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길라잡이 - 닥터몰리의 면역으로 치료하는 난치병
송창수 지음 / 부광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아토피 길라잡이>
서론이 너무 어려워서 접근하기 힘겨웠다. 이렇게 읽어야할지 저렇게 받아들여야할지...두번 읽은 부분도 있고, 대략의 개요만 파악한 채 눈으로 살피며 설렁설렁 건너뛴 부분도 적지않다.  전문 의학정보가 전무한  일반인의 적절한  이해를 목표로 완성된것이 아닌 저자님의  의학지식, 치료사례에 너무 치중하지 않았나 싶은 생각도 들었고, 서양 의학과 한의학에 대한 저자님의 개인적인  생각도 볼 수 있었는데 모두 접어두고 아토피,천식,비염,건선의 발병 원인과 치료방법 등 내가 알고싶은 부분만 마음에 두기로 작정했다. 

산업이 발달하기 이전에는 없었을 이름도 난해한 수많은 질병의 행진과 그 대열에 포함되어 현대의 흔한 질병이라 칭해지는  아토피, 비염, 천식,건선등의 발병사례와 치유의 과정이 담겨져 있으며 아토피,천식,비염 보다는 비교적 적은 분량이지만 류마티스 관절염과 처음 들어보는 크론병,루프스라는  병명도 있는데  뒷부분은 특정 병명과 발병원인, 진단, 치료과정이 간단하게 담겨있다. 
 
8개월 아기의 얼굴에 생긴  아토피 치료과정 과 41세 여성의 두피에 발생한 증상과 치료과정.
 
건강한 26세 남성의 발에 발생한 아토피 치료과정.

<아토피 길라잡이>는 아토피,천식,비염등의 질병을 서양 의학과 한의학의 비교에 중점을 두었다고 보여지는데 이는 최근 관심있게 지켜보고있었던 대체의학과도 연결이 되는듯하다. 찢고,째고,절단하고 바르는 서양의학은 발병부위를 찾아내 부분적 치료를 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고 동양 의학인 한의학은 인체는 하나의 물질덩어리로서 고장난 부분만을 떼어내 고친다 한들 우리 몸이 완전히 치유되는 것이 아니며 차후 예기치 못한 증상의 악화로 발전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어느정도는 수긍이 간다.이 부분은 뒷편에 실려있는 8체질의학과 한의원에서 자주 언급하는 체질개선으로 발병의 원인을 막고 치료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다.

비교적 심각한 질병으로 인식되지는 않지만 생활에 불편함을 가져오는 가벼운 증상 인 감기부터 심각한 암을 비롯해 모든 질병의 원인은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에 의해 발병된다는 의견에 공감이 간다. 외적 원인으로  환경 오염을 비롯해 환경 호르몬 ,각종 스트레스,항생제 오남용이며 내적 원인으로는 오장육부의 기능 교란, 면역조절 기능 교란, 자율신경 조정기능 교란, 피부 점막,기관등 조직 손상을 분류할 수 있는데 외적 요인으로 인해 내적 요인인 우리몸의 오장육부가 반응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