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맛있게 읽는 독서요리 4단계 - 현장 교사 추천 학년별 권장도서로 만든 ㅣ 맛있게 읽는 독서요리
전국독서새물결모임 지음 / 정인출판사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맛있게 읽는 독서요리 4단계>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독서 후 자신만의 느낌을 글로 표현해 내거나 그림으로 표현하기를 즐기지만 우리 아이의 경우는 쓰는것을 무척이나 싫어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단 쓰기를 독려하면 제법 잘 쓴 한편의 독서록이나 독서 감상화가 탄생하기도 하는데 언제까지고 옆에서 종용할수만은 없기에 책을 읽음과 동시에 가볍게 시작하여 조금은 묵직한 주제를 토의하고 작성하는 보조교재를 선호하는 편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점차 아이의 마음속 언어들을 표출해 내고,뒤돌아보며 나타나는 플러스 알파의 몫은 아이와 나에게 또다른 즐거움과 행복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책 뒷편에 간단하게나마 실려있는 논술, 혹은 생각읽기, 주제 토론,등의 시간을 자주 ,,,,하지만 억지로 ^^;; 마련해 준다. 언젠가 이렇게라도 행했던 모든 것이 커다랗지만 둥근 공으로 아이에 의해 표현될 날을 기다리며 맛있는 독서요리를 아이에게 권해 주었다.
이 책은 현장에서 아이들의 독서관련 수업을 진행하시는 분들과 현직 교사들의 수고로 만들어졌다. 아직까지 한편을 완벽하게 하지는 못했지만 기존에 출간되었던 비슷한 종류의 보조 교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뭔가 다른 점을 발견하기를 고대하며 색다른 눈으로 살펴보고 함께 풀어보려 한다. 아주 특별한 우리형 은 4학년 2학기 도덕 교과중 가깝고도 반가운 친척과 5학년 1학기 셋째마당 삶의 향기, 무지개를 찾아서에서 언급되는 내용이기도 하다. 독서와 토론, 주제탐구와 깊이있는 내용을 파악하고 시사적인 부분까지 아이들에게 질문거리를 안겨준다.


첫번 째 등장하는 <아주 특별한 우리형>의 구성을 살펴보면 미리 맛을 보아요 라는 코너를 통해 장애인 표지와 형제자매의 좋은점, 싫은점을 살펴볼 수 있으며 장애가 있는 주변의 친구를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정리해 볼수 있다. 미리 맛을 보아요 코너는 책의 본문내용을 떠올리며 그와 비슷한 상황이 있었는가? 무엇을 하며 어떻게 보냈는지, 좋았던 일과 싫었던 일을 정리해 볼수있다.
주인공의 경험과 나의 경험을 서로 비교해 보며 같은 생각과 다른 생각을 정리하기에 괜찮아보인다.


미리 맛을 보아요 다음으로 등장하는 깊은 맛을 느껴요 코너는 본문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게끔 구성되어있다. 쓰기를 달갑지않아 하는 아이들에게도 별 무리없이 받아들여지겠다. 간단한 질문과 생각을 요점으로 정리해도 좋고, 책 내용 재발견하기 속에는 본문에서 깊은 인상을 남겼던 대화를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살짝 엿볼 수 있으며, 엄마와 함께 마주보며 이야기 형식으로 대화를 주고 받으며 본문의 내용과 아이의 생각을 열어볼수도 있다.
다양한 맛을 느껴요 코너는 토막뉴스를 통해 사회적인 시사를 함께해 볼 수 있으며 , 함께 맛을 나누어요 코너를 통해 장애우와 우리가 다르지 않은 이유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일을 간단하게 써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 손으로 요리해요 코너는 본문의 가장 굵직한 주제를 통해 개요를 정리해 볼수있으며 원고지를 통한 아이들의 독서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게끔 비워두고 있다. 책한권의 요리가 끝나는 마지막인 더 알아보아요 에서 책의 내용에 걸맞는 주제를 더 알아볼 수있도록 자료를 담아놓았다.
독서요리 4단계를 구성하는 책 목록 -
1. 아주 특별한 우리형 2. 프린들 주세요. 3. 우포늪엔 공룡 똥구멍이 있다.
4.좀 다를 뿐이야. 5. 아프리카의 옥수수 추장.6. 세상을 깨운 소박한 자연인 니어링 부부.
7. 제2의 인간 로봇 8.세상 모든 음악가의 음악 이야기
4단계의 독서요리를 맛있게 요리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8권의 책을 읽어야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