보장 이사회, UN은 어떤 활동을 하는가를 폭넓게 배울 수 있으며 4장에서는 인권에 대한 조약으로 경제,사회,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 조약을 비롯해 인종 차별 철폐 국제 조약, 여성 차별 철폐 조약, 아동 권리 조약, 난민 지위에 관한 조약등 세계에서 일어나는 인권에 관한 내용을 통해 인권에 대한 조약을 배울 수 있다.

5장 - 바다에 관한 조약 , 6장 하늘과 우주에 관한 조약, 7장 국제적 자본의 흐름에 관한 조약이며 IMF가 무엇인지, 왜 만들어졌는지, 우리나라는 왜 IMF가 찾아오게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8장 - 국제무역에 관한 조약, 9장 - 환경에 관한 조약, 10장- 지역 국가들간의 조약 공동체 조약- 유렵 연합에 대해 배워볼 수 있으며 교과연계로 사회공부에 도움이 되겠다. 

초등: 5학년 1학기 - 환경 문제, 지구 온난화 . 
5학년 2학기 - 국제 금융 기구, 유로화 . 
6학년 2학기 - 강화도 조약, 국제 기구, 국제 연합, 유럽 연합, 유엔, 조약 . 
중학교 사회 2학년 - 강화도 조약, 난징 조약,베스트팔렌 조약
도덕 2학년 - 유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