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를 높여주는 공부원리
캐롤 드웩 지음, 차명호 옮김 / 학지사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모든 교사와 학부모님들의 필독서라 표기되어 있는데 책을 읽어가면서 생각한 것이 있다면 완전한 느낌표였다. 칭찬과 비난의 미묘함과 아이들의 성취욕구에 관한 내용이 나에겐 꽤나 자극적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부모들은 내 아이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가 쉽지 않다. 나 역시도 아이가 어떤 목표에 도달했을 당시엔 무조건 적이고 반사적인 칭찬이 생각을 거듭해 볼 여유가 없이 튀어나가곤 했다. 그리고 그 무조건 적인 칭찬 뒤엔 좀더 구체적인 칭찬을 해 줄것을 하고 여러번 생각하기도 했다. 내가 아직도 무분별한 칭찬의 홍수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느끼며 , 내가 행하고 있는 무분별한 칭찬이 아이들의 의식구조를 방해하고 있음을 자각해 본다. 우리의 아이들은 어디에 속해 있을까? 어떤 방법을 통해야만 실패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딛고 일어설 수 있을까? 책을 통해 학습동기를 높여주는 공부 원리를 터득할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아이들이 수행능력에 따라 자신을 평가하는데 관심을 쏟게 하면, 실패는 무기력한 반응을 쉽게 일으킨다. 그러나 배운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실패를 하더라도 계속 노력을 한다. 53p 성취목적: 똑똑하게 보이기 대 배우기 -> 학생들에게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말해주고, 다른 학생들에게 과제수행능력이 그리 높지 않다는 말을 해 주었다. 성과목적을 부여받은 아동들에게 이러한 언급은 실체적 차이를 만들었는데 자신의 능력이 높다는 언급을 받은 학생들은 실패에 직면해서도 포기하지 않고 성취 지행적 반응의 경향을 유지했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이 낮다고 느끼던 학생들은 곧바로 무기력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어른들에게서 받는 비난과 처벌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간단한 실험이 책속에 소개 되어있는데 부모, 혹은 교사의 말 한마디가 아이들에게 성취지향적인 목적의식을 가질수 있게 할 수도 있고, 반대로 무기력한 반응으로 대처할 수 있음을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208p--> 퍼즐 게임에서 강한 인내심과 성취지향적 반응을 보인 아동들은 성인에게서의 비난이나 처벌을 받는 역할을 전혀 혹은 거의 하지 않고, 많은 칭찬과 격려와 건설적인 제안을 하는 역할놀이를 했다.다음은 성취지향적 아동들이 성인 인형을 통해 말하는 내용이다. " 퍼즐을 참 잘했어요, 완성은 못했지만 열심히 노력했죠, 나중에 다시 해 보고 싶어하네요"." 너는 최선을 다했어."."충분히 열심히 하지 않았지만, 점심 먹고 다시 시도해 볼거예요.".성취지향적 아동들은 성인 인형을 통해 좋은 말을 많이 했고, 어른 인형들을 통해 계속 노력하면 앞으로 더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적인 말들을 했다. 바로 이것이 좌절이라는 상황 속에서 건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것을 배우는 방법일것이다.

 

반면 퍼즐에 대해 무기력한 반응을 보인 아동들은  놀랄 만한 수준의 비난과 처벌을 가하는 역할놀이를 했다. ". 퍼즐을 마치지도 못했어요."." 아무것도 하지 말고 방에 들어가서 앉아 있는 것이 낫겠다."." 한개는 잘했고, 세개는 못했어. 벌을 받아야 겠다."."퍼즐을 마치지 못했기 때문에 벌을 받는 거야."  이와 마찬가지로 어른들의 비난에 아이들은 무기력한 반응을 나타내고 이러한 반응은 실패에 직면하게 된다면 쉽고 빠른 길을 찾거나 , 도전의 용기를 잃어버릴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실패를 통해 학습 지향적인 목표의식을 가지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무기력한 반응을 보이는 아동에게 알려줄 수 있다면 학습동기는 자연히 부가적인 플러스 항목으로 추가되지 않을까?.

 

나는 아이들의 실수에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무분별한 칭찬? 혹은 비난? 잘못된 것의 지적? 아이가 만들어 놓은 작품에 대한 있는 솔직한 직언? 책을 읽으면서 나의 행동과 아이들의 행동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기도 했다. 한권의 책속에 여러가지 실험의 예를 담고있어서 부모와 아이들과 질문의 형식으로 서로를 판단해 보고 재정비 할 수 있는 시간도 될 수 있다. 적응동기를 부여해 주는 칭찬, 자신감에 대한 네가지 신념과 진실, 무기력과 성취 지향적 반응, 지적 능력에 대한 관점, 노력, 잠재력, 고정관념 칭찬과 비난의 종류, 지능에 대한 칭찬, 자아존중감과 육성 방법에 대한 오해 등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학습동기를 높여주는 공부원리> 는 한번 완독하는 것으로는 어렵겠고, 두고두고 여러번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