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좋은 생각 - 1% 더 행복해지는 가장 간단한 방법, Happy Thinking
와다 히로미 지음, 이수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오늘 하루 좋은 생각> -일본 150만 독자들의 삶을 바꾸어놓은 행복습관 - 
행복에도 습관이 있을까?좌절에는? 슬픔은? 고통은?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해지는 것이라는 간단 명료한 글귀 하나가 오래전 내 마음에 들어왔었다. 지금이야 웃으며 옛일을 회상할 수 있고 '그래~그때는 무척 힘들었지. 도저히 내 힘으로는 건널 수 없을것만 같았던 깊디 깊은 구덩이가 내 앞을 가로막고 있었지. 희망이 안보일만큼 깜깜한 밤길같았던 시절.. 그런일이 있었지~ 그렇게 견뎌왔지~ 라며 편안하게 그 시절을 되돌아볼 수 있을만큼 삶의 여유가 생겼고 나름대로 어렵고 힘겨운 일들을 헤쳐나갈 수 있는 삶의 지혜 또한 몸으로 터득해 여기까지 느릿느릿 거북이처럼  걸어왔다. 시간이 저절로 해결해주는 일도 있지만 어찌 생각하면 '삶'이란 '선택'의 일방통행인듯하다. 점심 메뉴는 무엇으로 결정할까? 자장면이 좋을까 짬뽕이 좋을까, 이쪽길이 더 빠를까,우회도로가 더 빠를까..포기할까,끝까지 도전할까,여기까지만 해야할까, 조금 더 해볼까,이런 선택들이 모여 하루를 이루고, 하루가 모여 일년이라는 시간이 쌓여간다. 하루하루가 모두 도전이고 선택이었으며 내 삶을 만들어가는 과정임을 생각하면 포기하기 보다, 좌절하기 보다 순간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가질듯하다. 

얼마전 그림책 한 권을 읽어가며 고마워하는 것도 습관이구나 하고 생각했었고 흰 종이위에 매일매일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는 간단한 도표를 만들어보기도 했다. 아침에 늦잠자지 않고 일어나 아침식사를 준비할 수 있었던것이 고마웠고, 바르게 자라는 아이들에게 고마웠고 건강한 우리들의 몸이 새삼 고마웠는데 행복도 습관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고보면 <오늘 하루 좋은 생각>의 저자 와다 히로미가 좋은 생각을 통해 말하고자하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고,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함을,, 고마움을 발견할 수 있는 사람은 늘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을 때 우리의 하루는 행복할 것이고 행복이 쌓여가는 미래를 그려볼 수 있다는 것이다. 살다보면 예기치않은 일로인해 막다른 골목에 설 때도 있다. 여행길에서 지갑을 도둑맞았을 때 많은 사람들은 어떤 사고를 할까? 재수없는 하루였다고, 오늘은 재수 옴 붙었다고 한탄하고 불평불만을 내뱉을 것이 아니라 이미 지갑이 도난당했다는 사실보다 먼저 내 몸이 상하지 않았음을 감사히 생각할 수 있는 사고를 지녀야 한단다. 이것이 저자가 말하는 양전사고라는데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이 양전사고인가보다. 좋지않은 일에서 좋은 쪽으로 사고를 전환해야 한다면 이미 일어났던 나쁜 일을 수긍한 뒤 남아있는 선택중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마음을 돌려주는 양전사고는  많은 연습이 필요할듯하다. 

오늘의 좋은 생각 3. 어느 쪽이 좋은가? 어떤 삶을 원하는가? 날마다 자신에게 물어라! 

오늘의 좋은 생각 4. 남에게 무언가를 기대하기 전에 자신의 마음부터 바꾸고 나서 만나라. 
그리고 양전사고로 양자택일하고, 양전사고가 몸에 배게 하라. 

오늘의 좋은 생각 6. 하루하루, 순간순간 시간은 흘러간다. 시간은 결코 모을 수 없다. 
그렇게 시간의 잔고는 줄어들 뿐이다.

오늘의 좋은 생각 7. 감사할 줄 아는 습관만 있으면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 
행복해질 기회는 언제든 눈앞에 펼쳐져 있고 '고마움'이라는 안경을 쓰면 틀림없이 보인다. 

오늘의 좋은 생각 9. 돈 때문에 흔들릴 때가 있다. 그리고 시간이 해결해주는 것도 있다.

오늘의 좋은 생각 15. 믿는 사람은 반드시 행복해질 수 있다.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다가올 미래를 희망으로 가득 채우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