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아파요 - 지구 온난화, 막을 수 있다!
얀 손힐 지음, 이순미 옮김 / 다른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지구가 아파요: 지구 온난화 ,이대로 괜찮은가요? >
책 제목 아래쪽에 보면 - 지구 온난화, 막을 수 있다 ! - 라는 부제가 달려있는데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은 후 우리들만의 부제를 따로 붙여본다면 - ’지구 온난화, 이대로 괜찮은가요? ’ ’ 지구를 위해 함께 노력 해요 ’-  와 같은 내용과 물음표를 붙여두고 싶었다. 이런 물음표는 요즘들어 자주 생각해봤고 한번씩 이상기온 현상이 느껴질때마다 ’ 지구가 정말 많이 아픈가보다.. ’ 하며 혼잣말을  밖으로, 안으로 되뇌이며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자주 생각해보고  실천하는 삶을 살아보고자 노력한다.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생각보다 많다. 우리들의 하루를 돌아보면 조금더 아픈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은데 편리함 때문에, 습관 때문에 쉽게 간과하고 넘어가는 것을 또한번 느껴보고 미래를 살아갈 후손들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유난히 눈이 많이 왔던 긴 겨울을 보낸 후 울긋불긋,, 파릇파릇한 새싹이 돋아나기를 참 많이도 기다렸던  올 3월이었던가... 4월이었던가.. 남쪽에서 예쁜 봄꽃 소식을 접하며 곧 여기에도 따뜻한 봄날과 꽃을 볼 수 있을거란 희망을 품을 무렵 하늘에서는 사람들의 기대를 져버리고 하얗고 탐스러운 함박눈이 내렸다. 뉴스에서 이러한 이상기온 현상을 보도하며 시민들을 취재했고 어떤이는  봄에 눈을 볼 수 있다니 신기하다던 해맑은 아이의 얼굴이 생각난다. 지구 온난화, 이대로 괜찮은가..? 인간의 손에 훼손되어 신음하고 있는 지구를 위해, 미래 후손들을 위해 우리들이 지금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된 <지구가 아파요>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결과, 우리가 해야할 일들을 쉽고 간결하게 알려주고 있다. 지구의 허파라 불리우는 아마존은 해마다 넓은 면적이 인간의 이기를 위해 훼손되고 있는데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어디에 있는걸까.. 어제는 뉴스에서 백오십년 된 나무 여러그루를 사용해 세계 최고 크기의 북을 만든다는 장인의 열정을 보도하기에 낮에 아이들과 함께 보았던 이 책이 생각나  각자 방에서 책을 읽던 아이들을 불러내어 뉴스를 함께 보았다. 북의 장인이 꿈과 열정을 담아 만들고 있는 2층 높이의 커다란 북을 보면서 백오십년을 살아온 나무와 지구의 관계도 생각했다. 백오십살 나무와 북의 자세한 내용은 수박 겉핧기에 머물렀지만 요즘들어 자주 이런 생각을 하게된다. 종이 한장을 볼 때, 책 한권을 볼 때, 바글바글한 세제거품을 볼 때마다.. 

다른 출판사의 <지구가 아파요>와 산하 출판사의 <무서운 지구>를 함께 읽어보며 비교해보는 것도 새로운 경험이 될것같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독후활동 :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결과, 우리가 해야할 일을 그림과 글로 정리해보았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은 후 땅 위에 드러난  나무 와 땅 속에 가려진 뿌리를 생각하며  지구 온난화를 표현했다.     땅 위에서 살고있는 사람들이 아픈 지구를 위해 해야 할 일, 환경파괴의 원인과 결과 알아본 후  아이가 나름의 생각을 더하고 빼어 거꾸로 된 환경보호 그림을 그려보며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고민해본다.  

5절지 스케치북에 나무와 뿌리를 그린 후 나무를 지구로 표현하고 그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경파괴를  옆면에 나란히 이어붙였다.  나무를 그리며 아이의 장난이 발동했는지 그림 속에 숨은그림찾기를 그려두고  찾아보라 하여 한참동안 함께 웃기도 했는데 혹시~~ 우리 꼬마가 꽁꽁 숨겨둔 숨은그림을 찾으셨나요..? 사진이 너무 작아 찾지 못하셨나요.? ㅎㅎ

  
  


나무로 표현된 지구가 우리들 눈에는 건강한 뿌리와 몸을 가지고 바르게 서 있는듯 보이지만 옆면을 보면 지구 온난화는 지금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기에 나무 뿌리 (지구)는 아파하고있다.  산업의 부흥과 혁명이 본격화된지 불과 백여년동안  이루어진 눈부신 과학 발전과 지구 온난화의 관계를 생각해보고 아이는 거꾸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며 땅을 중심으로 지구 온난화의 진행 상황을 신음하는 지구촌으로 표현했고 거꾸로 뒤집어 ’지구 온난화는 이제 그만!  ’ , ’ 지구를 위해 우리모두 노력하자! ’ 라는 아이의 외침이 드러나는 표어 속에 우리들이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적어두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