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처럼 학교로 사각사각 책읽기 2단계 시리즈 1
에블린 르베르그 지음, 김주경 옮김, 세르쥬 블로슈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사각사각 책읽기 두번 째 단계로 무서운 선생님과 지각에 관한 이야기를 지각대장 보보를 통해 유쾌하게 담아내었네요. 책표지를 처음 보니 마녀의 대명사라 불리는 까만 드레스와 길다란 코, 험상굿은 얼굴표정 ,그리고 보보는 하늘을 날고있고, 까마귀가 지붕 끝에 앉아있는 학교는 아이들에게 꿈과 지혜, 즐거움을 선사하는 곳이 아닐거에요. 보보는 늘 지각을 해서 샤모 선생님에게 생쥐 꼬리를 세 가닥 달린 채찍으로 맞거나, 옷걸이에 매달아 놓는 선생님을 정말 무서워 한답니다. 매일 같이 지각을 하는 보보에게 지각하지 않는 방법이 필요해요.
 

보보는 마법의 가게에서 ’짜잔’이라는 리모콘을 잠시 받게되고 그 후로 보보는 지각을 하지 않네요.빨간 버튼을 누르고 가고 싶은 곳을 이야기 하면 순식간에 하늘을 날며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 주는 신기한 리모콘 ’짜잔’을 마법의 가게 에서 요정 아줌마에게  잠시 빌렸거든요. 참 잘된 일이지만 보보가 왜 지각을 하게 되는지에 관해 잠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무서움과 차별, 편애를 하는 어른이 있는 곳은 아이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요?. 아이들을 교육하는 학교에서는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들이 보보의 학교에서는 늘 일어나는 일이었고, 보보와 친구들은 힘들고 무서웠을거에요.

 

하루에 한 번 밖에 사용할 수 없는 마법의 리모콘 ’짜잔’으로 보보의 학급 친구들은 한바탕 소동이 일어나게 되고 , 샤모니 선생님의 아들은 뱀의 먹이가 될 뻔한 상태가 되지만 어머니의 사랑과 용감한 행동으로 인해  심술쟁이 리고베르는 납작이가 되었네요. 리고베르를 제외한 나머지 아이들은 ’’짜잔’을 이용해 잠시 떠나기로 하고 여행의 목적지를 생각하던중 보보의 실수로 파니를 꼬집게 되고 파니는 그 순간 " 왜그래!" 하고 외치게 됩니다. 그다음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정말 ’왜그래’ 라는 섬의 한가운데 보보의 친구들이 서 있네요.

 

’왜그래’ 섬에서 우왕좌왕 하던 아이들중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엘리즈는 집으로 전화를 하게 되요.  "너 지금 어디서 전화하는 거냐?."  엘리즈의 아빠가 묻고 엘리즈는 " 왜그래!" 하고 대답을 합니다. 엘리즈의 아빠는 " 엘리즈, 너 아빠에게 말버릇이 그게 뭐냐? 또 한번 그랬다간 혼날 줄 알아라." 하고 전화가 끊깁니다. 엘리즈는 그 순간 속상한 마음이 들었어요. " 아빠는 지금 우리가 어떤 상황에 있는지도 모르면서 꾸지람만 하셔,"...... - 아이들의 마음을 세심하게  바라보고 다독이며, 이해를 바탕으로 대화가 이루어 졌다면  이런 오해는 생기지 않을거란 생각을 해 본답니다. 재미있고, 신선하며 , 유쾌하게 그려지는 <번개처럼 학교로> 속에서 체벌과 편애에 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수 있고, 아이들과 함께 간단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독후활동을 해 본다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기회가 될것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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