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모와 십대 사이 ㅣ 우리 사이 시리즈 2
하임 기너트 지음, 신홍민 옮김 / 양철북 / 200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현명한 부모가 되기위해 구입하여 읽기시작했다....내 아들이 사춘기에 접어들었다는걸 느끼면서 어떻게 하면 현명한 부모가 될까를 고민하고,,해결책을 찾으려 노력중이다..아직은 그리 크게 걱정할만큼 큰 일은 없었지만,,,,현명한 부모는 앞일을 생각한다는 신념으로 사춘기 아이들의 감성..미움..기쁨..슬픔을 공감하고자 읽었다....( ...열심히 나름대로 노력중..)
크게 1장 부터 12 단원으로 나누어서 주제에 대한 실예를 들어가며 아이들의 행동방향..부모가 잘 대처할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다...1장의 내용은 십대 아이들과 부모라는 주제에 대하여 부모의 걱정과 십대 아이들의 욕구,,,부모의 걱정과 아이들의 감정,,,공존 등이 서술되어있있다....
=십대들은 특이한 기분을 느낀다..자기들이 느끼는 감정이 새롭고 개인적이며 사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아이들과 의사소통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2장의 내용은 십대 아이들의 반항과 부모의 대응에 관하여 혼란기..실존적 질문,,,정체성 추구,,도움을 줄 때 지켜야 할 기준이있다..=현명한 부모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을 십대들에게 없어도 그만인 존재로 변모시킨다고 한다..지나치게 자주 개입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관심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라고 한다,,,,
함께 서 있되, 지나치게 가깝게 서 있지 않을수 있어야 한다...
3장..마음에 상처를 주지 말자...경험을 인정한다,,평화정책,,말과 감정,,인격과 방법..-십대 아이가 보고 듣고 느낀것에 대하여 아이가 가진 감정을 이해해야 한다...아이가 느낀것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그들을 설득하지 말아야 한다..
경험을 인정하고 감정을 확인해 주는것은 인간 관계에 도움을 주는 테크닉이다..
4장 마음을 치유하는 대화...부모는 십대 아이들의 변호인,,먼저 십대 아이의 마음을 헤아린다.갈등으로 이끄는 7가지 길,,,중립적인 응답,,,공감과 진심,,나는 엄마로써 4장의 내용에 깊이 공감하고 많이 배우게 되었다...4장의 책은 온통 내가 그어놓은 꼬불거리는 선 투성이다..위,,아래,,옆,,,온통 느낀것들을 메모하고,,반성하고,,뒤돌아 보고 고쳐나가야 할 내 결점을 적어놓는데 빈 공간을 할애했다...다음에 다시는...같은 실수를 번복하지 않으려는 몸부림이다....
공감하는 마음은 진지한 마음에서 사용되어야 한다,,,사람에 따라 기질과 성격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우리는 무시하지 말아야 겠다.,,,
5장 비판-새로운 접근,,,생활속 교훈,,유익한 비판,,유익하지 못한 비판,,비판과 자기 이미지,,일은 언제 잘못되는가,,어떻게 일을 그르치는가,,,균형감각,,,핵심교훈,,아이들이 실수를 저질렀을때..물을 쏟았을때 라든가,,,사소한 실수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마라.,.평소에 아이들에게 내 뱉은 말들은 아이들 자신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그리 되도록 믿기때문이다..
실수를 했을경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이의 인격을 모욕하지 않고 실수한 행동을 같이 정리해 주는것이다.
6장..모욕을 주지 않고 화내기...분노의 소리,,분노에 대한 태도,분노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갑작스런 분노,,,모욕을 주지 않고 화내기..변화과정,,,분노는 자연스러운 감정이다,,분노는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다...화를 내는것이 당연한데 화를 내지 못한다면 이는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누구나 사랑하는 사람은 화를 내지 않을 도리가 없다..모욕을 주지 않고 화 를 내되 솔직하게 이야기 하자,,논점을 흐리지 말자...
7장..칭찬-새로운 접근....칭찬에 대한 반응.,.,.칭찬과 적대감,,칭찬과 동기,,,건설적인 칭찬과 파괴적인 칭찬,,,모욕적인 칭찬,,,평가가 아닌 설명,,,칭찬과 자기 이미지
십대 아이들은 칭찬에 왜 수동적으로 반응할까? 칭찬이 사람을 평가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평가는 사람을 불편하게한다,,,평가하는 사람은 재판관이다,,,재판받는 사람은 불안하다.
.칭찬하되..평가하지 말고 그 일에 대해서만 설명하라.,,,
8장..십대 아이들의 눈...논리의 한계...십대들의 이야기..’지혜의 시작은 침묵이다..그 다음 단계는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9장 사교생활-자유와 한계,,,인기를 싫어하는 십대,.,중학생 사려깊은 프로그램과 시간표.고등학생, 자율과 지도,,,부모의 책임,,기준과 한계.....부모의 가치는 아이에게 자기 감정에 대한 믿음을 불어넣어 주고,,필요할때는 홀로 설 수 있는 용기를 북돋워주는데 있다..
부모는 어른이지 십대 아이들의 친구가 아니다...부모들은 친절한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10장..십대의 성과 인간의 가치..성에대한 토론.,,가치의 충돌,,흔들리는 금기..왜 성교육이 필요한가,,정보와 가치,,등등의 성교육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요즘시대는 성교육 문화가 잘 자리잡혀 있으니 별다른 도움으로 다가오지 않았다....예 를 들어놓은 사례들도 외국의 사례이기 때문에 별다른 도움이 없다고 보여진다..
11장...이부분은 별로 공감하지 않는다...마약,,음주에 관한 내용인데...우리나라 문화와는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12장...학습, 성장, 변화....사랑으로 이루어지는 무언의 교육,,미움을 부르는 요란한 교육,,,결실 있는 대화.,
부모는 설명을 늘어놓고 가르치고,,설교하지 말아야 한다..부모는 습관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려고 한다,,,
외국의 사례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지만,,,,,부모가 사춘기의 아이들을 대함에 있어서 별반 다르지 않음을 알수있다....지나치다 싶은 내용들은 외국의 경우구나..하고 넘겨가며 읽는다면 질풍노도의 시기인 사춘기아이들과 현명한 엄마가 되리라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