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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주는 엄마 -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주는 육아 코칭
이와이 도시노리, 시도 후지코 지음 / 파프리카(교문사)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알게된건 친구님의 북피니언 리뷰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들어주는 엄마..딱 이책이구나..하는 느낌을 받았던 책이고 망설임 없이 구매를 했다.,,책을 다 읽고 난 지금도 만족 스럽다..엄마라면..부모라면 이 책의 구입을 망설이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라도 선뜻 추천해 주고싶은 책이다..예비 부모가 읽어둔다면 금상첨화 이겠고., 육아중인 부모라면 아이가 커나가면서 반항..혹은 수줍음..자신감..친구와의 우정..싸움..일상생활에서 아이를 키우는데 한결 도움이 될듯하다..
이 책의 저자는 간단한 사례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부모가 쉽게 ..흔하게 행하는 모든것을 명료하게 말해주었다..가장 기억에 남는것은" 너 " 대화법이 아닌 " 나 " 대화법이고 들어주는 부모..경청하는 것의 중차대함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다른 여러가지 의 육아코칭이 있지만 이 책..또는 저책..아이와의 관계개선에 필요한 부모를 위한 책들중에 꼭 나오는 코칭이 있다....아이의 마음으로 이해하라..들어주라..눈 높이가 아닌 마음의 높이로 들어주는 경청이다....
부적절한 행동과 적절한 행동이란 무엇일까..? 남과 자신에게 상처를 입히는 행동..물건을 부수는 행동..정해진 규칙을 어기는 행동,,가족과 사회의 조화를 깨는 행동이 부적절한 행동이고 적절한 행동이란..아침에 일어나서 "안녕히 주무셨어요.?" 하고 말하는 일상의 인사..지각하지 않고 학교에 등교하는 행동..음식을 꼭꼭 씹어 먹는 행동..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것..건강한것..말을 잘 하는것..등등 아이가 하고있고 자라고 있는 모든 행동들이 적절한 행동이다..
사람은 잠자는 시간을 포함하여 24시간의 대부분을 적절한 행동을 한다...즉...부모,교사. 주변 사람들은 아이들의 부적절한 행동만을 지나치게 신경쓰고 적절한 95%의 행동은 당연시 한다는데에 문제점이 있다. 적절한 행동은 주위에서 주목할수록 자주 하기 마련이다..이왕 주목할 바에는 적절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중 어느쪽에 주목을 해야할까..?
사춘기의 아이가 부모와 말다툼 끝에 쿵쿵 거리며 걸어가서 자기 방문을 쿵 닫았다..당신의 반응은 어떤가?--- 대개의 부모들은 아이의 쿵쿵 거리는 소란스러움과 방문을 세게 닫았다는 행동에 주목을 하게된다..코칭을 잘하는 부모라면 쿵쿵 거리는 발소리와 쾅 닫은 방문의 소리를 들으며 아이의 마음을 짐작할수 있을것이다.." 나 화났어요.." " 나 울고싶어요" " 왜 내마음을 몰라주세요?" " 나만 그런것도 아닌데..." 사춘기 아이의 쿵쿵거리는 발걸음은 아이의 여린 마음을 나타내주고 들어주는 부모라면 쿵쿵거리는 시끄러운 소리에 주목할것이 아니라 쿵쿵속에 담겨져 있는 아이의 아픈 마음을 먼저 헤아릴것이다..이처럼 아이들의 행동에는 어떠한 의미가 숨겨져 있다.,.부적절한 행동을 주목하지 말고 아이의 숨겨진 마음을 들여다 보라..!
아이의 마음 이해하기...나이가 어린 아이들은 외출했다 돌아오는 길에 호주머니 속에 담아오는 것이 있다..돌..나뭇잎..못..장난감 조각..등등..나 또한 이러한 것을 큰아이와 작은아이를 통해 여러번 겪었다..작은 아이는 지금..돌을 모은다..특이한 모양..특이한 색깔..특이한 크기....매일매일 하교후..태권도 갔다 올때..아이의 주머니는 언제나 볼록하다..각종 돌들을 모아오기 때문에..때론 운동장 한 모퉁이에서 흙속에 뭍혀있는 돌을 파내느라 시간도 지체하고 온통 흙 투성이의 모습으로 돌아올 때도 있다..
운동장에서 전화로 나를 불러낸 적도 많고..화강암..대리석 현무암..그냥 돌맹이..자갈..끝도없이 발견하고 깨끗하게 씻어서 한쪽에 모아둔다..그 돌들은 아이의 보물이고..나는 그 보물찾기에 동참을 한다..오늘은 대리석을 발견했다며 개선장군 처럼 집에오는 아이의 웃음을 지켜주고 싶은 마음이었는데..들어주는 엄마를 통해 참 잘한 행동이라는것을 알게되었다....부모의 눈에는 아이의 행동이 어처구니 없고 부적절하고 잡동사니를 모으는 것 같지만 아이의 행동에는 나름의 의도와 의미..목적이 있으며 감정이 담겨있다.!!
내가 가장 잘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아이가 좌절하거나 실수했을때 곁에서 지켜주고 격려하고 위로해 주는일...학교에서 한자를 다 못썼다..나는 아이의 마음높이를 짐작하지 못한채..."왜 ? " 무엇때문에?" 왜그랬니?" 등등의 표현을 많이 쓰는 편이다..한자 뿐 아니라 지금 돌아보니 어떠한 일에건 질문을 먼저한듯 하다.." 어째서? " " 왜" 라는 말을 들으면 아이는 추궁 당한다는 기분으로 움츠려 든다..아이의 행동에는 의미가 있다는것을 마음으로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었다...못했을 때에는 아이만의 사정이 있으리라는 것을 아이의 마음높이로 보았다면 왜? 라는 질문은 안했을텐데...어제의 일이다..아이가 한자를 다 못썼다고 한다..보통은 왜 못썼니? 시간이 부족했어? 왜그랬어? 그럼 지금이라도 빨리 끝내라..하고 속사포로 늘어놓았을테고..아이는 하고싶어도 하기 싫은 상태가 되었으리라..
하지만 나는 많은 책들을 통해 배우고 더 나아지고 있다..한자를 못쓴 아이에게 왜 못썼냐는 질문대신..응..못썼구나...몸이 불편했구나? 하고 마음 높이로 대화를 했다..옆구리가 아파서 두드리느라 못했다면서 지금 빨리 써야겠다고 스스로 책상에 앉는 아이에게 " 엄마가 옆구리 살살 주물러 줄까? 하고 물었다..환한 웃음을 지으며 내가 한자 빨리 쓸테니까 엄마는 간지럽히지 말고 살살 주물러 주세요..하고 말하며 한자를 평소보다 훨씬 빨리 끝내었다..옆구리가 아픈건 마찬가지 였겠지만 자기의 마음이 엄마에게 받아들여 졌고 이해받고 있다고 느낀듯하다..한자 못쓴 일로인해 아이와 많은 대화를 하고 아이의 마음읽기도 해보니 아주 좋은 시간이 되었었다..더 좋아지고 있는 나를 발견할 때마다 더 좋은책 많이 읽어야지..하고 생각 하게된다..
들어주는 엄마....망설임 없이 구매했던 책...두고두고 읽어야 겠다...두서없이 여기저기 온통 부모를 가르치려하고 ? ? 써먹지 않게될 도표가 한페이지를 장식하는 다른 책보다 쉽게쉽게..알아들을수 있도록 사례를 들어가며 끊어지지 않게 읽을수 있고 배울수 있는 이 책은 정말 괜찮은 책이다....