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3 : 속담 - 어원을 밝혀 가는 흥미로운 우리말여행 유래를 통해 배우는 초등 국어 3
우리누리 글, 홍수진 그림 / 길벗스쿨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 속담 >
이웃님의 리뷰를 본 후 괜찮을것 같아 구입했는데 초등 저학년 부터 중학년 까지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겠다. 초등 3학년인 조카아이가 요즘 속담과 사자성어를 인용한 언어 유희를 즐기던데 조카녀석이 놀러오면 이 책을 보고 가져간다고 할지도 모르겠다. 어차피 읽어보니 초등 고학년인 우리 아이에게는 약간 쉬운 내용이었고 집에 있는 속담책만으로도 활용이 가능하기에 선물해야겠다. 읽은듯 안읽은듯 깔끔하게 봤고 접어놓은 부분도 없는 새책과 마찬가지므로 페이지 표시도 나지 않으니 받는 아이도 기분은 좋을듯하다.  속담에 관한 내용의 책은 집에 한두권쯤 구비하고 있겠지만 이 책은 뜻 풀이를 비롯해 속담이 생겨나게 된 과정이 짧은 동화 형식으로 되어있으므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다. 초등 저학년 무렵 읽히면 아주 좋을듯하다.. 길벗스쿨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는 시리즈로 기획되었고 우리가 구입한 속담 이외에는 한자와 외래어,우리말 도 있다. 조카녀석이 놀러오면 속담과 더불어 나머지 두권도 사주어야겠다.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 속담> 편은 다섯 갈래로 나뉘었고 각 갈래마다 열일곱개의 속담이 등장한다. 처음 맛보기로는 4~5컷의 짧은 만화를 이용한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속담을 재미있는 표현으로 맛보기 할 수 있으며 만화 다음에는 속담이 생겨나게 된 유래가 짧막한 동화처럼 펼쳐진다. 길어야 두폐이지 분량이므로 하나의 속담이 생겨나게 된 배경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는 위에서 언급한 속담과 비슷한 속담이 두어개 더 나와있는데 생활에서 속담을 인용할 때 속담의 뜻은 비슷할지라도 각각의 상황에 따라 맞는 속담이 있으므로 알아두면 유용하게 쓰일듯하다. 그러니 갈래마다 담겨진 열일곱개의 속담과 비슷한 속담 두개를 합하면 하나의 갈래에 담겨진 속담은 무려 오십여개가 넘는것같다. 음..계산이 맞나..? ^^;;   동물의 모습에 빗댄 속담, 생활,풍속에서 나온 속담,사람의 습성을 담은 속담,역사 속 인물이 가르쳐 준 속담, 자연의 이치, 교육에서 깨달은 속담으로 깔끔하게 분류되어있으므로 생활속에서 속담을 인용하고 싶을때 찾아보고 사용하면 좋을듯했고 꽤 많은 분량의 속담에 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