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별 1,2,3>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로봇의 별 3 - 네다 5970843 푸른숲 어린이 문학 18
이현 지음, 오승민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봇의 별 3 : 네다 5970843 >
인간과 아주 흡사하게 만들어진 3대의 로봇 나노,아라,네다,그리고 인간과 로봇들의 이야기.
이야기의 주체는 로봇인데 그들은 물건을 셀 때 쓰는 단위를 써서 몇 대, 몇 개로 말해야할지, 인간처럼  몇 명으로  말해야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겠다. 시리즈로 읽을 때에는 로봇들의 마음도 충분히 헤아렸으며 존재의 가치를 인간 못지않게 생각했건만 막상 그들을 사람과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봐야 할지 ,인간의 편리한 삶 때문에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도구로 바라봐야 할지 그 경계가 모호해진다.  로봇과 인간이 서로 화합하며 공존하는 세상. 서로 돕고 인정하며 함께 살아가고픈  미래를 그렸지만 막상 인간과 흡사한 로봇의 존재가  아직은 많이 낮설다. 

땅위의 델타인,감마인은 온갖 질병에 노출되고 사회보장은 말할것도 없으며  사회에서 버려진 종족인 그들은 폐허로 남은 도시 한켠에서  살아간다. 세상 사람들은 그들이 살아가는 터전을 일컬어 그림자 도시라 부르고 그곳에서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네다와 조우하면서  3편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어른들이 하나도 없는 그림자 도시.  고작 여덟살 남짓으로 보이는 최고급 안드로이드 로봇 네다는 왜 마을의 아이들을 돌보고 있는 것인가..? 아이들의 부모는 모두 어디에 있는 것인가..?

미래형 로봇은 인간의 마음과 감성을 골고루 갖춘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간의 노예로 살기보다 자신들의 권리와 의지, 자유를 찾고싶은 의식이 서서히 떠오르고 자유를 찾는 이정표 역할로 수다스러운 공룡 루피, 노래하는 안드로이드 가수 조니의 노래에서 힌트를 얻어 로봇의 별로 떠나는 모험과 인간의 탐욕에 대항하여 벌이는 전투를  전편에서 다루었다. 로봇의 3원칙을 제거한 나로와 아라는 로봇의 별에 도착하여 별의 지도자 체, 노란 잠수함과 더불어 하늘 도시와 피에르 회장에 맞서 전쟁을 벌이고 급기야 로봇과 인간의 치열한 전쟁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로봇과 인간 그리고 독자의 눈에 보이는  전쟁의 서막은 극히 일부분일 뿐이고 인간의 욕심이 만들어낸 추악함이 회색빛 베일에 가려져 있었다.  

횃불들의 섬으로 식인 곰팡이 약을 모두 옮겨놓은 피에르 회장과 슈퍼 컴퓨터 노란 잠수함의  베일이 벗겨지는 순간 이런 생각도 들더라.. 탐욕스러운 인간 피에르와 노란 잠수함은 참 많이 닮았구나. 서로 다른 두 인격체를 오랫동안 살펴보면 나를 닮은 마음도 볼 수 있지않을까...? 사람의 노력에 의해 전원이 켜지고 꺼지고 움직였던 기계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인간들을 로봇의 적으로 삼을 때,  노란 잠수함의 모델은 누구였을까...?  인간과 로봇 모두 살아왔던 환경에 의해 성격이 변하고, 마음이 변하고 , 인성까지 변해가는 모습을 볼 때 우리를  닮은 미래형 최고급 안드로이드 로봇은 어떤 마음으로 자랄까...? 인간이라는 존재가 이정도밖에 안되나? 아홉을 가지고도 열을 채우려고 나보다 약한 사람이 가진 하나를 빼앗아야 할 만큼 탐욕으로 점철된 것이 인간의 본성인가..? 아픈 동물을 돌보는 것도 사람이고, 아픈 동물을 버리는 것도 사람인데 두 얼굴, 두 마음은 인간의 마음에 모두 공존하는 것인가..? 그것이 본성인가? 옛날에도 그래왔고, 현재도 그러하듯 미래 또한 마찬가지일까...? 모두 함께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방법은 없는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