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향 사진관
김정현 지음 / 은행나무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고향 사진관> 지금은 사진관이라는 간판이 도시에서 사라진지 오래지만 아직도 어느 한적한 시골마을에는 아버지의 땀방울이 스며있는 사진관이 존재하겠지..그곳에서 부모님을 봉양하고 토끼같은 자식들의 뒷바라지를 하며 그렇게 아버지의 자리를 묵묵히 지켜내고 계신 아버지가 계실것만 같다. 이 소설은 김정현 작가님 친구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쓰여졌다고 한다. 그래서 이렇게 가슴이 아려오는 것일까,,, 부모님이 새삼스레 그리워지는 추운 겨울,, 살을 에일듯 휘몰아치는 차가운 바람을 맞으며 산에 누워계실 부모님 생전의 그늘이 미치도록 그리워진다. 아버지의 마지막 모습속에 이 책의 주인공인 용준의 모습이 겹쳐지고,그분의 아버님의 영상속에 내 아버님의 모습이 아스라이 피어난다.
세상에 효자,효부는 참 많다. 나 또한 그리 못난 딸자식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던 지난날이 부끄러워 고개를 들수조차 없어지고, 자식된 자의 당연한 효행일진대 내 가슴 깊은 곳 어딘가에선 끊임없이 나의 효를 알아주길 바래왔던 미숙하디 미숙한 인간이 여기 있었나보다. 삶의 절반을 살면서도 여태껏 알아채지 못한채 머리에 하늘을 이고 당당히 살아왔던 지난날의 순간순간이 부끄럽다. 용준의 효심에 비할라치면 나의 행위는 그분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했던 것을 이리도 당당히 살아왔었나보다.. 진정한 가족의 의미가 점차 퇴색되어 개인주의로 전락해 버린 시대에 <고향 사진관>은 누구나 꼭 한번 읽어보기를 조심스레 추천해본다..
- 孝於親 이면 子亦 孝之하나니 身旣不孝면 子河孝焉이리오.- 부모가 온 효자가 되어야 자식이 반 효자라는 우리네 속담이 있다. 용준이 살아왔던 삶의 모습은 옛 성현들이 말씀하시던 온효자의 표본이었고 ,부모님의 자식이자 아이들 아버지의 모습이었기에 가족의 의미 되살려보고 싶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가 한번쯤 읽어보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돌아가신 뒤에야 부모님의 그늘을 그리워 말고 생전에 효를 다해 자식의 도리를 다한다면 내 자식 또한 바람직하고 마음 따뜻한 사람으로 자랄것이기에 효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리라..
이 책을 읽어가며 참 많이도 울었다. 누군가 볼것이 두려워 눈물을 감추기에는 내 안에 감춰진 것들이 너무 많았기에 표현하고 드러내고 싶었나보다. 아버님이 운영하던 고향 사진관은 시대의 흐름에 한참 뒤떨어졌지만 아버지의 체취를 간직하고자 그대로 물려받아 용준은 고향 사진관을 운영해 나아간다. 명석한 두뇌에 수재라는 소리를 듣지만 조용히 자신의 삶을 접은채 아버지의 빈자리를 묵묵히 인내하며 17년 동안 무의식 저편에 머물고 계신 아버지에게 끝없는 효를 실천하고,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지만 용준 자신도 결국은 간암 확진을 받는다. 애끓는 사랑 없이 친근하게 다가와 서로의 반쪽이 되어버린 용준과 희순 부부, 그분들의 자식인 혜주,민주,승호, 아버지와 어머니, 용준의 친구들이 그려내는 <고향 사진관>은 개인의 이기에 물들어버린 이시대를 살아가는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