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섯살 오바마처럼
김윤정 지음 / 미르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오바마의 삶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평범하지 못한 그의 지난 시간들이 그를 단단하게 만들고, 더 노력하게 만들었으며, 혼돈과 고통의 시간을 잘 이겨내고 인내하여 마침내 지금 최고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했던 원동력이었음을 알아간다.  결코 평범하지 않았고, 어찌보면 탈선의 길에 들어서 다시 돌이킬 수 없는 잘못된 길로 갈 수도 있었지만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주변 가족들의 사랑에 힘입어 바른 자리로 돌아왔고, 더 나아가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열정의 삶,! 열악한 환경,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던 지난 시간, 백인 친구들 사이에서도 흑인 친구들 사이에서도 함께할 수없었던 그의 사춘기 시절,  백인 할머니 할아버지의 사랑속에서 오롯이 홀로 감당하고 인내하고 자신을 단련해야 했던 십대의 오바마 !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기도 하고, 정체성을 찾는 여정이 계속되었지만 결국 그는 자신이 있어야 할 자리와 이루어야 할 꿈을 실현시키기에 이른다.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때,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여 좌절하고 싶어질 때, 나보다 더 나은 친구의 환경이 부러워 힘겨울 때, 오바마의 열정이  담겨져 있는 이 책은 많은 청소년들에게  버팀몫으로 다가올것이라 여겨진다. 

미리부터 실패할 것이라고 단정짓고 도전해 보지 않는 사람, 타고난 환경 때문에 할 수 없다고 포기하는 사람, 자신의 자리를 망각하고 시간을 흘려보내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이러한 책들이 존재하는가보다.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것,! 내가 가진 것의 소중함.! 그것을 빨리 깨닫고 더 높은 곳으로의 비상을 꿈꾸며 노력하는 멋있는 청소년이 되기를 바래본다. 

23p - " 너는 네 아버지에게 배워야 할 게 있어. 그건 자신감이야. 자신감이야말로 남자가 성공할 수 있는 비밀의 열쇠지. 그리고 네 아버지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한 아주 멋진 남자지. 넌 네 아버지의 아들이야. 너의 한계는 네 스스로 극복해야 해." 

70p-  처음에는 자신의 선택이 옳은 줄 안다. 자신이 가고 있는 엇길이 바른 길인줄 안다. 하지만, 가다 보면 자신이 먼저 알게 된다.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점은 거기에 있는 것이다. 자신의 선택이 옳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다음 행동이 어떠하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갈리게 되는 것이다. 똑같은 방황의 시기에 서로 다른 선택을 한 두 명의 친구중,,, 한 명은 대통령이 되었고, 또 다른 한 명은 거리의 노숙자가 되었다. 무엇이 달라서였을까?.. 선택은 각자 자신의 몫이라는 것을 일깨워주는 글이기에 옮겨본다. 누구나 잘못된 길을 갈 수 있지만 그것이 잘못된 길이라는 것을 깨달았을 때 자신을 추스릴 수 있는 힘, 그것은 강인한 자아를 형성하는 길이고 그것을 넘어섰을 때 비로소 성공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취득할 수 있다. 더 나은 내일을 꿈 꿀 수 있기에 우리 아이들이 꼭 기억해줬으면 한다. 

82p- 목표는 정하고 , 세우라고만 있는 것이 아니다. 목표의 참다운 의미는 목표점을 향해 나아갈 때 흘리는 땀에 있는 것이다. 노력에 있는 것이다. 최고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정했다면 , 목표에 합당한 실력을 함께 키워야 한다. 그건 노력의 결과이다. 

137p-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다.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장소는? 바로 여기, 내가 있는 곳이다. ’내일’, ’이 다음에’ 와 같은 달콤한 말에 속아서는 안된다. 다른 곳에서, 여기가 아닌  딴 곳에서가 주는 약속은 환상이다. 내일, 이 다음 , 여기가 아닌 다른 곳에서 펼쳐질 꿈들은 우리가 바로 지금 여기서 어떠한 일들을 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우리가 실천한 만큼 그에 대한 보상을 보장하는 건, 내일도 그 다음도 아닌 바로 지금, 오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